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08섹터분석] 지능형로봇·인공지능, 광고, 반도체 관련주 상승
[0108섹터분석] 지능형로봇·인공지능, 광고, 반도체 관련주 상승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4.01.08 17:14
  • 최종수정 2024.01.08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픈AI, 'GPT스토어' 출시 기대감 지속
틱톡, 올해 美 전자상거래 규모 10배 확대 전망
삼성전자 잠정 실적 발표 앞두고 CES 2024 기대감 부각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오픈AI, 'GPT스토어' 출시 기대감 지속

이번주 오픈AI가 생성형AI(인공지능) 챗봇 장터인 'GPT스토어'를 출시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에 대한 기대감이 지속되고 있다. 현지시간으로 지난 4일 오픈AI는 GPT빌더 가입자들에게 이메일을 통해 "다음 주 내로 GPT스토어를 출시할 계획"이라며, "각자 개발한 GPT모델이 회사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했는지 확인한 뒤 시장에 배포할 수 있다"고 밝혔다. GPT스토어는 스마트폰의 앱스토어처럼 이용자들이 코딩을 배우지 않고도 LLM인 GPT를 기반으로 개발한 다양한 챗봇을 개발하거나 골라 쓸 수 있는 곳이다.

GPT스토어는 향후 오픈AI의 수익 창출에도 일익을 맡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오픈AI의 지난해 매출이 전년대비 57배 이상 증가한 16억달러(약 2조원) 규모로 추산되고 있는 가운데, 오픈AI 경영진 중 일부는 올해 매출 전망을 50억달러까지 기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CES2024 기대감도 이어지고 있다. 올해 CES의 주제는 '올 투게더, 올 온'(All together All on·모두를 위한 모든 기술의 활성화)으로 핵심은 인공지능(AI)이며, 전 산업의 AI화를 통해 인류의 문제를 모빌리티, 푸드·에그테크, 웰니스테크, 지속가능성 등의 혁신 기술로 해결하겠다는 계획인 가운데, 다양한 AI 기술들이 공개될 예정이다.

이 같은 소식 속 이스트소프트, 바이브컴퍼니, 폴라리스오피스, 한글과컴퓨터, 플리토 등 AI 챗봇(챗GPT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틱톡, 올해 美 전자상거래 규모 10배 확대 전망

틱톡의 올해 미국 내 전자상거래 규모가 약 10배 늘어 175억달러(약 23조원)에 달할 전망이라고 전해졌다. 틱톡은 이를 위해 지난 4일 플랫폼 입점 판매자들에 대한 판매 수수료를 인상한 바 있으며, 판매 수수료율은 종전 2%에서 오는 7월까지 8%로 오른다고 알려졌다.

또한, 틱톡은 지난해 9월 틱톡샵(TikTok Shop)을 정식 오픈해 전자상거래 업계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며, SNS와 충동 구매를 결합한 틱톡샵이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구가해 틱톡의 가치를 더욱 끌어올리고 있다고 전해졌다. 틱톡은 올해 틱톡샵을 통한 전자상거래 GMV 목표치를 500억 달러로 설정했으며, 이는 작년 목표액(200억 달러)의 2.5배에 달하는 규모다.

한편, 지난해 말 언론을 통해 틱톡샵이 우리나라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 바 있다. 이 같은 소식 속 FSN, 레뷰코퍼레이션, 모비데이즈, 엔피, 플레이디 등 광고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 삼성전자 잠정 실적 발표 앞두고 CES 2024 기대감 부각

삼성전자의 지난해 4분기 및 연간 잠정 실적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시장에서는 삼성전자의 4분기 실적이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업황 악화로 지난해 상반기 내내 영업이익이 1조원을 밑돌며 LG전자에 밀렸으나 지난해 3분기부터 영업이익이 조 단위로 늘어나며 개선세로 접어들었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4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각각 70조3,601억원, 3조7,441억원으로 추정되고 있다. 반도체 적자 규모가 줄어들면서 지난해 2조4,000억원 수준이던 영업이익은 56%가량 늘어났을 것으로 전망했다. 연간 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261조5,436억원, 7조4,886억원으로 예상되고 있다.

CES 2024에 대한 기대감도 부각되고 있다. 올해는 클라우드 AI에서 온디바이스 AI로 확산되는 원년으로 아직 초기 단계인 온디바이스 AI는 올해부터 스마트 폰, PC, 가전, 자율주행차, 로봇, CCTV 보안, 금융, 의료 등 모든 산업에 활용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4'에서 온디바이스 AI 등을 포함한 인공지능(AI) 시대에 대응할 최적의 메모리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 같은 소식 속 네패스아크, 파두, 이미지스, 3S, 네패스, 와이아이케이, 탑엔지니어링 등 반도체 재료/부품/장비, 시스템반도체 등 일부 반도체 관련주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