뿔난 이복현 금감원장, 은행들 ’ELS 불완전 판매’ 작심 비판
뿔난 이복현 금감원장, 은행들 ’ELS 불완전 판매’ 작심 비판
  • 안호현 전문기자
  • 승인 2023.11.29 16:17
  • 최종수정 2023.12.04 20:54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위험 상품 은행창구서 고령자에게 판매 적합한지 의구심”
이복현 신임 금융감독원장. 사진=인포스탁데일리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인포스탁데일리

[인포스탁데일리=(세종)안호현 전문기자]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주가연계지수(ELS) 상품’의 불완전 판매에 대해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은행들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복현 원장의 이 같은 발언은 최근 대규모 원금 손실 위기의 홍콩H지수 연계 ELS를 수조원 어치 판매한 은행들에 대한 비판이다. 그러면서 ELS ‘불완전 판매’에 대한 본격 조사 가능성도 내비쳤다.

이복현 원장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금감원-자산운용사 최고경영자(CEO) 간담회’에서 “일부 은행에서 ELS 관련 ‘소비자 피해 예방조치가 됐다’고 운운하는데 자기 면피로 보인다”면서 “아마도 자필 서명을 받았기 때문에 불완전 판매는 아니라는 것 같은데, 금융소비자보호법상 그리 쉽게 말하긴 어렵다”고 설명했다.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 등 국내 5대 은행에서 판매한 홍콩H지수 연계 ELS 중 내년 상반기 만기가 도래하는 판매 잔액은 총 8조4100억원 규모다.

상품 구조와 주가수준을 감안했을 때 현재 상태로는 3조~4조원대 원금 손실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은행들은 ELS를 사모·공모를 통해 펀드(ELF)와 신탁(ELT) 형태로 판매해왔다. ELS는 기초자산으로 삼은 지수 등에 연계돼 투자수익이 결정된다.

ELT는 ‘홍콩H’는 물론 ‘닛케이 225’, ‘S&P500’, ‘유로스톡스50’ 등 각국 대표 지수 3개 정도를 연계한 상품이다.

이복현 원장은 “이런 고위험 상품이 다른데도 아닌 은행 창구에서 고령자한테 특정 시기에 많이 판매됐다는 것만으로도 적합성 원칙을 지켰는지 의구심이 든다”면서 “70대 고령 투자자에게 수십 퍼센트(%)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상품을 권유하는 것이 맞느냐”고 반문했다.

특히 시중은행 중 ELS 판매 규모가 가장 큰 KB국민은행을 겨냥했다. 금감원은 국민은행을 시작으로 시중은행과 증권사를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진행 중이다.

 

안호현 전문기자 vicahh@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눈산 2024-01-15 20:05:17
ELS재가입자에 부당권유와 상품위험설명 의무 위반은 은행의 불완전판매입니다. ELS 피해자에게 원금. 이자 배상해야됩니다

불판 2024-01-15 20:04:28
국민은행 직원들은 실적수당과.진급.수수료.성과급에 눈이멀어 거짓과.사기로 초고위험 금융상품인 ELS 을 안정적인 예금만 거래하는 일반인들에게 무자위로 판매하였습니다. 금감원은 금융 피해자 대신해서 금융소비자법 어긴 금융사를 처벌하고, 피해자들에게 원금. 이자 배상 대책마련을 조속히 해야됩니다.

새벽 2024-01-15 20:03:39
금융감독원. 금융위원회는 사기친 은행들 관리.감독 철저히 해주십시요. 형식적이고, 조작된서류 검토만 하시지 마시고, 직접 은행에서 ELS을 정기예금처럼 속여서 판매해서 많은 ELS피해자가 생겼는지 보시고,은행의 불완전판매 책임을 묻고, ELS 피해자 대책마련해주세요!!!

콩이 2024-01-15 20:02:47
금융감독원은 은행이 ELS을 판매한것에 대한 관리,감독을 소홀히 한 책임도 있습니다.
금감원은 피해자들의 조속한 대책마련을 세워야됩니다.

콩나물 2024-01-15 20:02:00
국민은행은 초고위험상품 ELS을 부당권유하고, 위험설명없이, 투자성향분석 조작하여 정기예금처럼판매하였습니다. 은행이 초고위험 상품을 판매한것 부터가 잘못입니다.. 은행을 거래하는 사람들은 제1금융권인 은행을 믿고 장기거래한 고객이고 정기예금처험 설명하고 판매하니 ELS가입자가 많은것입니다. 은행은 ELS 불완전판매이므로, 피해자들에 손실배상해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