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1섹터분석] 교육·온라인 교육, STO, 자율주행차 테마 등 강세 마감
[1121섹터분석] 교육·온라인 교육, STO, 자율주행차 테마 등 강세 마감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11.21 17:08
  • 최종수정 2023.11.21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대 입학 정원 수요조사 결과 발표
미술품 조각투자 등 STO 장내시장 거래 규제 샌드박스 승인 기대감
자율주행 시대에 앞서 관련 부품 시장 성장 전망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의대 입학 정원 수요조사 결과 발표

보건복지부는 이날 의대 정원 확대 수요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수요조사는 지난달 19일 발표된 ‘필수의료 혁신전략’의 후속조치로, 수요조사 결과 현 정원인 3,058명 대비 전체 의대에서 제시한 2025학년도 증원 수요는 최소 2,151명에서 최대 2,847명으로 나타났다. 각 대학은 정원을 지속해서 늘려 현 정원 대비 2030학년도까지 최소 2,738명에서 최대 3,953명을 추가 증원하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병왕 의학교육점검반장은 "이번 수요조사는 대학이 추가 투자를 통해 현재 의대 정원이 두 배 이상까지 학생을 수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다"라며, "정부는 확충된 의사 인력이 자부심을 느끼고 일할 수 있는 지역·필수 의료 정책패키지를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의학교육점검반을 통해 의학계, 교육계, 평가전문가 등 관련 전문가 및 보건복지부·교육부 관계자와 함께 수요조사 결과 타당성을 점검하고 있으며, 점검반원을 중심으로 대학별 수요조사 제출 서류를 검토하고 이후 현장 점검팀을 구성해 현장을 확인한 후 지역의 인프라와 대학의 수용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2025학년도 의대 총입학정원을 결정할 예정이다.

이 같은 소식 속 메가엠디, 유비온, 비상교육, YBM넷, 아이비김영 등 교육/온라인 교육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 미술품 조각투자 등 STO 장내시장 거래 규제 샌드박스 승인 기대감

금융당국은 디지털증권시장 규제 샌드박스를 이달 중 승인할 계획이다. 규제 샌드박스를 통과하면 내년부터 장내시장에서 미술품·부동산 등을 기초자산으로 삼은 토큰증권(STO)을 매매할 수 있게 되며, 한국거래소도 내년 초 업계를 상대로 설명회를 열고 STO 장내시장 개설을 본격적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주 혁신금융서비스 심사소위원회에서 '투자계약증권·비금전신탁수익증권 시장 시범개설 방안(STO 장내시장 시범 개설)'을 통과시켰으며, 금융위는 이달 말 본위원회를 열고 규제 샌드박스를 승인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STO 상장 절차, 매매, 공시 등에 대한 규정을 세부적으로 마무리하는 단계"라며 "설명회에서 업계의 의견을 듣고 보완해 차질없이 STO 장내 시장을 개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소식 속 서울옥션, 케이옥션, 아톤, 갤럭시아에스엠 등 STO(증권형 토큰 발행)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 자율주행 시대에 앞서 관련 부품 시장 성장 전망

SK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25년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될 것으로 예상됐던 자율주행 기술은 기술적, 비용적, 제도적 문제점들이 제기되며, 다시금 먼 미래의 일처럼 느껴지고 있다고 전했다. 완전 자율주행 차량의 도입은 시기를 가늠할 수 없지만, ADAS 부품 등 자율주행 관련 부품들은 이미 신차에 하나 둘씩 채택이 되고있다고 밝혔다.

특히, 각종 안전장치와 주행보조 장치로 전체 교통사고는 감소하고 있지만,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노인 운전자들의 사고는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며, 자율주행기술의 시작은 인지(센싱)부터, 판단, 제어, 네트워크로 이어지며, 센싱은 결국 레이다, 카메라의 센서 퓨전이 대세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23년 사상최대 이익을 거둔 전통 자동차 회사들의 24년 이익 규모는 증가보다는 수성이 중요한 상태라 판단되며, 11/30 예정된 테슬라의 사이버트럭 첫 인도와 FSD V12의 탑재 가능성은 이제 시작하는 성장 산업인 자율주행 산업을 투자로 준비해야함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분석 속 칩스앤미디어, 텔레칩스, 하이비젼시스템, 넥스트칩,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등 자율주행차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