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05섹터분석] AI챗봇·지능형로봇, 방위·전쟁 테마 상승! 자율주행 테마 하락
[0105섹터분석] AI챗봇·지능형로봇, 방위·전쟁 테마 상승! 자율주행 테마 하락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4.01.05 17:00
  • 최종수정 2024.01.05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픈AI 'GPT스토어' 및 삼성전자 AI폰 출시 기대감
北, 연평도 일대서 사격훈련 속 주민 대피령
美 자율주행 회사 모빌아이, 주가 급락 영향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오픈AI 'GPT스토어' 및 삼성전자 AI폰 출시 기대감

오픈AI가 유료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다음 주 내로 '맞춤형 GPT'를 제작해 배포하는 GPT스토어를 선보일 것으로 전해졌다. 오픈AI는 GPT빌더 가입자들에게 이메일을 통해 "다음 주 내로 GPT스토어를 출시할 계획"이라며, "각자 개발한 GPT모델이 회사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했는지 확인한 뒤 시장에 배포할 수 있다"고 밝혔다. GPT스토어는 스마트폰의 앱스토어처럼 이용자들이 코딩을 배우지 않고도 LLM인 GPT를 기반으로 개발한 다양한 챗봇을 개발하거나 골라 쓸 수 있는 곳이다.

오는 17일 오전 10시(한국시간 18일 오전 3시) 미국 캘리포니아 새너제이에서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S24가 공개될 예정인 가운데, 이 폰에 AI기능이 탑재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번 행사 주제로 '모바일 인공지능(AI)의 새로운 시대 개막'을 달았으며, 앞서 스마트폰 차기작 특징이 AI라고 예고했던 것처럼 갤럭시S 새 시리즈는 AI 스마트폰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올해 가전, 모빌리티, 건설기계, 에너지 등 전 산업 분야에 걸쳐 'AI(인공지능) 기술 대전'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되는 'CES 2024' 개막을 앞두고 이에 대한 관심도 집중되고 있다. 올해 한국 기업들이 지금까지 발표된 최고혁신상 27개 중 8개를 휩쓰면서 기술 혁신성을 인정받은 가운데, 특히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다 양한 솔루션이 수상작에 이름을 올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소식 속 폴라리스오피스, 솔트룩스, 이스트소프트, 비플라이소프트, 오브젠, 코난테크놀로지 등 AI 챗봇(챗GPT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가 상승했다. 한편, AI 스타트업 등 다수의 AI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는 캡스톤파트너스도 시장에서 부각됐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北, 연평도 일대서 사격훈련 속 주민 대피령

합동참모본부는 북한군이 이날 오전 9시쯤부터 2시간 동안 백령도 북방 장산곶 일대와 연평도 북방 등산곶 일대에서 200여발 이상의 사격을 실시했다고 발표했다. 북한군이 해상 완충구역에서 사격훈련을 한 것은 남북 군사합의 위반으로 지난 2022년12월6일 강원도 고성·금강 일대에서 실시한 이후 1년 1개월 만이다.

북한의 해안포 사격으로 서해 최북단 백령도와 연평도에는 주민 대피령이 내려진 가운데, 인천시 옹진군 연평면사무소는 2차례 연평도 주민들에게 대피령을 내렸으며, 백령면사무소도 비슷한 시각 군부대 요청에 따라 "대피소로 이동해달라"는 내용의 대피 방송을 내보냈다.

이 같은 소식 속 빅텍, 휴니드, 삼영이엔씨, 스페코, 한일단조, 코츠테크놀로지 등 일부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 美 자율주행 회사 모빌아이, 주가 급락 영향

인텔의 자율주행 부문 자회사 모빌아이(NAS:MBLY)가 재고 이슈로 실적이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경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마켓워치는 모빌아이의 2024년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에 보고된 4억5,800만달러에서 50%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으며, 팩트셋이 집계한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치는 5억5,700만달러였다. 이에 대해 모빌아이는 자사의 EyeQ 고급 운전자 지원 칩이 고객에게 600만~700만 개의 과잉 공급된 것으로 추산하며 1분기 이익이 "다음 분기보다 현저히 낮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지난밤 모빌아이의 주가는 24.55% 급락했다.

이 같은 소식 속 넥스트칩, 엠씨넥스, 텔레칩스, 퓨런티어,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등 일부 자율주행 테마가 하락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