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5시황레이더] 한국앤컴퍼니, 조현식 고문·MBK파트너스 동사 지분 공개매수 추진 속 경영권 분쟁 재점화 등에 상한가
[1205시황레이더] 한국앤컴퍼니, 조현식 고문·MBK파트너스 동사 지분 공개매수 추진 속 경영권 분쟁 재점화 등에 상한가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12.05 12:53
  • 최종수정 2023.12.05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산, 신동 사업 턴어라운드, 구리 가격 하방 경직성, 방산 모멘텀 주목 분석 등에 상승
효성티앤씨, 내년 중국 스판덱스 수급 개선에 따른 수혜 기대감 등에 소폭 상승
와이바이오로직스, 신규 상장 첫날 급등
노바렉스, 저평가 분석 등에 강세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한국앤컴퍼니(000240), 조현식 고문·MBK파트너스, 동사 지분 공개매수 추진 속 경영권 분쟁 재점화 등에 상한가

국내 최대 사모펀드(PEF) 운용사 MBK파트너스가 조양래 명예회장의 장남 조현식 동사 고문과 손잡고 동사 경영권 확보를 위한 공개매수를 진행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MBK 파트너스 스페셜 시튜에이션스(MBKP SS)의 공개매수 특수목적법인(SPC) 벤튜라는 전자공시를 통해 이날부터 24일까지 주당 2만원에 동사 지분 20.35∼27.32%를 공개매수한다고 밝혔다.

조 고문과 MBK는 공개매수와 함께 주요주주를 우군으로 확보해 내년 3월 주주총회에서 현 최대주주이자 동생인 조현범 회장을 제치고 경영권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며, 시장에서는 국내 최대이자 글로벌 6위 타이어 제조사인 한국앤컴퍼니그룹 경영권을 놓고 ‘형제의 난’이 본격화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사진=한국앤컴퍼니
사진=한국앤컴퍼니

◇ 풍산(103140), 신동 사업 턴어라운드, 구리 가격 하방 경직성, 방산 모멘텀 주목 분석 등에 6% 상승

유진투자증권은 풍산에 대해 매출액의 50%를 차지하는 신동 판/대 부문의 턴어라운드, 구리 가격의 하방 경직성과 최근 방산 업종의 모멘텀이 2024년의 투자 포인트라고 밝혔다.

특히, 반도체 DXI 지수가 9월초를 저점으로 반등 중이며 삼성과 SK하이닉스 모두 재고자산 증가비율이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동사의 전방 고객사는 DDR5 기판 납품을 시작했고 Capa 증설분을 가동 중이라며, 3Q를 저점으로 신동 부문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2024년 구리 공급과잉 의견이 있었으나 파나마 및 페루의 광산의 조업 차질로 구리 공급 부족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중국 구리 프리미엄은 지속 상승하고 있고 연간 BM TC는 올해 대비 낮아질 뿐만 아니라 내년 미국 금리 인하 종료 기대감도 구리 가격의 하방을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최근 무기 수요 증가는 유럽, 미국의 포탄 CAPA 확장 흐름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포탄 보충 기간은 5년 가량 소요될 것으로 추정. 동사는 전환기 기간에서 매출액 확대를 노릴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이후에도 군비 재고 확충은 지속될 것이기 때문에 동사도 대구경 CAPA 확장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투자의견 : BUY[유지], 목표주가 : 57,000원[유지]

 

◇ 효성티앤씨(298020), 내년 중국 스판덱스 수급 개선에 따른 수혜 기대감 등에 1% 소폭 상승

IBK투자증권은 동사에 대해 내년 중국 스판덱스 수급 개선에 따른 수혜가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동사는 현재 공식적으로 추가 스판덱스 증설에 대한 발표는 없지만, 중국 Ningxia 지역에 기존 부지 보유 및 작년 터키 내 신규 부지 매입으로 경영 환경/시장 상황에 따라 추가 증설 등을 고려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참고로 올해 2~3분기 실적에 부정적으로 작용하였던 동사 중국 광동 스판덱스 플랜트의 가동 차질은 올해 11월부터 정상화에 들어갔다고 언급했다. 이에 향후 영업단에서 일회성 비용이 제거되는 가운데, 올해/내년 중에 화재에 따른 보험 수익이 영업외단에 반영될 것으로 판단했다.

아울러 원재료 비용의 약 30%를 차지하는 BDO의 가격이 약세를 지속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는 전방 수요 둔화 및 배터리향 재활용 NMP 사용 확대로 PBT/NMP 수요가 약세를 지속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

한편, 동사는 올해 3분기 베트남 PTMEG 플랜트 상업 가동(Capex $5,300만)으로 스판덱스의 주요 원재료인 PTMEG의 자급률 개선이 전망되며 올해 4분기부터 PTMEG 스프레드 개선 효과가 실적에 추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투자의견 : 매수[유지], 목표주가 : 430,000원 -> 510,000원[상향]
효성티앤씨의 터키 스판덱스 공장 전경. 제공: 효성그룹
효성티앤씨의 터키 스판덱스 공장 전경.(제공: 효성그룹)

◇ 와이바이오로직스(338840), 신규 상장 첫날 급등
금일 코스닥시장에 신규 상장한 와이바이오로직스 의 주가는 공모가 9,000원을 상회한 23,450원에 시초가를 형성한 뒤 급등세를 기록중이다.

한편, 동사는 항체 신약개발 전문업체로 항체 디스커버리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개발후보항체를 확보한 후 독자적으로 항체치료제를 개발하거나 파트너사의 플랫폼 기술과 융합하여 공동으로 첨단 바이오의약품을 개발했다.

독자적으로 개발 중인 파이프라인은 아크릭솔리맙(YBL-006) 면역관문억제제, YBL-011 면역관문억제제, AR062 항체치료제, AR148 항체치료제 등이 있으며, 파트너사와 공동 개발 중인 파이프라인으로는 YBL-001 항체약물접합체, YBL-015 ADC, YBL-003 신규타깃 항체치료제, AR044 신규타깃 항체치료제 등을 보유했다.

 

◇ 노바렉스(194700), 저평가 분석 등에 6% 강세

KB증권은 전일 동사에 대해 해외 매출액 성장세 고려 시 국내 건강기능식품 피어그룹 대비 저평가되어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2024년 실적은 매출액 3,357억원, 영업이익 319억원으로 전망하며, 해외 매출액은 1,000억원으로 전체의 30% 비중을 차지하면서 전사 실적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아울러 글로벌 주요 고객사의 중국 내 사세 확장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해외 매출액이 유의미한 비중을 차지할 예정이며, 현재 수출 매출액의 70% 수준이 미국의 건강기능식품 업체인 GNC의 중국향 물량으로 발생하고 있고, 국내에서 동사가 해당 물량에 대해 독점 지위를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꾸준한 개별인정형 원료 개발 또한 향후 전사 수익성을 개선할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동사는 개별인정형 원료에 대해 국내 최다 수준인 40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매년 1~2개를 포트폴리오에 추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투자의견 : BUY[유지], 목표주가 : 17,000원[유지]
노바렉스 CI
노바렉스 CI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