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13섹터분석] 우크라이나 재건, 5G·통신장비, 아이폰 테마 강세
[0213섹터분석] 우크라이나 재건, 5G·통신장비, 아이폰 테마 강세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4.02.13 17:12
  • 최종수정 2024.02.13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틴, 우크라이나와 종전 협상 언급
삼성전자, 6G 연구개발(R&D) 관련 美 프린스턴대 프로그램 참여
아이폰 지난해 국내 시장 점유율 25% 돌파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푸틴, 우크라이나와 종전 협상 언급

현지시간으로 8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년 가까이 전쟁을 벌이고 있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조만간 '합의'에 도달할 것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푸틴 대통령은 터커 칼슨 전 폭스뉴스 앵커와 인터뷰에서 "협상을 통해 우크라이나 분쟁을 해결하길 원한다"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와의 협상을 결코 거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아울러 러시아가 외교 채널을 통해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공급을 중단할 것을 협상의 전제 조건 차원에서 미국에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 속 테라사이언스, HD현대건설기계, 디와이디, 삼부토건, 리노스, 대모 등 건설기계/우크라이나 재건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삼성전자, 6G 연구개발(R&D) 관련 美 프린스턴대 프로그램 참여

삼성전자의 선행 연구개발 조직 삼성리서치 아메리카(SRA)가 차세대 통신기술인 6G 연구개발(R&D)을 위해 미국 명문 프린스턴대와 손을 맞잡았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와 관련, SRA는 프린스턴대의 ‘넥스트G 이니셔티브 산학협력 프로그램(NextG Initiative’s Corporate Affiliates Program)’의 창립 멤버로 참여한다고 밝혔다.

SRA는 6G 무선 및 네트워킹 시스템 기술 혁신의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계획으로, 찰리 장 SRA 상무는 차세대 통신 분야 기초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프린스턴대의 연구자들이 혁신을 지속하고 6G에서 주요 돌파구를 가져올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소식에 파이오링크, 서진시스템, 다산네트웍스, 텔레필드 등 통신장비·5G 테마가 상승했다. 특히, 서진시스템은 지난해 4분기 역대 최고 실적 경신 소식 등도 호재로 작용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아이폰 지난해 국내 시장 점유율 25% 돌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대비 8% 감소한 1,400만대 중반 수준으로 집계된 가운데, 삼성전자가 시장 점유율 73%로 전년대비 약 2% 포인트 감소했지만 선두를 유지했으며, 2위인 애플의 시장 점유율은 전년대비 3% 포인트 오른 25%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애플이 지난 2020년∼2022년 매년 1%포인트씩 국내 점유율을 늘려왔다는 점에서 작년에는 성장세가 더 빨라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 같은 소식 속 프로텍, 하이비젼시스템, 덕우전자 등 아이폰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