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6섹터분석] 공매도 금지 소식에 증권, 2차전지, 바이오 테마 등 강세
[1106섹터분석] 공매도 금지 소식에 증권, 2차전지, 바이오 테마 등 강세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11.06 17:24
  • 최종수정 2023.11.06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6월까지 공매도 전면 금지
지스타 2023 기대감 지속 및 공매도 전면 금지 수혜 기대감
국제유가 급락 등에 일부 관련주 하락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내년 6월까지 공매도 전면 금지

금융당국이 금일부터 내년 6월 말까지 공매도를 전면 금지하기로 결정했다. 금융당국은 최근 국내 증시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을뿐더러 외국인·기관투자자의 불법 무차입 공매도 적발이 반복됨에 따라 국내 주식시장의 공정한 가격 형성에 대한 우려가 매우 높다는 이유라고 밝혔다.

그동안 외국인·기관투자자에게 유리하다는 비판을 받아 온 공매도 제도를 개선하고 글로벌 투자은행(IB)을 전수조사해 불법 무차입 공매도를 강력히 적발·처벌하겠다는 계획이다.

SK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현재 코스피 200, 코스닥 150 지수 내 업종별 지수들 중 공매도 비중이 공통적으로 가장 높은 업종은 산업재로 이차전지, 로봇 관련 종목이라고 밝혔다.

대표적으로 코스피200 산업재 지수에는 LG에너지솔루션, 포스코퓨처엠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코스닥 150 산업재 지수에서는 에코프로비엠, 레인보우로보틱스 등이 포함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산업재 업종 다음으로 공매도 비중이 가장 높은 업종이 제약/바이오(헬스케어) 업종이라며, 바이오 기업은 밸류에이션 보다는 수급에 민감한 만큼 공매도 금지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키움증권도 보고서를 통해 공매도 금지의 부작용이 출현해도 이를 체감하기까지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나 업종이나 개별 종목에서는 이번주부터 공매도 금지 효과를 체감할 수 있다며, 공매도 상위 종목 업종들을 중심으로 수급상 단기적으로 주가가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중 이차전지, 바이오와 같은 성장주, 면세, 여행, 유통 등 중국 소비테마주들이 공매도 잔고 금액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 시, 금주 상기 업종을 중심으로 수급 상 단기적인 주가 모멘텀이 형성될 가능성을 열어 둘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소식 속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포스코퓨처엠, LG에너지솔루션, 엘앤에프,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하이드로리튬, 금양, SKC 등 2차전지/전기차/리튬/폐배터리 테마 및 한올바이오파마,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제약, 에스티큐브, 박셀바이오, 에이비엘바이오, 휴마시스 등 제약업체/바이오시밀러(복제 바이오의약품)/면역항암제/의료기기 등 테마가 상승했다.

또한, 티로보틱스, 두산, 레인보우로보틱스, 제우스 등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및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GKL, 롯데관광개발, 호텔신라, 한진칼 등 화장품/카지노/면세점/여행/항공&저가항공사(LLC) 테마 등 中 소비주들도 상승했다.

아울러 공매도 금지에 따른 거래대금 증가로 수혜가 전망되는 키움증권, 한국금융지주, 한화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등 증권 테마도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지스타 2023 기대감 지속 및 공매도 전면 금지 수혜 기대감

국제 게임전시회 지스타 2023 개막을 앞두고 그간 베일에 가려진 크래프톤과 스마일게이트RPG의 출품작이 최근 공개되면서 지스타 BTC(이용자대상)관에 출전하는 주요 게임사들의 라인업이 모두 확정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올해 지스타 2023 전시 규모는 총 3,250부스로 지난해 2,947부스 대비 10% 가량 늘었으며,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직전 열린 지스타 2019 때 기록한 3,208부스를 넘으면서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될 예정이다.

한편, KB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한국 게임산업이 BM 변화 과정에서 인고의 시간을 겪고 있지만, 가장 빠르게 변화에 적응할 기업으로 펄어비스와 크래프톤을 추천한다고 언급했다.

PC/콘솔의 경우 메가 IP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데, 펄어비스는 출시 9년차로 150개국에서 서비스 중인 검은사막이 캐시카우 역할을 하고 있고, 검은사막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는 붉은사막이 2024년 출시를 앞두고 있어 서사의 확장성이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크래프톤은 12개의 개발 스튜디오를 보유하고 20개 이상의 파이프라인을 동시에 가동하고 있으며 올해는 크래프톤이 캐시카우인 PUBG IP의 BM을 견고하게 다듬는 한 해였다면, 2024년은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멀티 스튜디오들이 다수의 게임을 선보이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금융당국이 금일부터 내년 6월 말까지 공매도를 전면 금지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게임 산업에 대한 투자 심리가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이 같은 소식에 펄어비스, 위메이드, 넷마블, 조이시티, 컴투스, 넥슨게임즈 등 게임/모바일게임(스마트폰)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 국제유가 급락 등에 일부 관련주 하락

지난 주말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12월 인도분 가격은 美 경제지표 부진 및 중동 전쟁 위험 프리미엄 감소 등에 전거래일보다 1.95달러(-2.36%) 하락한 80.51달러에 거래 마감했다.

글로벌 주변국들의 중재 요청 등에 중동 전쟁 위험 프리미엄이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美 노동부가 발표한 10월 고용동향보고서에 따르면, 비농업 부문 고용이 15만명 증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시장 예상치 17만명 증가를 밑도는 수준으로, 전월의 29만7,000명 증가도 크게 밑돌았다.

이 같은 소식 속 극동유화, 중앙에너비스, 흥구석유 등 일부 LPG(액화석유가스) 테마가 하락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