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3섹터분석] 백신·사료, 제약업체 테마 상승! 태양광에너지 테마 하락
[1023섹터분석] 백신·사료, 제약업체 테마 상승! 태양광에너지 테마 하락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10.23 17:17
  • 최종수정 2023.10.23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 바이러스성 질병 ‘럼피스킨병’ 확산 우려
中서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확산에 따른 치료제 사재기 현상 발생
유럽 태양광 수요 둔화 우려 속 글로벌 태양광 업체 주가 급락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소 바이러스성 질병 ‘럼피스킨병’ 확산 우려

지난 20일 국내 축산농장에서 처음 발생한 소 바이러스성 질병인 '럼피스킨병' 확진 사례가 총 14건으로 늘어났다. 전날까지 사흘간 경기와 충남에서 모두 10건 보고됐으나, 이날 추가로 4건이 확인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23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확진 사례와 관련 "지금 모두 14건으로 늘어났고 638마리가 살처분됐다"며 "확진 사례는 더 늘어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럼피스킨병이 확산할 경우 농장의 경제적 피해가 크기 때문에 국내에서 제1종 가축전염병으로 지정돼 있다.

이에 중앙사고수습본부는 확산 위험 지역인 경기·인천·충남의 축산시설 종사자와 차량 등에 내린 일시 이동 중지 명령을 오는 24일 오후 2시까지 48시간 연장하기로 했다.

아울러 이달 말까지 방역대 내 농장에서 사육 중인 소에게 백신을 접종하고, 접종 후 항체가 형성될 때까지 약 3주간 방역도 강화하기로 했으며, 지난해 백신 54만 마리분을 도입한 데 이어 다음 달 초까지 백신 170만 마리분을 추가 도입해 경기, 충남권 농장에서 사육하는 소 120만여 마리에 백신을 접종할 계획이다.

이 같은 소식 속 대성미생물, 이글벳, 파루, 중앙백신, 우진비앤지, 한일사료, 진바이오텍, 마니커에프앤지 등 구제역/광우병 수혜/백신/진단시약/방역(신종플루, AI 등)/육계/사료 등 테마가 상승했다.

또한, 감염관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우정바이오, 자회사가 소·돼지 투약 항생제인 툴라스로마이신를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이 부각된 아미코젠도 시장에서 부각됐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中서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확산에 따른 치료제 사재기 현상 발생

중국에서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수입산 치료제 사재기가 나타나고 있다.

지난달부터 베이징 등 중국 전역에서 마이코플라스마에 의한 폐렴 환자가 크게 늘고 있다며, 일부 병원에서 환자가 한꺼번에 수백명이 몰려드는가 하면 병원 복도에서 링거를 맞는 상황도 발생하고 있다고 전해졌다.

이에 약국에서는 폐렴 치료제인 수입산 아지트로마이신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소비자들이 사재기에 나서 동이 나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 속 광동제약, 국제약품, 신신제약, 지엘팜텍, 국전약품, 한국파마 등 제약업체 테마가 상승했다. 또한, 中 법인이 코리그룹 계열사를 통해 중국 제약사 진시와 아지트로마이신 항생제를 독점 판매하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는 DXVX도 시장에서 부각됐다.

인포스탁 리서치

◆ 유럽 태양광 수요 둔화 우려 속 글로벌 태양광 업체 주가 급락

이스라엘 태양광 장비업체 솔라엣지가 3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수요 둔화 여파로 매출, 총마진, 영업이익이 월스트리트 전망을 밑돌 것이라고 비관한 것으로 전해졌다.

4분기 매출 역시 이전 전망보다 '심각하게 낮은' 수준을 예상하고 있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즈비 란도 솔라엣지 최고경영자는 유럽 태양광 발전 업체들이 높은 재고와 소비자들의 저조한 설치율을 이유로 예상치 못하게 대규모로 주문을 취소하고, 기존 주문도 철회하면서 실적이 악화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도이체방크는 솔라엣지, 선런, 선노바 등 3개 태양광 종목 추천의견을 '매수'에서 '보유'로 하향 조정했으며, 태양광 종목들의 하강세가 내년 초까지는 바닥을 찍지 못할 것으로 비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지난 주말 뉴욕증시에서 솔라엣지(-27.27%)가 급락했으며, 선런(-6.90%), 선노바(-5.86%) 등도 큰 폭의 하락세를 기록했다. 이 같은 소식 속 엘오티베큠, 윌링스, 에스와이, 한화솔루션 등 태양광에너지 테마가 하락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