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7섹터분석] 유전자 치료제·분석 테마 상승, 가상화폐·정유·석유화학 테마 하락
[1117섹터분석] 유전자 치료제·분석 테마 상승, 가상화폐·정유·석유화학 테마 하락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11.17 17:36
  • 최종수정 2023.11.17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英, 세계 최초 유전자 편집 치료제 허가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지연 우려 속 비트코인 하락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英, 세계 최초 유전자 편집 치료제 허가

현지시간으로 16일, 영국 의약품·건강관리 규제기구(MHRA)가 혈액 질환인 겸상 적혈구 및 베타 지중해 빈혈을 치료하기 위해 크리스퍼(CRISPR) 유전자 편집을 사용하는 새로운 종류의 의약품 '카스거비(Casgevy)'를 세계 최초로 승인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카스거비(Casgevy)'는 버텍스 파마슈티컬스와 크리스퍼 테라퓨틱스가 개발했으며, 12세 이상의 겸상 적혈구 및 이 질환으로 인한 재발성 통증 위기 또는 정기적 수혈이 필요할 정도로 심각한 베타 지중해 빈혈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승인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에 툴젠, 진원생명과학, 마크로젠 등 유전자 치료제·분석 테마가 상승했다. 한편, 유전자가위 기술 도입 개량형 박테리오파지 개발 이력이 있는 인트론바이오,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기술을 이용해 세계 최초로 인간 인슐린을 분비하는 복제 돼지를 개발한 바 있는 엠젠솔루션이 시장에서 부각됐다.

아울러 툴젠과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한 바 있는 진셀바이오텍 지분을 보유 중인 오디텍도 시장에서 부각됐다. 앱클론도 지플러스생명과학과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기술이전계약 체결 부각 속 소폭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지연 우려 속 비트코인 하락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16일(현지시간) 가상자산업체 해시덱스의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에 대한 결정을 연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연내 비트코인 현물 ETF의 첫 승인 사례가 나오기 어려워졌으며, 최근 비트코인 상승세에 현물 ETF 승인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됐기 때문에 이날 소식은 악재로 작용하는 모습이다.

가상화폐 전문매체 코인텔레그래프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계류 중인 모든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을 연기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으며, 미국 SEC가 보류하고 있는 비트코인 현물 ETF 결정을 더 늦출 수 있다는 우려에 1억6,000만달러가 넘는 파생상품 청산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어 “투자자들이 파생상품을 청산하기 시작하며 시장 전반이 하락세로 기울었다”고 분석했다.

한편, 오후 4시 경 코인마켓캡에서 비트코인 가격은 전거래일 대비 3% 넘게 하락한 36,320달러 부근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인 빗썸에서는 4,880만원 부근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 같은 소식 속 갤럭시아머니트리, 다날, 위메이드, 우리기술투자 등 가상화폐(비트코인 등), 두나무(Dunamu) 테마가 하락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국제유가 급락

지난밤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국제유가는 경기둔화에 따른 원유수요 감소 우려 등에 급락했다.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12월 인도분 가격은 전거래일보다 3.76달러(-4.90%) 하락한 72.90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앞서 발표된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생산자물가지수(PPI)가 둔화된 모습을 보인 가운데, 지난밤 발표된 미국의 10월 산업생산이 전월대비 0.6% 하락해 시장 예상치와 전월치를 모두 하회했다.

美 노동부가 발표한 지난주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도 전주대비 1만3,000건 증가한 23만1,000건(계절 조정치)을 기록하며 시장 예상치를 웃돌았다. 이에 시장에서는 경기둔화 우려가 커지는 모습이다.

이 같은 소식에 S-Oil, SK이노베이션, GS, 흥구석유, 이수화학 등 정유·LPG(액화석유가스)·석유화학 테마가 하락했다. 반면, 티웨이홀딩스, 진에어, 제주항공 등 항공·저가 항공사(LCC) 테마는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