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AMZN), 美 탄력적 소비 행태로 이커머스 업종 수요 수혜 지속 전망
아마존(AMZN), 美 탄력적 소비 행태로 이커머스 업종 수요 수혜 지속 전망
  • 윤서연 기자
  • 승인 2023.08.23 15:10
  • 최종수정 2023.08.23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윤서연 기자] 미국의 견조한 경기 국면이 지속되고 있다. 미국 실질 GDP를 부문별로 살펴보면 2/3을 차지하는 개인 소비의 견조한 증가와 정부 지출 확대가 지속되고 있다. 가계 소비는 자동차 와 이커머스, 정부 지출의 경우 올해 들어 구조물과 지재권(S/W, R&D) 지출 확대가 가시화되고 있다. 

사진=아마존
사진=아마존

황병준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특히, 미국 GDP의 2/3를 차지하는 개인 소비의 견조한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는데 이를 뒷받 침하는 무점포 소매업 업종의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판단한다"라며 "임금 상승으로 소비자들의 소비 여건이 개선되고 있는 한편, 고단가 채널인 가전과 백화점 대비 이커머스, 할인마트 채널을 선호하는 탄력적 소비 행태가 확산되고 있다고 판단한다"라고 진단했다.

아마존은 전사 매출 비중의 40%를 차지하는 이커머스를 본업으로 제 3차 판매 풀필먼트 서비와 클라우드 서버 인프라를 제공하는 업체다. 

황 연구원은 "30% 후반대의 미국 이커머스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데 올해 상반기부터 지속되고 있는 미국 무점포 소매업 시장의 견조한 성장에 힘입어 탑라인 회복이 가시화, 주가 상승 모멘텀이 지속될 것으로 판단한다"라고 분석했다.

그는 "소비자들의 탄력적 소비 행태가 이커머스 업종 수요로 이어지는 것으로 판단되는데 고금리 부담이 지속되는 동안 이에 따른 수혜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라며 "전사 수익성 개선이 가시화되고 있는데 주요 마켓인 북미 지역의 전국적 풀필먼트 센터 및 배송 네트워크를 8개 지역으로 세분화해 운영 효율성을 제고한 것에 기인한다"라고 판단했다.  

이어, "다음으로 클라우드다"라며 "글로벌 IT 업체들은 최근 대규모 언어 모델 기반 생성형 AI로 로봇, 챗봇, 자동화 등 독자적인 사업 모델을 구축 중으로 동사는 독자적 언어 모델 구축에 수반되는 AI 워크로드를 처리할 수 있는 인프라와 자사 LLM Titan 등 자체 AI 모델을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라고 밝혔다.

 

윤서연 기자 yoonsy0528@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