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1섹터분석] STO, 해운 테마 상승!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하락
[1201섹터분석] STO, 해운 테마 상승!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하락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12.01 17:29
  • 최종수정 2023.12.01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큰증권(STO) 거래 시장 개화 기대감 지속
파나마·수에즈운하 이슈 발생 등에 따른 BDI 지수 및 LPG선 운임 급등
삼성전자, 웨어러블 로봇 '봇핏' 대량생산 중단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토큰증권(STO) 거래 시장 개화 기대감 지속

한국거래소가 최근 토큰증권(STO) 유통시장 개설을 위해 금융위원회에 혁신금융서비스(금융규제 샌드박스) 지정을 신청한 가운데, 토큰증권 시장 확대 기대감이 지속되는 모습이다.

앞서 금융위는 혁신금융서비스 심사소위원회에서 투자계약증권·비금전신탁수익증권 시장의 시범 개설 방안을 승인했으며, 금융위는 혁신금융심사 본회위원회에서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이다.

최종 승인이 이뤄지면 투자계약증권과 비금전신탁수익증권으로 발행된 조각투자 상품의 장내 시장 유통이 가능해질 전망했다.

NH투자증권은 NH Corporate Day를 통해 금감원이 조각투자상품을 투자계약증권으로 분류한 5개사 중 투게더아트, 열매컴퍼니, 서울옥션블루가 투자계약증권 증권신고서 제출을 완료 했으며, 아직 최종 통과된 기업은 없지만 현 진행사항 감안 시 12월 말 첫 번째 공모사례 확인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여러차례 당국과 소통하였기에 내용완성도 높다고 판단하며, 통과 시 개인투자자 대상으로 자금조달이 곧바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갤럭시아머니트리, 서울옥션, 케이옥션, 우리기술투자 등 STO(증권형 토큰 발행)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 파나마·수에즈운하 이슈 발생 등에 따른 BDI 지수 및 LPG선 운임 급등

NH투자증권은 파나마, 수에즈운하에서 이슈 발생했으며, 우회 운항으로 운송 거리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특히, 가뭄으로 인해 파나마운하 통행 제한이 심화됐으며, 수에즈운하-홍해 통행 과정에서 이스라엘 관련 선박(선주, 용선주 무관)이 공격받거나 실제로 나포되는 이슈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에 선사들이 우회 루트를 활용하면서 운송 거리가 증가하고 있고, 선박 수요 증가로 연결되고 있다고 설명. BDI 지수 및 LPG선 운임이 급등하고 있으며, 공급망 혼란 및 직구 물량 증가로 항공 화물 운임도 반등 추세라고 전했다.

한편, LPG선의 경우 파나마운하 통행 제한으로 인해 직접적인 수혜를 경험했으며, 파나마운하의 경우 매년 12월부터 4월까지 건기이므로 당분간 운임 강세가 계속될 전망했다. 다만, 컨테이너선의 경우 공급 과잉으로 운하 이슈에도 운임 반등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팬오션, 흥아해운, 대한해운, HMM 등 해운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 삼성전자, 웨어러블 로봇 '봇핏' 대량생산 중단

삼성전자가 미래먹거리로 지목한 웨어러블 로봇 정식 출시에 이상 기류가 포착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는 지난 8월 경 정식 출시 예정이던 헬스케어용 웨어러블 로봇 EX1(젬스힙·GEMS Hip)에 대한 대량 생산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량 생산이 중단된 웨어러블 로봇 제품의 정식 명칭은 '봇핏(Bot fit)'이 유력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같은 소식 속 금일 아진엑스텍, 레인보우로보틱스, 에스피지, 에스피시스템스, 에스비비테크, 크라우드웍스, 큐렉소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테마가 하락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