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20주요일정] 美 FOMC 회의 발표, 파월의장 추가 금리인상 언급 관심
[0920주요일정] 美 FOMC 회의 발표, 파월의장 추가 금리인상 언급 관심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09.20 07:50
  • 최종수정 2023.09.19 2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경제의 중심지인 뉴욕 월스트리트의 금융회사들. 사진= 픽사베이
사진= 픽사베이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美 FOMC 회의 발표 - 연방준비제도(Fed)는 현지시간으로 9월19일부터 20일까지 이틀간 일정으로 통화정책 결정기구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열고, 회의 결과는 현지시간으로 20일 오후 2시(한국시간 21일 새벽)에 발표된다. 시장에서는 연준이 이번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파월 의장이 오는 11~12월 추가 금리인상에 대한 언급을 할 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美 페덱스(FedEx) 실적발표 - 현지시간으로 20일(한국시간 21일 오전 6시30분) 세계적인 특송 서비스업체 페덱스(FedEx)가 2024회계연도 1분기 실적을 발표한다. 

■ 中 9월 대출우대금리(LPR) 발표 - 9월20일(한국시간 오전 10시 15분) 대출우대금리(LPR)가 발표될 예정이다. LPR은 18개 시중은행이 제시한 평균치를 토대로 발표되며, 사실상 기준금리 역할을 하고있다.

■ 尹 대통령, 유엔총회 연설 - 윤석열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9월20일 오후 2시(한국 21일 새벽 3시)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서  '신뢰회복과 글로벌연대 재촉진'이라는 주제로 연설을 가질 예정이다. 尹 대통령은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을 강조할 예정으로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 이사국으로서 활동 계획과 의지도 설명할 계획이다.

■ 美 상무부 부장관, 한일 방문 - 돈 그레이브스 美 상무부 부장관은 9월20일부터 26일까지 한미일 정상회의의 후속조치로 한국과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다. 그레이브스 부장관은 이번 방문을 통해 북한의 대 러시아 무기 및 물자 지원 합의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지는 가운데, 방한 기간 동안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등을 만나 중국의 갈륨, 게르마늄 수출 통제 등에 대한 대응 방안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번 한일 방문에 美 첨단 산업 및 서비스 업계의 기업인들도 동행한다고 밝혔다. 관련 섹터로는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희귀금속(희토류 등)이 있다.

■ ADB 아시아 경제전망 수정발표 - 아시아개발은행(ADB)은 9월20일 '아시아 경제전망 수정발표'를 발표할 예정이다. ADB는 앞서 수출 감소, 민간소비 및 투자 부진 등을 이유로 지난 4월 발표한 전망치(1.5%)에서 0.2%포인트 낮춘 1.3%를 제시한 바 있다.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K-빅 스타 데이(BIC STAR DAY)' 개최 -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9월20일 코엑스에서 'K-빅 스타 데이(BIC STAR DAY)'를 개최할 예정이다. 해당 행사는 창업기업의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기술설명회(IR)와 일대일 비즈니스 협업 등을 위한 네트워킹 프로그램으로 마련됐으며, 현장에는 벤처캐피털(VC)뿐만 아니라 기업형 벤처캐피털(CVC), 액셀러레이터(AC), 대학 기술지주, 대형·중견 제약사 등 여러 투자 관계자들이 참관하여 유망 기술을 발굴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될 예정이다. 관련 섹터로는 제약업체가 있다.

■ 기획부 및 KDI, G20 글로벌 금융안정 콘퍼런스 공동 개최 -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은 '2023 G20 글로벌 금융안정 컨퍼런스'를 공동으로 9월20일에 서울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콘퍼런스는 격동 속 세계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의 도전과제 및 포스트 팬데믹 시대 국제금융 다변화와 금융 안정성 등 2가지 주제로 진행되며, 특히 세계 주요국의 통화 긴축 장기화가 국제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을 점검하고, 최근 급격한 기후변화에 따른 산업구조 재편 및 파급효과를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우크라이나 전쟁과 美·中 관계 악화로 촉발된 탈세계화 흐름 속에서 글로벌 금융 안전망 강화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전해졌다.

■ 국토교통부, 부산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 설명회 개최 - 국토교통부는 9월20일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안)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은 윤석열 정부가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사업으로 2029년 개항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번 설명회에서 지난달 25일에 수립한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안)에 제시된 공항시설과 도로·철도 시설의 규모, 공사물량, 공사기간 등 업계의 주요 관심 분야를 건설업계에 상세히 설명하고 의견을 들을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 섹터로는 건설 대표주, 건설 중소형이 있다.

■ 통상교섭본부장,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 면담 -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은 9월20일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와 면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안 본부장은 지난 방글라데시를 비롯해 베트남, 필리핀, 태국 등 7개국 및 전담기관인 KOTRA, 한국에너지공단과 간담회를 갖고 글로벌 탄소중립을 앞당기기 위한 온실가스 국제감축 협력 파트너십 강화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 네이버, AI 검색 'CUE:' 베타 서비스 - 네이버는 초거대 인공지능(AI) 하이퍼클로바X 기반 AI 검색 'CUE:'를 20일부터 베타 서비스할 예정이다. 검색 목적 달성을 돕는 어드바이저로 알려진 'CUE:'는 스스로 여러 단계의 검색을 계획하고 답변을 추론하는 것으로 전해지며, 복잡한 질문도 사람처럼 이해해 답변해주는 검색 서비스로 장소와 쇼핑, 예약 등에 강점을 지닌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 섹터로는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AI챗봇이 있다.

■ KG모빌리티, 순수 전기 SUV '토레스 EVX' 출시 - KG모빌리티는 순수 전기 SUV '토레스 EVX'를 9월20일 KG모빌리티 공식 유튜브 채널 및 네이버TV의 온라인 쇼케이스를 통해 출시할 예정이다. '토레스 EVX'는 KG모빌리티의 첫 순수전기차로 KG모빌리티가 지난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공개해 올 하반기 출시하는 신차 중 가장 기대를 모으고 있는 중형급 전기 SUV이며, 출시 가격은 보조금 적용 시 3,000만원대인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 섹터로는 전기차가 있다.

■ 8월 생산자물가지수 - 오전 6시에 8월 생산자물가지수가 발표될 예정이다.

■ 한싹 공모청약 - 정보보안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체 한싹이 19일, 20일 이틀간 공모청약을 진행한다. 주관사는 케이비증권이며, 희망공모가는 8,900원 ~ 11,000원이다. 관련 섹터론느 보안주(정보)가 있다.

■ 레뷰코퍼레이션 공모청약 -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문업체 레뷰코퍼레이션이 19일, 20일 이틀간 공모청약을 진행한다. 주관사는 삼성증권이며, 희망공모가는 11,500원 ~ 13,200원이다. 관련 섹터로는 광고가 있다.

■ 신한제11호스팩 공모청약 -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인 신한제11호스팩이 19, 20일 이틀간 공모청약을 진행한다. 주관사는 신한투자증권이며, 희망공모가는 2,000원이다.

■ 코람코에너지리츠 상호변경 - 코람코에너지리츠가 상호명을 코람코라이프인프라리츠로 변경상장한다. 상장일은 2023년 9월20일이다.

■ 교보증권 추가상장 - 교보증권이 추가상장(유상증자) 결정을 공시했다. 신주의 종류와 수는 보통주 49,309,665주이며, 증자방식은 제3자배정증자다.

■ 수젠텍 추가상장 - 수젠텍이 우선주의 보통주 전환을 위한 추가상장(주식전환) 결정을 공시했다. 추가주식수는 보통주 70,373주다.

■ 코윈테크 추가상장 - 코윈테크가 국내사모 전환사채 전환을 위한 추가상장(CB전환) 결정을 공시했다. 추가주식수는 보통주 45,698주다.

■ 시노펙스 추가상장 - 시노펙스가 국내사모 전환사채 전환을 위한 추가상장(CB전환) 결정을 공시했다. 추가주식수는 보통주 140,350주다.

■ 라이트론 추가상장 - 라이트론이 국내사모 전환사채 전환을 위한 추가상장(CB전환) 결정을 공시했다. 추가주식수는 보통주 44,749주다.

■ 비엘 추가상장 - 비엘이 우선주의 보통주 전환을 위한 추가상장(주식전환) 결정을 공시했다. 추가주식수는 보통주 826,444주다.

■ 코다코 추가상장 - 코다코가 국내사모 전환사채 전환을 위한 추가상장(CB전환) 결정을 공시했다. 추가주식수는 보통주 180,449주다.

■ 베노티앤알 추가상장 - 베노티앤알이 국내사모 전환사채 전환을 위한 추가상장(CB전환) 결정을 공시했다. 추가주식수는 보통주 106,134주다.

■ SG 추가상장 - SG가 국내공모 신주인수권부사채 신주인수권 행사를 위한 추가상장(BW행사) 결정을 공시했다. 추가주식수는 보통주 14,676주다.

■ 삼천당제약 추가상장 - 삼천당제약이 국내사모 전환사채 전환을 위한 추가상장(CB전환) 결정을 공시했다. 추가주식수는 보통주 321,735주다.

■ ITX-AI 추가상장 - ITX-AI가 국내사모 전환사채 전환 및 보통주 전환을 위한 추가상장(CB전환 및 주식전환) 결정을 공시했다. 추가주식수는 보통주 2,199,410주다.

■ 지노믹트리 추가상장 - 지노믹트리가 국내사모 전환사채 전환을 위한 추가상장(CB전환) 결정을 공시했다. 추가주식수는 보통주 58,241주다.

■ 동아에스티 추가상장 - 동아에스티가 국내CB전환을 위한 추가상장 결정을 공시했다. 추가주식수는 보통주 162주다.

■ 핸즈코퍼레이션 추가상장 - 핸즈코퍼레이션이 신주인수권행사를 위한 추가상장(BW행사) 결정을 공시했다. 추가주식수는 보통주 4,770주다.

■ 알루코 추가상장 - 알루코가 국내BW행사를 위한 추가상장 결정을 공시했다. 추가주식수는 보통주 89,100주다.

■ 대호에이엘 추가상장 - 대호에이엘이 국내CB전환을 위한 추가상장 결정을 공시했다. 추가주식수는 보통주 1,200,833주다.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