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29섹터분석] 정유, 우크라이나재건 테마 상승! 2차전지·전기차 테마 하락
[0129섹터분석] 정유, 우크라이나재건 테마 상승! 2차전지·전기차 테마 하락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4.01.29 17:56
  • 최종수정 2024.01.29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군 사망자 발생에 따른 중동 불안감 고조
푸틴, 美에 비공식 채널로 우크라 종전 대화 타진
JP모건, 테슬라 주가 연말까지 30% 폭락 경고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미군 사망자 발생에 따른 중동 불안감 고조

작년 10월7일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 발발 이후 중동에 주둔한 미군에 대한 친이란 무장단체의 공격이 계속되는 가운데, 미군 사망자가 처음으로 발생했다. 미국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세력의 공격이 지속되고 있고, 3명의 사망자까지 나오자 미국 정부는 책임을 묻겠다며 보복을 선언하고 나섰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28일 성명을 통해 시리아 국경과 가까운 요르단 북부 미군 주둔지 '타워 22'가 전날 밤 무인기(드론)의 공격을 받아 미군 3명이 숨지고 다수가 부상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이 싸움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테러와 싸우겠다는 그들(희생 장병)의 신념을 이어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지난 주말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3월 인도분 가격은 홍해 물류 상황 주시 속 전거래일보다 0.65달러(+0.84%) 상승한 78.01달러에 거래 마감했다.

이 같은 소식 속 흥구석유, 중앙에너비스, 대성산업, 대성에너지, 지에스이, SK이노베이션 등 정유/LPG(액화석유가스)/도시가스 테마, 빅텍, 한화, SNT다이내믹스 등 일부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테마, 흥아해운 등 일부 해운 테마도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푸틴, 美에 비공식 채널로 우크라 종전 대화 타진

현지시간으로 지난 25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비공식 채널을 통해 미국 정부가 우크라이나 전쟁 종전을 위한 대화에 나설 용의가 있는지 타진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푸틴 대통령이 지난달 중개인을 통해 미 정부 고위 당국자들에게 관련 논의에 열려 있다는 신호를 보냈다며,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를 중립국화해야 한다는 요구를 접는 방안을 고려할 의향이 있을 수 있다고 전해졌다.

또한, 우크라이나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 반대도 종국에는 물릴 여지가 있으나, 러시아군이 점령한 우크라이나 영토에 대한 러시아 정부의 통제권은 인정해야 할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美 정부 당국자들은 러시아 측으로부터 그러한 메시지가 전달됐다는 주장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이 같은 소식 속 대모, 에스와이, HD현대건설기계, 디와이디, 유신, 현대건설 등 우크라이나 재건/건설기계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 JP모건, 테슬라 주가 연말까지 30% 폭락 경고

투자은행 JP모건이 테슬라에 대한 ‘비중축소(Underweight)’ 투자의견과 함께 테슬라 주가의 추가 하락 가능성을 경고하고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JP모건은 최근 테슬라의 올해 목표 주가를 130달러로 하향 조정했으며, 이는 현재 183.25달러인 테슬라 주가가 연말까지 30% 더 폭락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라이언 브링크먼 JP모건 전략가는 고객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4분기 어닝 쇼크에 따른 매도세에도 불구하고 테슬라의 주가가 여전히 높은 가격대에서 거래되고 있다”면서 “테슬라의 이익 추정치 감소에 따른 추가적인 매도세가 발생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익 감소로 테슬라가 주가를 지금처럼 떠받치기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내 증권 업계에서도 전기차 시장 성장률이 둔화되고 리튬 가격 하락으로 2차전지 기업들의 지난해 실적 부진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올해 1분기 실적이 더 나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화투자증권은 LG에너지솔루션에 대해 올 1분기 실적은 감익이 불가피하다며, 목표주가를 기존 62만원에서 52만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NH투자증권, 메리츠증권, DB금융투자 등 여타 대부분 증권사들도 목표주가를 하향 조정했다.

아울러 오는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공화당 경선 2곳에서 연승하면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될 경우 2차전지 관련주들의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집권 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폐기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IRA를 전면 백지화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보조금 정책을 상당 부분 바꿀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같은 소식 속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 에코프로머티, 엘앤에프, 케이엔에스, 한빛레이저, LS머트리얼즈 등 2차전지·전기차 테마가 하락했다. 특히, 엘앤에프(-8.97%)는 코스피 이전 상장 첫날 급락세를 기록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