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금융위원장 "기업 밸류업, 중장기적으로 지속 노력해야"
김주현 금융위원장 "기업 밸류업, 중장기적으로 지속 노력해야"
  • 안호현 전문기자
  • 승인 2024.02.26 12:50
  • 최종수정 2024.02.27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밸류업, 자본시장 업그레이드 첫 단추…상법 개정 추진"

[인포스탁데일리=안호현 전문기자]

김주현 위원장,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세미나 축사. 사진=뉴스1
김주현 위원장,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세미나 축사. 사진=뉴스1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26일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은 기업·투자자·정부가 함께 중장기적인 시계에서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하는 과제"라고 말했다. 또 최상목 경제부총리는 "윤석열 정부는 임기 내내 자본시장 선진화를 중점 과제로 삼아 상법 개정을 추진하고 추가적인 방안도 다각도로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KRX 마켓스퀘어 컨퍼런스홀에서 열린 '한국 증시 도약을 위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1차 세미나'에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선 모든 시장 참가자의 이해와 협조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금융위원회와 한국거래소는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주요 내용을 발표했다. 

금융위와 거래소는 상장기업이 자율적으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수립해 시장과 소통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다양한 세제 지원 방안 등 기업의 자발적 참여 유도를 위해 과감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방침이다.

김 위원장은 "기업가치 제고와 주주 환원 확대에 대한 다양한 세제지원과 함께 우수기업 표창 수여와 모범납세자 선정 우대 등 세정지원, 각종 평가 우대, 공동 IR 혜택 등 다양한 인센티브가 제공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금융위와 거래소는 기업 가치 우수 기업에 대한 시장 평가와 투자 판단을 지원키로 했으며 수익성과 시장평가가 양호한 기업과 기업가치 제고가 기대되는 기업으로 구성된 '코리아 밸류업 지수'를 개발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김 위원장은 "기관·외국인 투자자 등이 벤치마크 지표로 활용하고, 관련 ETF가 상장돼 일반 국민이 손쉽게 기업가치 우수 기업에 투자할 수 있게 된다"며 "연기금 등 기관투자자가 기업에 대한 투자를 판단할 때 기업가치 제고 노력을 감안하도록 스튜어드십 코드에도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기업 밸류업 지원 방안을 중장기적으로 운영·보완·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전담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통합 홈페이지도 개설한다.

비상경제장관회의 참석하는 최상목 부총리. 사진=뉴스1
비상경제장관회의 참석하는 최상목 부총리. 사진=뉴스1

최상목 경제부총리도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고 "기업·투자자 등과 충분히 소통하며 '코리아 디스카운트'라는 단어가 없어질 때까지 구체적인 내용을 지속적이고 단계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며 밝혔다.

오늘 발표된 '밸류업 방안'에 대해 "우리 자본시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첫 단추"라며 "상반기 이른 시일 내에 추가 세미나 등을 통해 밸류업 가이드라인을 확정하고 세제지원 방안은 준비되는 것부터 발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밸류업 방안의 3대 축으로 ▲ 주주가치 제고 ▲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 ▲ 수요기반 확충 등을 꼽으면서 "기업이 자발적인 기업가치 제고 노력을 통해 주주와 함께 성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업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자발적 참여가 확산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우수기업에는 모범납세자 선정 우대 등 세정지원 및 밸류업 지수 편입 우대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겠다"며 "기업가치 제고와 주주 환원 확대에 대한 다양한 세제지원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기금 등 기관투자자들이 기업가치 제고 노력을 투자 판단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스튜어드십 코드(행동 지침)에도 반영하겠다"고 설명했다.

안호현 전문기자 vicahh@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