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31섹터분석] 스마트팩토리, 출산장려정책 테마 상승, 초전도체 테마 하락
[0831섹터분석] 스마트팩토리, 출산장려정책 테마 상승, 초전도체 테마 하락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08.31 17:14
  • 최종수정 2023.08.31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세계 최초 패키징 공장 무인화 라인 구축 및 AI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 돌입
출산율 역대 최저치 경신 속 정부, 17조원 규모 저출산 정책 예산 투입 소식 부각
LK-99 검증위 "국내 4곳 재현실험서 초전도성 사례 없다"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삼성전자, 세계 최초 패키징 공장 무인화 라인 구축 및 AI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 돌입

김희열 삼성전자 TSP(테스트앤시스템패키지) 총괄 팀장은 전일 '2023 차세대 반도체 패키징 장비재료 혁신전략 컨퍼런스'를 통해 지난 6월 세계 최초로 패키징 공장(팹) 무인화 라인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김희열 팀장은 "풉(웨이퍼를 담는 통), 카세트, 매거진, 트레이 등 다양한 반송 기술을 개발해 공정 대기와 이동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었다"며, "공정 투입·배출·교체 시간 감소로 생산성이 향상됐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삼성전자가 AI를 탑재한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에 돌입했다는 소식이 전해짐. 삼성전자는 'AI 휴머노이드 로봇'이 개발되면 반도체 생산 공정에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직접 인간형 로봇 개발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삼성웰스토리는 언론을 통해 레인보우로보틱스와 단체급식에 로봇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삼성웰스토리는 올해 5월 업계 최초로 도입한 조리로봇 전문코너 웰리봇에 이어 급식 조리에 최적화된 로봇팔을 추가 개발하고, 이를 급식 사업장에 도입·확산하는데 있어 레인보우로보틱스와 긴밀히 협력해나간다는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소식에 레인보우로보틱스, 티라유텍, 알에스오토메이션, 삼익THK, 로보티즈, 티로보틱스, 로보스타, 스맥 등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등이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출산율 역대 최저치 경신 속 정부, 17조원 규모 저출산 정책 예산 투입 소식 부각

전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2분기 합계출산율(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 수)은 0.70명으로 1년 전보다 0.05명 줄었다. 이는 관련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09년 이후 분기 기준으로 통틀어 역대 가장 낮은 수준이다. 지난해 말 0.78명까지 떨어진 합계출산율의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0.7명대도 위태로운 상황이다.

이에 정부의 저출산 정책 확대 기대감이 부각되는 모습이다. 정부는 저출산 대응 전담 조직을 출범하고 관련 정책을 적극 발굴·시행한다는 계획으로 앞서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위원회)는 6월 위원회 산하에 인구정책 범부처 협의체인 ‘인구정책기획단’을 발족한 바 있으며, 이에 더해 기재부는 내년 예산안에 저출산 극복을 위해 17조5,900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올해(14조원)보다 25% 이상 늘어난 규모다.

이 같은 소식 속 SAMG엔터, 네오팜, 꿈비, 유엔젤, 제로투세븐 등 출산장려정책/엔젤산업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LK-99 검증위 "국내 4곳 재현실험서 초전도성 사례 없다"

한국초전도저온학회 LK-99 검증위원회는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서울대 복합물질상태연구단, 한양대 고압연구소, 부산대 양자물질연구실, 포항공대 물리학과 연구팀 등 4곳이 진행한 LK-99 재현실험에서 초전도 특성을 보여주는 사례가 나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검증위에 따르면, 서울대와 한양대, 부산대 연구팀은 논문에서 나온 LK-99 제조방법을 따라 샘플을 제조했지만, 부도체에 가깝거나 저항이 어느 정도 남아있는 특성을 보였으며, 포항공대 연구팀은 LK-99 단결정을 만드는 별도 공정을 택했는데, 부도체 특성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한편, 앞서 세계적 학술지 ‘네이처’가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LK-99’는 초전도체가 아니라는 결과를 발표했으며, 해외 다른 연구진들의 실험에서도 초전도체를 검증하는데 실패한 바 있다.

이 같은 소식에 서남, 모비스, 덕성, 신성델타테크 등 초전도체 테마가 하락. 아울러 양자암호, 핵융합에너지, 비철금속 등 초전도체 테마와 함께 부각됐던 테마들도 대부분 하락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