[0307섹터분석] 은행, 일부 반도체 관련주, 국내 상장 중국기업 테마 강세
[0307섹터분석] 은행, 일부 반도체 관련주, 국내 상장 중국기업 테마 강세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4.03.07 17:26
  • 최종수정 2024.03.07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분기 양호한 이자이익 전망 및 밸류업 정책 수혜 기대감
美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급등(+2.42%)
윙입푸드, 美 나스닥 상장 결정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1분기 양호한 이자이익 전망 및 밸류업 정책 수혜 기대감

키움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1월 은행 예대금리차는 잔액기준 2.50%로 전월 대비 0.03%p 하락했다고 밝혔다. 은행 예대금리차는 2023년 4분기 소폭 반등 후 다시 하락하고 있는데, 하락추세는 예상했던 모습이나 하락속도는 전망했던 것보다는 느린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미국 기준금리 인하 시기나 속도에 대한 시장 전망치가 변화하는 과정에서 시장금리가 반등하는 국면이 나오고 있다며, 이를 감안하면 향후에도 예대금리차나 NIM 하락은 완만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12월 금리인상론이 한풀 꺾인 가운데  미국 내 물가와 취업률 동향이 금리 인상 여부를 결정할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아울러 1월까지의 YoY 대출증가율은 5.4%로 4%대에 머물렀던 2023년 하반기 대비 상승하는 등 대출증가율은 예상보다 빠르게 높아졌다며, 대출증가율 상승과 예대금리차 하락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2024년 1분기 은행 이자이익은 YoY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1분기 이자이익의 YoY 증가율은 2%를 소폭 상회해 예상보다 소폭 높은 수준을 보일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수혜 기대감이 지속되는 가운데, 주주환원 확대 가능성, 실적 성장세 등이 맞물리며 은행주 주가 강세가 이어지는 모습이다. 한편, 금일 한국거래소는 기업 밸류업 지원 방안의 후속 조치로 ‘기업 밸류업 자문단’을 구성하고 킥오프(Kick-off)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거래소는 자문단 및 다양한 시장 참여자의 의견 수렴을 기반으로 가이드라인 제정 작업도 차질없이 진행해 5월에 개최되는 2차 공동세미나에서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할 계획이다.

이에 금일 카카오뱅크, JB금융지주, BNK금융지주, KB금융, 하나금융지주 등 은행 테마가 상승했다. 한편, JB금융지주는 베트남 금융플랫폼 인피나(Infina)와 전략적 투자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인포스탁 리서치

◆ 美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급등(+2.42%)

지난밤 뉴욕주식시장이 파월 Fed 의장 올해 금리 인하 적절 발언 등에 상승한 가운데,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는 급등 마감했다.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18.10(+2.42%) 상승한 4,997.93를 기록했다. 인텔(+3.13%), AMD(+2.68%), 엔비디아(+3.18%), 마이크론테크놀로지(+1.15%) 등이 상승했다.

韓 연구진 뉴로모픽 기반 AI 반도체 세계 최초 개발 및 삼성전자 CXL 시장 선점 본격화 모멘텀도 지속했다. 전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KAIST 유회준 PIM반도체 연구센터·인공지능반도체대학원 교수 연구팀이 400밀리와트(mw) 초저전력을 소모하면서도 0.4초만에 거대언어모델(LLM)을 처리할 수 있는 AI반도체 '상보형-트랜스포머'를 삼성전자 28나노 공정을 통해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AI용 반도체 시장을 지배하는 미국 엔비디아가 이달 18~21일(현지시간) 미국 새너제이 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하는 세계 최대 인공지능(AI) 컨퍼런스인 'GTC 2024'에서 ‘데이터 중심의 컴퓨팅을 위한 CXL’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아울러, 현지시간 26일 美 실리콘밸리에서 열리는 반도체 학회 '멤콘 2024' 에서도 CXL 관련 기술 및 동작 검증 성과 등에 대해서 발표할 예정이다.

이 같은 소식 속 에이직랜드, 자람테크놀로지, 사피엔반도체, 레이크머티리얼즈, 코아시아, 제이엔비, 엑시콘, 티씨케이, 워트, 디아이, SK하이닉스 등 일부 반도체 관련주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윙입푸드, 美 나스닥 상장 결정

윙입푸드는 전일 장 마감 후 6,000,000주 규모 해외 증권시장 주권 등 상장 결정(나스닥증권거래소(Nasdaq Stock Market)(미국)) 공시. Deutsche Bank Trust Company Americas 대상 6,000,000주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발행가:985원, 상장예정:2024-05-31) 공시했다. 59.10억원 규모 증권예탁증권(DR) 발행결정 공시했다. 조달된 자금은 생산설비 확충, 신규 생산설비 도입 및 신규사업 진출, 연구개발, 투자비 등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윙입푸드는 중국내 영업자회사인 광동영업식품유한공사를 완전 자회사로 보유한 홍콩지주회사로 100% 자회사 광동영업식품유한공사는 돼지고기 및 가금류를 건조 ·훈연 ·염장 ·조리 및 기타 방법으로 가공 또는 저장 처리하여 식용 가능한 고기 가공품을 제조하는 육가공 업체다.

이 같은 소식 속 윙입푸드를 비롯해 로스웰, 컬러레이, 오가닉티코스메틱, 골든센츄리 등 국내 상장 중국기업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