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얼스마트홈(600690), 2분기 실적 컨센서스 상회...中 소비 시장 회복으로 우상향 주가 흐름 기대
하이얼스마트홈(600690), 2분기 실적 컨센서스 상회...中 소비 시장 회복으로 우상향 주가 흐름 기대
  • 윤서연 기자
  • 승인 2023.09.08 15:39
  • 최종수정 2023.09.08 15:3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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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포스탁데일리=윤서연 기자] 하이얼스마트홈의 2Q23 매출액은 666억위안으로 YoY 8% 증가하며 컨센서스를 1% 상회 했고, 순이익은 50억위안 YoY 13% 증가하며 컨센서스를 4% 상회했다.

2Q23 전사 마진율은 32.1%로 YoY 0.3%p 개선되었고, 순이익률도 7.5%로 YoY 0.3%p·QoQ 1.4%p 개선됐다.

1H23 기준으로 중국 마진율은 국내 원재료 가격 하락과 공급 체인 디지털화로 개선되었으나, 해외 마진율이 유럽 시장의 경쟁 심화와 저마진 재고 소진으로 YoY 하락하며 중국 마진율 일부를 상쇄했다. 

하이얼스마트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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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H23에도 하이얼스마트홈의 중국 가전 시장 점유율은 상승세를 지속했다. 1H23 냉장고 온·오프라인 점유율은 YoY 1.9%p·0.1%p 상승했고, 세탁기 온·오프라인 점유율은 YoY 1.2%p·0.1%p 상승했다. 

1H23 하이얼스마트홈의 중국 매출은 YoY 7% 증가해 2H22(YoY 2% 감소) 대비 개선되었고, 해외 매출은 YoY 9% 증가하며 양호한 성장세를 지속했다. 

중국 가전 시장의 주요 품목 매출은 2H22 한 자릿 수 역성장에서 1H23 모두 플러스 전환되었고, 에어컨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타 품목 대비 크게 증가했다. 에어컨 매출은 기저 효과 및 고온 현상으로 YoY 23% 증가했고, 영업이익률은 부품 자체 제작을 통해 YoY 2.7%p 제고되었다. 

해외 가전 시장은 1H23에도 인플레이션으로 여전히 출하량이 역성장세를 기록 중이나, 하이얼 스마트홈은 프리미엄 브랜드 매출 호조로 업계 평균 대비 양호한 증가세를 기록했다. 

해외 매출의 약 20%를 차지하는 유럽 매출이 YoY 30%로 크게 증가했고, 해외 매출의 약 60%를 차지하는 북미 매출도 1H22(YoY +6%)와 유사한 수준으로 YoY 5% 증가했다. 

송예지 하나증권 연구원은 "특히 북미 시장의 하이앤드 브랜드인 Monogram이 1H23 두 자릿 수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한 점은 긍정적이다"라며 "경쟁 업체인 Whirlpool·Electrolux’s의 매출이 한 자릿 수 역성장을 기록했기 때문에 하이얼스마트홈의 프리미엄 가전 시장 점유율은 상승한 것으로 추정된다"라고 판단했다.

그는 "단기적으로 우려되는 부분은 3Q23 하이얼스마트홈의 중국 에어컨 매출 증가율이 2Q23 대비 둔화 중인 점과 북미 시장 재고 소진이 예상보다 더딘 점 등이 있다"라고 말했다.

다만, "하이얼스마트홈의 중국 가전 사업부의 영업이익률 개선세와 프리미엄 가전 매출 증가세는 2H23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다음 실적에서도 견조한 펀더멘탈을 입증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전망했다.

송 연구원은 "하이얼스마트홈의 현재 주가는 역사적 PER 밴드 중하단에서 거래 중이며 여전히 목표가 대비 24%의 상승 여력이 있다"라며 "중국 소비 시장 회복에 따라 완만한 우상향의 주가 흐름이 기대된다"라고 분석했다.

 

윤서연 기자 yoonsy0528@infostoc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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