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8시황레이더] 유한양행, 렉라자 병용요법 임상 결과 초록 공개 속 16% 급락
[1018시황레이더] 유한양행, 렉라자 병용요법 임상 결과 초록 공개 속 16% 급락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10.18 12:49
  • 최종수정 2023.10.18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경케미칼, 하드카본 음극재 국내외 배터리제조사 테스트 진행
휴니드, GA-ASI 무인기 항공전자부품 독점 공급자로 선정
TPC, TM로봇-엔비디아 디지털트윈 개발 추진 직접 수혜
퓨릿, 신규상장 첫날 급등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애경케미칼(161000), 하드카본 음극재 국내외 배터리제조사 테스트 진행 소식에 5% 상승

애경케미칼이 최근 생산한 하드카본 음극재는 국내외 다수 나트륨 배터리 제조업체에서 성능 및 안정성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배터리 업체들은 반복적인 테스트를 통해 배터리 품질과 수명을 좌우하는 안정적인 방전 용량 등을 검증한다는 계획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동사는 10년 넘게 생산해 온 하드카본 음극재 품질을 끌어 올려 나트륨 배터리 맞춤형으로 개발하는 데 속도를 내고 있으며, 나트륨 배터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기존 하드카본 제품의 명칭을 변경하고 원료까지 차별화한 것으로 전해졌다.

AK타워 전경. 사진=애경그룹 제공
AK타워 전경. 사진=애경그룹 제공

◇ 휴니드(005870), GA-ASI 무인기 항공전자부품 독점 공급자로 선정 소식 등에 16% 급등

휴니드는 언론을 통해 군사 무인항공기 시스템(UAS) 분야의 세계 선도 기업인 제너럴 아토믹스 에어로노티컬 시스템스(GA-ASI)의 항공전자부품 독점 공급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공급 계약을 통해 동사는 GA-ASI에서 자체 생산하고 있는 주요 항공전자부품들에 대한 기술을 이전 받아 국내에서 독점 생산·공급하게 되며, 기존 항공사업의 F-15, H-47, V-22등과 같은 유인기 플랫폼과 더불어 무인기 플랫폼을 추가해 글로벌 항공 전자 사업을 확대해 나아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이스라엘-하마스 간 전쟁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주요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 유한양행(000100), 렉라자 병용요법 임상 결과 초록 공개 속 16% 급락

렉라자를 기술 도입한 글로벌 빅파마 존슨앤드존슨(J&J)이 진행한 병용요법 임상에서 기존 표준 치료법인 아스트라제네카(AZ)의 '타그리소(오시머티닙)'를 뛰어넘는 결과를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J&J 이노베이티브 메디슨(구 얀센)이 진행한 렉라자와 J&J의 표적 항체 치료제 '리브리반트(아미반타맙)'와의 병용 임상 '마리포사(MARIPOSA)' 임상의 결과가 공개됐으며, 이는 현지시간으로 오는 20~24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2023 유럽종양학회(ESMO 2023)에서 발표되는 주요 논문들의 초록이 공개되면서 함께 공개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임상에서 렉라자·리브리반트 병용군은 항암제 효능 평가의 핵심 지표인 무진행 생존 기간 중앙값(mPFS)이 23.7개월로 타그리소 단독군의 16.6개월 대비 질병 진행 및 사망의 위험을 30% 낮춘 것으로 나타났다.

초록은 이외에도 다양한 세부 지표에서 개선이 확인됐다며 "마리포사 임상은 렉라자·리브리반트 병용요법을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EGFR) 변이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의 새로운 표준 치료 기준을 정립한 임상"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이번 임상이 앞서 AZ가 렉라자를 따돌리기 위해 준비한 타그리소와 화학 항암 병용요법 임상인 '플라우라(FLAURA)2' 임상 대비 차별적인 결과를 내진 못했다는 분석도 제기되는 모습이다.

타그리소·화학 항암 병용은 당시 독립적 중앙 검토위원회(BICR) 평가에서 mPFS가 29.4개월로 타그리소 단독군 19.9개월 대비 9.5개월가량의 mPFS 연장 효과를 보인 바 있으며, 이번 마리포사 임상의 mPFS가 이를 뛰어넘을 것이라는 기대도 나왔지만 실제로 넘어서진 못하는 모습이다.

또한, 주요 2차 지표 중 하나인 객관적 반응률(ORR)도 병용군 86%, 대조군 85%로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오스코텍은 렉라자의 전임상 단계 물질인 레이저티닙을 유한양행에 기술이전 한 바 있으며, 유한양행은 존슨앤드존슨의 자회사 얀센과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종목]: 유한양행, 오스코텍
사진= 유한양행
사진= 유한양행

◇ TPC(048770), TM로봇-엔비디아 디지털트윈 개발 추진 직접 수혜 기대감에 장중 상한가

글로벌 협동로봇 메이커 테크맨로봇(TM로봇)·엔비디아(NVIDIA)의 디지털트윈 솔루션 공동 개발의 직접적인 수혜를 받는 기업이라고 전해졌다.

동사는 TM로봇의 국내 수입을 담당하고 있으며, 자체적인 솔루션을 적용, 공정 적용의 고도화를 달성하고 있는 가운데, 엔비디아와의 연결고리로 TM로봇이 최근 재부각되고 있다고 알려졌다.

엔비디아는 로봇 시뮬 애플리케이션인 ‘엔비디아 아이작 심(NVIDIA Isaac Sim)’의 협업 확대에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TM로봇은 지난 8월 엔비디아 옴니버스에 구축된 로봇 시뮬 애플리케이션인 ‘엔비디아 아이작 심을 활용해 모회사인 콴타(Quanta)그룹의 제조 라인 검사 공정 개선에 최적화된 디지털트윈 애플리케이션을 적용한다고 밝힌 바 있다고 전해졌다.

최근 인공지능(AI) 기술을 더한 스마트팩토리 투자 확대와 공장 내 자동화 투자가 확산하고 있다며, 동사의 사업 기회 또한 넓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퓨릿(445180), 신규상장 첫날 급등

금일 코스닥시장에 신규상장한 동사의 주가는 공모가 10,700원을 상회한 15,610원에 시초가를 형성한 뒤 급등세를 기록중이다.

한편, 동사는 초고순도의 반도체용 및 디스플레이용, 일반 산업용 케미컬 제조업체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일반 산업 공정에 필요한 소재 원재료를 공급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반도체급 PGME, 반도체급 PGMEA, 반도체급 EEP, 반도체급 EL, 반도체급 MEG, 반도체급 MEOH, LCD급 EL, 산업용 EEP, NBA, SR-100P, SR-200P, SBA, MEOH 등이 있다.

퓨릿 CI.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