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로보틱스, 판매 채널 103개 조기 확보…’외형성장’ 가속화
두산로보틱스, 판매 채널 103개 조기 확보…’외형성장’ 가속화
  • 허준범 기자
  • 승인 2023.11.16 08:50
  • 최종수정 2023.11.16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두산로보틱스
사진=두산로보틱스

[인포스탁데일리=허준범 기자] 두산로보틱스가 올해 판매 채널 목표인 103개 확보를 조기 달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통해 두산로보틱스는 가파른 외형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16일 메리츠증권에 따르면 두산로보틱스는 올해 3분기말 판매 채널은 전년 대비 22개 증가했으며, 2023년까지 판매채널 103개를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조기 달성했다.

새로 추가된 22개 판매채널 중 17개는 북미지역 내 위치하고 있다. 이는 기대보다 많은 숫자라는 평가다.

배기연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판매채널의 확장은 외형 성장을 위한 전략의 핵심”이라면서 “초기 시장인 협동로봇 분야에서 판매채널의 확대는 카니벌라이제이션보다는 외형성장 효과가 우세하다”고 판단했다.

그는 이어 “로봇에 대한 수요가 있는 미진입 시장에 대한 진출이 순차적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두산로보틱스는 2024년부터는 ▲선진시장인 유럽 진출을 위한 영국, 독일 판매채널이 개시되고, ▲기존의 주요 판매 지역인 북미 시장 내에서도 로크웰 오토메이션 (Rockwell Automation)과의 파트너쉽 강화가 판매채널의 추가 확대 효과를 야기할 전망이다.

게다가 패키징 업체향 OEM 비즈니스모델을 외형 성장의 추가 동력으로 기대된다.

배기연 연구원은 “북미 지역 내 패키징업체들이 자체 패키징 시스템 구축을 위해 두산로보틱스의 로봇팔을 공급받기 원하는 상황”이라면서 “업체별 잠재수요는 수십~100개 수준이며 판매 채널과 별개로 직접 판매하는 방식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컨콜 종합]

두산로보틱스 3분기 실적발표 Q&A – 메리츠증권 자료 정리

 

Q1 교촌치킨이나 프랜차이즈커피업체와의 MOU 진행 상황은?

- 튀김솔루션의 경우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응 과정에서 매출 인식이 지연되며 3분기 매출반영이 기대보다 덜했음.

- MOU를 체결한 솔루션의 경우 표준화 절차가 선행돼야 하고, 이는 예상보다 시간이 더 소요되게 하는 경우가 있음.

- 그러나 표준화의 효과는 결국 솔루션 판매 비즈니스 모델이 로봇팔 판매 비즈니스 모델보다 높은 수익성을 가능하게 함.

- 프랜차이즈커피업체와의 조율은 막바지 단계이며, 4분기부터 매출 발생 가능성 있음.

 

Q2 솔루션 판매 과정에서 수익성 전망은?

- 솔루션 판매 비즈니스 모델에서 두산로보틱스가 추구하는 방향성은 SI(system integration)보다는 표준 화를 통한 1) 락인 효과 및 2) 수익성 개선임.

 

Q3 3분기 누계기준으로 로봇팔 : 솔루션 판매 비중은?

- 로봇팔 92%, 솔루션 8% 수준임.

 

Q4 판매량 측면에서, 데이터 흐름은? 판매채널의 확장 추이는?

- 판매채널 확장 전략은 온트랙(ontrack)

- 영국, 독일 지역에서 채널 준비가 마무리 단계이며, 2024년부터 매출 발생을 기대.

- Rockwell Automation을 통해서도 판매채널이 확대되는 양상임.

- 2023년 연간 매출 성장은 보수적으로 +20% 수준으로 예상.

- 4분기 재고축척 수요로 인한 판매 호조시 기대 이상의 매출 가능성도 존재.

 

Q5 중장기 매출 방향성에 대한 가이던스는?

- 판매채널 확장 외에도 외형성장의 주요 동력 중 하나는 OEM 매출임. 예를들면 미주지역 패키징 업체에 서 두산로보틱스의 로봇팔을 조달받아 본인들의 패키징 시스템 구축을 추진 중이었고, 당초 기대하기로 는 연말까지 매출 확인을 예상 했었음

- 경기 우려로 인해 패키징업체들의 위와 같은 계획에서 지연이 발생 됐음. 2024년 이후 경기 우려가 완화 되기를 기대하고 있음. 한 패키징 업체 당 수십~100개 정도의 로봇팔 판매 수요가 있다고 봄.

 

Q6 AI 활용한 협동로봇 출품 계획은?

- 2024년 1월 CES에서 결과물이 확인될 예정.

 

허준범 기자 jb_3heo@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