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08섹터분석] 비료·농업, 수산·육계 테마 상승, 반도체 관련주 하락
[0908섹터분석] 비료·농업, 수산·육계 테마 상승, 반도체 관련주 하락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09.08 17:19
  • 최종수정 2023.09.08 17:1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정부, 비료업체에 요소 수출 중단 지시
日 오염수 방류 인근 삼중수소 하한치 초과 검출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하락 및 화웨이 스마트폰에 SK하이닉스 칩 포함 논란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中 정부, 비료업체에 요소 수출 중단 지시

중국 정부가 자국 내 비료업체 일부에 요소 수출 중단을 지시했다. 중국 정부의 지시에 따라 중국 대형 비료제조업체 일부가 이달 초부터 신규 수출계약을 체결하지 않고 있으며, 이미 적어도 한 개 생산업체가 비료 수출을 줄인다는 계획을 공개적으로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CNAMPGC 홀딩스의 경우 지난 주말 이 회사가 공급을 보장하고 가격을 안정적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선적을 제한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업계에서는 중국이 세계 최대 요소 생산국이어서 수출 중단은 세계 곳곳에서 요소와 요소수 등 관련 상품의 부족 현상이나 가격 상승을 촉발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한국은 중국산 요소의 주요 수입국이자 2년 전 공급 감소에 대란으로 불릴 정도로 악영향을 받은 만큼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다만, 정부는 중국 정부가 비료용 요소 수출을 금지했다는 외신 보도에 대해 '중국 정부의 공식적인 수출 통제조치는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으며, 비료용 요소의 국내 수급에도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소식 속 조비, 누보, 효성오앤비, 남해화학, KG케미칼, 인바이오, 경농, 유니온, 한일사료, 미래생명자원 등 비료/농업/요소수/사료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日 오염수 방류 인근 삼중수소 하한치 초과 검출

도쿄전력이 지난 7일 후쿠시마 제1원전 3㎞ 이내의 지역에서 지난 8월 30일 채취한 바닷물을 대상으로 삼중수소의 정밀 분석을 실시한 결과, 총 6곳에서 검출 하한치를 초과하는 리터당 1~1.5베크렐의 삼중수소가 검출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분석 결과는 오염수의 해양 방류 이후 후쿠시마 제1원전 인근의 바닷물에 포함된 삼중수소 농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 같은 소식 속 동원수산, 한성기업 등 수산 테마가 상승했으며, 반사이익 기대감에 체리부로, 마니커, 팜스토리, 이지홀딩스, 비피도, 샘표식품, 인산가 등 육계/음식료업종 테마도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하락 및 화웨이 스마트폰에 SK하이닉스 칩 포함 논란

현지시간으로 전일 블룸버그는 반도체 컨설팅업체 테크인사이트에 의뢰해 화웨이의 '메이트 60 프로'를 해체해 분석한 결과, 부품에 SK하이닉스의 스마트폰용 D램인 LPDDR5와 낸드플래시가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화웨이가 대부분의 부품을 중국업체들로부터 공급받았고 SK하이닉스의 메모리칩은 예외적으로 사용된 해외기업 부품이라고 알려졌다.

블룸버그는 화웨이가 어떻게 하이닉스로부터 반도체를 조달했는지 불분명하지만, 미국의 전면적인 무역 제재 전인 2020년까지 축적해 놓은 재고를 활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와 관련, SK하이닉스는 미국의 제재 조치 이후 거래하지 않고 있고 수출 규제 조치를 철저히 준수하고 있다며, 해당 사안을 자세히 파악하기 위해 조사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지난밤 뉴욕주식시장이 Fed 긴축 우려 지속 및 애플 급락 속 혼조 마감한 가운데,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는 약세 마감했다.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72.35(-1.98%) 하락한 3,582.11을 기록했다. 이는 중국이 공무원과 국영기업체 직원들에게 애플 아이폰 사용을 금지한 영향으로 분석되고 있다.

애플 주가가 3% 가까이 하락한 가운데, 아이폰에 모뎀칩 등을 납품하는 퀄컴(-7.22%)이 급락했다. 엔비디아(-1.74%), AMD(-2.46%), 브로드컴(-1.75%), 텍사스 인스트루먼트(-1.99%) 등 주요 반도체 업체들이 동반 하락했다.

이 같은 소식 속 SK하이닉스, DB하이텍, 삼성전자, 한미반도체, 미래반도체, 제우스, 티에프이 등 반도체 관련주가 하락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vf2416 2023-09-13 05:23:09
빨간당 열성 지지자인 내친구도(이기회에)저렴해진 수산물 많이 사먹겠다고ㅋ야.평소 얼마나 자주 먹었냐?돈이나 있고? 찍소리 못하고 깨갱ㅎ http://kin.naver.com/qna/detail.naver?d1id=4&dirId=40502&docId=448690803&page=1#answer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