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8섹터분석] 지능형로봇·인공지능, 2차전지·전기차, 정치·인맥 테마 상승
[1208섹터분석] 지능형로봇·인공지능, 2차전지·전기차, 정치·인맥 테마 상승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12.08 17:56
  • 최종수정 2023.12.08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MD 차세대 AI 칩 및 구글 LLM '제미나이' 공개
K-배터리, 非중국 글로벌 시장서 톱5 석권 소식 및 테슬라 등 美 전기차 관련주 상승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신당 창당 기대감 부각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AMD 차세대 AI 칩 및 구글 LLM '제미나이' 공개

지난밤 뉴욕주식시장이 11월 고용동향보고서 대기 속 상승 마감한 가운데,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는 급등 마감했다.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01.72(+2.79%) 상승한 3,747.54을 기록했고, 인텔(+2.13%), AMD(+9.89%), 엔비디아(+2.40%) 등이 상승했다.

특히, AMD는 현지시간으로 지난 6일 미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한 투자자 행사에서 최신 AI 칩인 '인스팅트 MI300X 시리즈'를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MI300X는 엔비디아의 대표 제품인 H100에 비해 2.4배 뛰어난 메모리 밀도와 1.6배 이상의 대역폭을 제공한다며, 엔비디아의 H100를 사용할 때보다 연산 속도를 더 끌어올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AMD 리사 수 CEO는 엔비디아의 AI용 GPU인 H100과 인스팅트 MI300X을 비교 시연하면서 “MI300X는 업계에서 가장 발전된 AI 가속기”라며 “최근 클라우드 시장은 첨단 서버와 막강한 그래픽 성능을 요구하며 AI 반도체 성능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AI용 반도체 시장이 더 확장할 것이라며, 2027년까지 시장 규모가 1,500억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관측했다.

또한, 구글은 현지시간으로 6일 AI의 기반이 되는 LLM '제미나이'(Gemini)를 공개했다. 제미나이는 오픈AI의 챗GPT의 LLM인 'GPT'와 같은 AI 모델로, 오픈AI의 최신 모델인 'GPT-4'보다 성능이 우수하다고 밝혔다. 이 LLM은 머신 러닝의 규모에 따라 울트라(Ultra)와 프로(Pro), 나노(Nano) 등 3개 모델로 출시될 계획이며, 가장 범용으로 쓰이는 '제미나이 프로'는 구글의 AI 챗봇 서비스인 '바드'에 탑재될 예정이다. 이에 지난밤 뉴욕증시에서 구글 모회사 알파벳A 주가가 5% 이상 상승했다.

아울러 온디바이스 AI 기대감이 지속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이 같은 소식 속 SK하이닉스, 삼성전자, 칩스앤미디어, 에이직랜드, 제우스, 제주반도체, 오로스테크놀로지 등 반도체/ HBM(고대역폭메모리)/ 온디바이스 AI/ PCB(FPCB 등) 테마 및 유엔젤, 마음AI, 셀바스AI, 코난테크놀로지 등 AI 챗봇(챗GPT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K-배터리, 非중국 글로벌 시장서 톱5 석권 소식 및 테슬라 등 美 전기차 관련주 상승

SNE 리서치에 따르면, 전기차 수요 둔화 속에서도 국내 배터리 제조사들이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에서 지난해보다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LG에너지솔루션은 업체별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전년동기대비 47.0%(70.5GWh) 성장하며 1위를 유지했으며, SK온은 전년동기대비 14.2%(27.7GWh), 삼성SDI는 전년동기대비 43.6%(25.0GWh) 성장률로 나란히 4위와 5위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내 3사의 시장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5.4%p 하락한 48.4%를 기록했지만, 배터리 사용량은 성장세를 나타냈으며, 국내 3사의 성장세는 각 사의 배터리를 탑재한 모델들의 판매 호조가 주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SNE리서치는 "최근 전세계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 우려가 수면위로 떠오르면서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수요 하락에 대한 우려 또한 심화되고 있다"며 "시장 성장 둔화 요인으로 전세계 경기 불황과 고금리 현상 지속, 얼리어답터의 초기 구매 수요 완결, 주요 국가의 보조금 축소 및 폐지가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고 밝혔다.

다만, "이와 같은 일시적인 성장 둔화 요인은 리튬과 같은 광물 가격 하락에 의해 배터리 가격 및 전기차 가격이 안정되며 순차적으로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언급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언론을 통해 폴란드 배터리 팩 제조·판매 기업 ICPT와 배터리 모듈 공급계약을 맺고 내년부터 3년간 약 20만개의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 모듈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밤 뉴욕증시가 11월 고용동향보고서 대기 속 기술주 강세 등에 상승한 가운데, 테슬라(+1.37%), 리비안(+4.41%), 루시드 그룹(+1.82%) 등도 상승 마감했다.

이와 관련,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덕산테코피아, 디아이티, 에코프로머티, 에코프로, TCC스틸, 엔켐 등 2차전지/전기차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신당 창당 기대감 부각

더불어민주당의 대권주자 중 한 명인 이낙연 전 대표가 연일 이재명 당대표를 정면 비판하며 신당 창당 가능성을 띄우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표 측 사정을 잘 아는 한 민주당 중진 인사는 "이 전 대표가 최근 측근들에게 신당 창당을 실무적으로 준비, 검토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으며, 이에 대해 또 다른 민주당 인사는 "총선이 4개월 정도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에 이 전 대표가 결심을 하게 되면 그 즉시 창당에 나서야 한다. 실무적으로 검토하라는 지시는 그런 상황 판단 속에서 이뤄진 것일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 같은 소식 속 금일 부국철강, 남선알미늄, 범양건영, 남화토건 등 정치/인맥(이낙연)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