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특별조사단 출범, 글로벌 IB 공매도 ‘전수 조사’ 나선다
금감원 특별조사단 출범, 글로벌 IB 공매도 ‘전수 조사’ 나선다
  • 서동환 기자
  • 승인 2023.10.31 17:23
  • 최종수정 2023.10.31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본원. 사진= 금융감독원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본원. 사진= 금융감독원

[인포스탁데일리=서동환 기자] 금융감독원이 특별조사단을 출범하고 글로벌 IB(투자은행)에 대한 불법 공매도에 대한 전수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앞서 금감원은 글로벌 IB의 불법 공매도를 대거 적발한 바 있다.

금감원은 31일 국내 공매도 거래 상위 글로벌 IB를 대상으로 지난 2021년 5월 공매도 부분재개 이후 거래에 대해 전수 조사에 나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해당 기간 이뤄진 거래를 모두 들여다보겠다는 것이다.

앞서 금감원은 최근 BNP파리바, HSBC 등 글로벌 IB가 조직적, 관행적으로 불법 공매도를 한 사실을 적발했다. 글로벌 IB의 불법 공매도 조사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를 위해 금감원은 내달 6일 공매도 특별조사단을 신설한다. 기존 8명에서 20여명으로 조직을 확대하고, 글로벌 IB는 물론 여타 공매도 사건도 분담 조사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글로벌 IB의 관행적 불법 행위에 대해 전수조사를 통해 철저하게 책임을 물어 고의적 무차입 공매도가 발붙일 수 없도록 발본색원할 것”이라면서 “공매도 시장의 신뢰 회복을 위해 무차입 공매도가 원천적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글로벌 IB의 자체 시스템 개선을 유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금감원은 글로벌 IB로부터 주문을 수탁받는 국내 증권사의 공매도 주문 수탁 프로세스, 불법 공매도 주문 인지 가능 여부 등도 집중적으로 감시할 계획이다.

홍콩 금융당국 등 외국 감독당국과 공조를 통해 국제조사를 실시하고, 해외 소재 외국계 IB 등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실시하는 등 사전 예방 노력도 기울일 예정이다.

 

서동환 기자 oensh1@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