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05주요일정]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정상회의 개최.., 尹 대통령, 미래협력 방안 논의 예정
[0905주요일정]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정상회의 개최.., 尹 대통령, 미래협력 방안 논의 예정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09.05 08:30
  • 최종수정 2023.09.05 0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사진=대통령실 홈페이지
윤석열 대통령. 사진=대통령실 홈페이지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정상회의 개최 -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9월5일부터 7일까지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정상회의가 개최될 예정이다. 尹 대통령은 이번 아세안 정상회의에서 한국과 아세안간 실질 협력 현안을 점검하고 미래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번 정상회의에서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참석하는 가운데,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에 대해 안전성을 설명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 대신 참가하는 리창 중국 총리와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 및 중국의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에 대한 대화가 오갈지 주목받고 있다.

■ 尹 대통령, 인도네시아·인도 순방 - 尹 대통령은 김건희 여사와 함께 아세안 정상회의 및 G20 정상회의 참석차 9월5일부터 8일까지 인도네시아를, 9월8일부터 11일까지 인도를 방문하며 경제외교를 펼칠 예정이다. 尹 대통령은 인도네시아에서 9월6일에 개최되는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한국과 아세안간 실질 협력 현안을 점검하고 미래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전해지며, 7일 오전에는 동아싱 ㅏ정상회의(EAS)에 참석하고 공식방문일정으로 한-인도네시아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아울러 9월9일 인도 뉴델리에서 G20 정상회의 첫 세션인 '하나의 지구' 세션에 참석해 각국 정상들과 기후변화, 환경 에너지 전환 등에 대해 논의하고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대민 선도 역할을 강조할 예정이다.

■ IAA 모빌리티 - 현지시간으로 8월5일부터 10일까지 독일 뮌헨에서 세계 3대 모터쇼 중 하나인 IAA 모빌리티가 열릴 예정이다. 현대자동차는 모터쇼에서 새롭게 공개할만한 대표 모델이 없어서 20년만에 불참을 결정한 가운데, 전장(자동차 전기·전자 부품) 사업 비중을 늘리고 있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처음으로 참가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자율주행, 중앙 집중형 컴퓨팅, V2X(차량-사물 간) 통신 등 세 가지 핵심 주제를 통해 차량용 메모리 비전을 소개할 예정이며, LG전자는 스폰서 자격으로 모빌리티 미래 비전을 발표할 예정이다. 현대모비스는 전동화, 전장 등 양산 가능 신기술 20여 종을 선보일 예정이다. 관련 섹터로는 자동차부품, 자동차 대표주, 반도체 장비가 있다.

여야, 대정부 질문 진행 - 여야는 9월5일(정치), 6일(외교·통일·안보), 7일(경제), 8일(교육·사회·문화)에 대정부 질문을 진행할 예정이다.

추경호 부총리, IMF 연례협의 대표단 면담 - 추경호 부총리는 9월5일 IMF 연례 협의 대표단과 비공개로 면담할 예정이다. 연례협의는 IMF 대표단이 매년 회원국의 경제동향과 경제정책 전반을 점검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것으로, IMF는 이를 토대로 국가별 보고서를 내고 있다. 한편, 연례 협의 결과는 9월6일에 발표될 예정이다.

■ 한-중미 FTA 가입협상 타결 선언식 -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은 9월5일 서울에서 한-중미 FTA 가입협상 타결 선언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FTA로 15년간 누적 5억8,000만 달러의 무역수지 개선 효과와 2조5,700억원의 생산 증대 효과가 예상된다고 전해지고 있다.

■ 8월 소비자물가동향 - 오전 8시에 8월 소비자물가동향이 발표될 예정이다.

■ 8월 외환보유액 - 오전 6시에 2023년 8월말 외환보유액이 발표될 예정이다.

■ 2분기 국민소득 - 오전 8시에 2분기 국민소득 잠정치가 발표될 예정이다.

■ 상상인제4호스팩 공모청약 -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인 상상인제4호스팩이 4, 5일 이틀간 공모청약을 진행한다. 주관사는 상상인증권이며, 확정공모가는 2,000원이다.

■ 코미팜 추가상장 - 코미팜이 추가상장(무상증자) 결정을 공시했다. 신주의 종류와 수는 보통주 6,418,588주이며, 주당 0.1주 배정될 예정이다.

■ EDGC 추가상장 - EDGC가 국내사모 전환사채 전환 및 신주인수권부사채 신주인수권 행사를 위한 추가상장(CB전환 및 BE행사) 결정을 공시했다. 추가주식수는 각각 보통주 628,665주와 659,214주다.

■ 세토피아 추가상장 - 세토피아가 국내사모 전환사채 전환을 위한 추가상장(CB전환) 결정을 공시했다. 추가주식수는 보통주 445,235주다.

■ 디에이테크놀로지 추가상장 - 다에이테크놀로지가 국내사모 전환사채 전환을 위한 추가상장(CB전환) 결정을 공시했다. 추가주식수는 보통주 30,883주다.

■ 시스웍 추가상장 - 시스웍이 국내사모 신주인수권부사채 신주인수권 행사를 위한 추가상장(BW행사) 결정을 공시했다. 추가주식수는 보통주 18주다.

■ 인포마크 추가상장 - 인포마크가 국내사모 전환사채 전환을 위한 추가상장(CB전환) 결정을 공시했다. 추가주식수는 보통주 497,510주다.

■ 에이티세미콘 보호예수 해제 - 에이티세미콘 주식 6,310,679주(8.73%)가 보호예수에서 해제된다.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