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감원장 “국민경제 어려운 시기…보험사가 서민들 짐 나눠야”
이복현 금감원장 “국민경제 어려운 시기…보험사가 서민들 짐 나눠야”
  • 안호현 전문기자
  • 승인 2023.11.16 16:53
  • 최종수정 2023.11.16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회사 최고 경영자 세미나’서 상생금융 주문
이복현 신임 금융감독원장. 사진=인포스탁데일리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인포스탁데일리

[인포스탁데일리=안호현 전문기자] "국민경제가 어려움을 겪는 지금과 같은 시기에 보험회사들이 서민들의 짐을 나눠야 한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5일 포시즌스호텔서울에서 열린 ‘보험회사 최고경영자(CEO) 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보험업계에 대한 당부 사항을 전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등 보험사 CEO 40여명과 협회장, 보험개발원장, 보험연구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복현 원장은 “전 세계적인 고물가·고금리 환경이 지속되는 가운데, 보험사들은 주요 투자자산인 장기채권과 대체투자 자산 등의 위험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IFRS17 및 K-ICS 도입 등 건전성 감독제도가 변환기에 있어, 제도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서 감독당국과 보험업계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고금리·고물가 상황에서 가중되고 있는 서민들의 어려움에 대한 보험업권의 관심과 배려도 중요해지고 있다”면서 “보험산업은 대내외 환경의 대전환기를 맞고 있으며, 이를 훌륭히 극복해 내기 위해 근본적구조적 변화와 대응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복현 원장은 “기존에 안전자산으로 인식되던 장기채권에 주로 투자하였던 실리콘밸리은행(SVB)의 파산은 저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한다”며 “고객과의 장기 계약을 책임지는 보험회사들은 현 상황에서 큰 위협으로 느껴지지 않는 위험요인까지도 철저히 대비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복현 원장은 “만약 국민경제가 어려움을 겪는 지금과 같은 시기에 보험회사들이 서민들의 짐을 나누어지게 된다면 보험산업에 대한 국민적 신뢰는 더욱 두터워지고 지속가능한 성장기반 또한 공고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보험산업이 어려운 시기에 장기 자금공급자로서 국가경제에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지속해준다면 다시금 국가경제와 함께 성장하며 더 큰 과실을 누리게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호현 전문기자 vicahh@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