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2섹터분석] 테마주 강세, 2차전지·전기차, 아이폰 테마 등 상승
[1102섹터분석] 테마주 강세, 2차전지·전기차, 아이폰 테마 등 상승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11.02 17:17
  • 최종수정 2023.11.02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긴축 종료 기대감, 테슬라 주가 상승 등에 상승
아이폰15 디스플레이 출하량 호조 전망 속 디스플레이 업계 4분기 최대 실적 전망
자동화설비 침투율 상승에 따른 산업용로봇 시장 성장 가속화 전망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美 긴축 종료 기대감, 테슬라 주가 상승 등에 상승

지난밤 뉴욕증시는 연방준비제도(Fed)가 시장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2회 연속 동결함에 따라 긴축 종료 기대감이 커지면서 3대 지수 모두 상승한 가운데, 테슬라(+2.40%)가 상승세를 보였다. 테슬라는 최근 전기차 수요가 둔화할 것이란 우려로 연일 하락해 지난달 30일 200달러가 붕괴되기도 했다.

美 긴축 종료 기대감 속 저가 매수세가 유입된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지난밤 Fed는 시장 예상대로 기준금리인 연방기금금리의 목표 범위를 5.25~5.50%로 동결했다.

파월 의장은 정례회의 후 기자회견을 통해 “장기국채금리 상승이 통화 정책에 영향을 미친다”고 밝혀 기준금리 동결 배경을 간접적으로 인정했음. 이에 시장에서는 파월 연준 의장의 발언 수위가 당초 기대했던 ‘매파적인 유지(hawkish hold)’보다도 비둘기적인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 같은 소식 속 이수스페셜티케미컬, 디아이티, 펨트론, 자비스, SKC,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 엘앤에프,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2차전지/전기차/리튬/폐배터리/전기차(충전소/충전기)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아이폰15 디스플레이 출하량 호조 전망 속 디스플레이 업계 4분기 최대 실적 전망

KB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아이폰15 디스플레이 출하량이 호조를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시장조사 기관인 DSCC에 따르면, 최근 4개월간 아이폰15 디스플레이 패널 출하량은 전작(아이폰14) 대비 +24% 증가하고, 최상위 모델인 아이폰15 프로와 프로맥스 출하 비중은 전체의 61%를 차지한 것으로 전해졌다며,

이는 애플이 9월 중국 판매 부진에도 불구하고 4분기 연말 성수기 판매 호조를 전망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고 밝혔다.

또한, 4분기 아이폰15 프로와 프로맥스 출하량은 전분기대비 +3.5배 증가한 4,200만대(LG디스플레이 70%, 삼성디스플레이 30%)로 추정되어 물량 기준으로는 3분기 대비 3,000만대 증가될 것으로 추정했다. 특히, 10월부터 부품 공급 차질이 해소되고 프로 중심의 수요 쏠림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어, 애플은 고가 모델인 프로 시리즈 중심의 4분기 생산 계획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는 아이폰15 디스플레이 출하 증가로 4분기 최대 실적 달성이 전망된다며, 9월 아이폰15 출시 후 부품 공급 차질 등을 고려하면 현 시점에서 아이폰15 판매 우려 예단은 시기 상조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에 금일 LG디스플레이, 프로텍, 비에이치, 아이티엠반도체, LG이노텍, 주성엔지니어링 등 아이폰/OLEED(유기 발광 다이오드)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자동화설비 침투율 상승에 따른 산업용로봇 시장 성장 가속화 전망

이베스트투자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글로벌 Capex의 양적증가 뿐만 아니라 인건비 상승에 대응하기 위한 자동화설비 침투율 상승은 산업용로봇 시장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2023년 1월 삼성전자의 레인보우로보틱스 지분투자가 트리거가 되어 국내 로봇 관련 상장사의 시가총액은 2022년 12월말 3.8조원에서 2023년 10월말 9.0조원(10월 상장한 두산로보틱스 시가총액 2.6조원 포함)으로 133% 증가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로봇 밸류체인 내에서 성장 가시성이 높고 국내 상장사가 경쟁력이 있는 분야에 대한 추가적인 스터디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로봇 산업의 성장 방향성이 명확하기 때문에, 기술력과 인재 확보를 위한 M&A 기대감 등이 로봇 관련 기업들의 주가 상승 모멘텀이 되는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로봇 산업의 고성장이 관련 기업들의 실적으로 확인되기 까지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어, 기술력과 성장속도, 본업 실적, 밸류에이션 측면에서 선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같은 분석에 두산로보틱스, 제우스, 휴림로봇, 알에스오토메이션, 레인보우로보틱스 등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