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0섹터분석] 테마주 강세! 조선·조선기자재, OLED 테마 등 상승
[1120섹터분석] 테마주 강세! 조선·조선기자재, OLED 테마 등 상승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11.20 17:40
  • 최종수정 2023.11.20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가 상승세 지속 등에 따른 수익성 개선 분석 및 국제유가 급등
국내 게임사, 지스타서 선전 분석
애플 iPad OLED 탑재 수혜 기대감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선가 상승세 지속 등에 따른 수익성 개선 분석 및 국제유가 급등

국내 조선업계가 작년보다 40% 적게 수주하는 등 수주량은 둔화됐지만, 선가 상승을 배경으로 수익성이 제고될 것으로 전해졌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한국 조선업계의 수주량은 893만CGT(184척)를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동기 1,525만CGT(276척) 대비 41% 감소한 수준이다. 세계 전체 조선업 감소폭 보다 17%p나 더 떨어진 수치다. 반면,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지속적으로 오르며 수주 규모는 줄어도 수익성은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됐다. 이에 조선소마다 올해 연간 목표액은 채우거나 연내 달성이 무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HD현대 조선 중간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총 147척(해양 1기 포함), 208억9,000만 달러를 수주했으며, 이는 연간 수주 목표 157억4,000만 달러의 132.7%를 초과한 수치다. 또한, 한화오션과 삼성중공업은 아직 연간 목표액을 달성하지 않았지만, 카타르 LNG운반선 2차 물량을 수주하면 연내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삼성증권은 금일 보고서를 통해 신조선가 지수는 직전 주 대비 1포인트 상승한 177을 기록했다며, 이로써 해당 지수는 올해 11개월 연속 상승세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중고선가도 전체 지수는 1포인트 상승했다고 언급했다. 또한, 주요 조선사들의 선별 수주 전략과 선가 강세가 상당기간 지속될 것이라며, 더디지만 조선사들의 인력 문제도 개선의 조짐을 보이고 설명했다.

아울러 현지시간으로 지난 17일 국제유가가 OPEC+ 추가 감산 가능성 등에 4% 넘게 급등한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이에 금일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HD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삼영이엔씨, HSD엔진 등 조선·조선기자재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국내 게임사, 지스타서 선전 분석

상상인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이번 지스타에 서브컬쳐 페스티벌을 표방, 일본의 슈에이샤, 중국의 쿠로게임즈 등 다양한 게임사들이 참가한 가운데, 국내 주요 게임사인 엔씨소프트,넷마블, 위메이드, 크래프톤, 스마일게이트의 출품작 자체는 우수했으며, 충분히 내년 국내 게임주에 대한 기대감을 끌어올릴 수 있는 수준이었다고 분석했다. B2B부스에서도 펄어비스가 붉은사막 비공개시연회(엠바고)를 진행, B2B에서는 가장 높은 관심을 받았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의 인기부스는 스마일게이트였다며, 로스트아크 모바일은 PC의 게임성을 모바일로 그대로 이식해 호평을 받았다고 밝혔다. 유저반응도 가장 좋았으며, 대기인원 자체도 많았고 로스트아크의 높은 해외인기와 여전한 국내인기를 고려했을 때, PC 매출을 상회하는 수준도 기대해볼 만하다고 설명. 이 외에도 위메이드의 레전드 오브 이미르,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등도 우수한 모습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소식 속 드래곤플라이, 넷마블, 넵튠,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카카오게임즈 등 게임·모바일게임(스마트폰)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애플 iPad OLED 탑재 수혜 기대감

하나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글로벌 IT 시가총액 1위 업체인 Apple은 하드웨어 업체로서 스마트폰, PC, 태블릿, 웨어러블 기기 등의 매출 비중이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며, 2024년 Apple은 iPad에 OLED를 탑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2017년 iPhone에 OLED를 탑재한 이후 상당히 오랜만에 iPad에서 큰 변화가 생기는 것으로, iPad의 OLED 탑재는 iPhone에서와 마찬가지로 첫해에 Pro, 이듬해에 Air, 이후에 일반모델까지 확대시켜 나갈 것으로 전망했다. 이로 인해 OLED 관련 업체들은 향후 3~4년 동안 외형 성장의 기회가 제공될 것으로 분석했다.

이 같은 분석 속 이녹스첨단소재, 선익시스템, 피엔에이치테크, 이엘피, 아바코 등 OLED(유기 발광 다이오드)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