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11시황레이더] 태영 그룹주, 워크아웃 개시 여부 1차 채권단 협의회 앞두고 급등
[0111시황레이더] 태영 그룹주, 워크아웃 개시 여부 1차 채권단 협의회 앞두고 급등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4.01.11 12:30
  • 최종수정 2024.01.11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 우호적 대외환경 속 사업 방향 가시화 전망
삼성 그룹주, 홍라희·이부진·이서현 삼성 일가, 삼성전자 블록딜
이루다, HIFU 장비 '하이저미' 러시아 의료기기 인증 획득
드림시큐리티, 사우디, 3,300조 광물 자원 매장 추정
한국렌탈, 사우디 현지 건설 장비 렌탈업 영위 사실 부각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태영 그룹주, 워크아웃 개시 여부 1차 채권단 협의회 앞두고 급등
이날 태영건설 1차 채권단 협의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태영건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금일 제1차 채권자협의회를 열고 투표(서면결의)를 통해 워크아웃 개시 여부를 결정하며, 워크아웃은 신용공여액 기준으로 채권단 75%의 동의를 얻어야 개시된다. 산업은행과 은행권의 채권 보유 비중은 33% 수준인데, 여기에 국내 금융지주 계열사와 국민연금,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등 금융당국의 영향력이 직간접적으로 미치는 채권단 비중을 고려하면 무난히 가결 기준인 75%를 넘길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했다.

이 같은 소식 속 태영건설, 티와이홀딩스, SBS 등 태영 그룹주가 상승했다.

사진=태영건설
사진=태영건설

◇ 카카오(035720), 우호적 대외환경 속 사업 방향 가시화 전망 등에 4% 상승
흥국증권은 동사에 대해 자체 AI모델과 오픈소스 모델의 병용으로 호출비용 1원 이하의 비용 효율적인 마이크로버티컬AI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분석했다. Open AI의 GPT 스토어에 동사의 콘텐츠봇의 스토어 입점이나 카카오톡의 API 활용 및 플랫폼 활용 등이 가능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글로벌 AI 생태계에서 경쟁력있는 AI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추가적으로 혈당관리 헬스케어 서비스 ‘파스타’가 2월 초 국내 오픈할 예정이라며, 연내 일본, 미국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New Initiatives인 카카오브레인, 카카오헬스케어의 사업 방향이 가시화된 상황으로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이에 금리 인하 가능성이라는 대외환경과 경영 쇄신을 통해 매출 증가 및 비용통제로 영업 레버리지가 날 수 있는 대내 조건의 변화를 감안해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투자의견 : 매수[유지], 목표주가 : 56,000원 -> 74,000원[상향]


◇ 삼성 그룹주, 홍라희·이부진·이서현 삼성 일가, 삼성전자 블록딜 소식에 하락
홍라희 전 리움 삼성미술관 관장과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등 세 모녀가 상속세 마련을 위한 총 2조1,689억원 규모 삼성전자 지분 매각에 성공했다. 시간외대량매매(블록딜)로 할인율은 10일 종가인 7만3,600원 대비 1.2% 할인된 가격인 주당 7만2,716원에 형성됐다고 전해짐. 주관사 측은 2%대 할인율을 목표로 블록딜에 돌입했지만, 매각 규모의 7~8배에 달하는 15조원 이상의 기관투자가 수요가 몰리면서 낮은 할인율로 전량 매각에 성공했다고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 속 삼성생명, 삼성물산, 삼성에스디에스, 삼성전자 등 일부 삼성 그룹주가 하락세를 기록중이다.

삼성전자.(자료사진=인포스탁데일리)
삼성전자.(자료사진=인포스탁데일리)

◇ 드림시큐리티(203650), 사우디, 3,300조 광물 자원 매장 추정 소식 속 자회사 한국렌탈, 사우디 현지 건설 장비 렌탈업 영위 사실 부각 등에 4% 상승
전일 사우디아라비아가 자국 내에서 아직 개발되지 않은 채 매장돼 있는 광물 자원 매장량 추정치를 두 배 가까이 올려 잡았다고 전해졌다. 반다르 이브라힘 알코라예프 사우디아라비아 산업광물자원부 장관은 현지시간으로 9일 CNBC 방송, 로이터통신 등과의 인터뷰에서 “사우디에 매장돼 있는 미개발 광물 자원 추정치는 2016년 1조3,000억달러(약 1,717조원)에서 2조5,000억달러(약 3,300조원)까지 약 90% 늘어났다”며 “지난 4년간 지속해 온 노력의 결실이며, 우리는 이 사실에 매우 들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희토류뿐 아니라 금, 구리, 아연, 인산염 등의 매장 규모가 이미 알려진 것보다 더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며 “자원 탐사는 30% 정도만 진행된 상태이며, 100%까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소식 속 사우디 현지에 법인을 운영하고 있는 현지 건설 장비 렌탈업체 한국렌탈을 자회사로 보유한 동사가 시장에서 부각됐다.

 

◇ 이루다(164060), HIFU 장비 '하이저미' 러시아 의료기기 인증 획득 소식에 6% 강세
이루다는 언론을 통해 집속형초음파자극시스템(HIFU) 장비 '하이저미'의 러시아 의료기기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하이저미'는 HIFU를 적용한 의료장비로 동시 사용이 가능한 초경량 듀얼 핸드피스가 탑재된 것이 특징이며, 특히 주요 기술로 리니어 모터를 적용해 정교하고 빠른 시술 속도 실현, 사용자·환자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울러 '하이저미'는 이미 미국, 유럽, 사우디아라비아 등 주요 해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해 신뢰성과 제품 완성도를 입증한 바 있으며, 이번 인증을 통해 의료기기 수입 의존도가 높은 러시아 시장에도 진출에 성공하며 매출 확대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루다 CI
이루다 CI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