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2 섹터분석] 음식료 업종·게임주 상승, 연일 강세 흐름 보였던 맥신 테마 급락
[0822 섹터분석] 음식료 업종·게임주 상승, 연일 강세 흐름 보였던 맥신 테마 급락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08.22 17:25
  • 최종수정 2023.08.22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대 게임 전시회 '게임스컴' 기대감
일부 맥신 테마 분류 기업, 관련성 부인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日, 후쿠시마 오염수 24일부터 방류 개시

일본 정부가 오는 24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를 방류할 예정이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이날 오염수 관계 각료회의를 열어 "기상 등 지장이 없으면 24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당초 오염수 방류는 다음달 초중순쯤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지만, 기시다 총리가 예상을 깨고 오염수 방류 시점을 24일로 정한 것은 다음달 초 후쿠시마현 앞바다에서 저인망어업이 시작되는 만큼 이를 피하려면 빠르게 오염수를 방류하는 게 좋다고 판단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 속 인산가, 보라티알, 신송홀딩스, 샘표식품 등 천일염·소금 관련 음식료업종 테마를 비롯해 마니커에프앤지, 푸드나무, 신라에스지, CJ씨푸드 등 음식료업종·육계·수산 테마가 상승했다. 아울러 위드텍은 원전 오염수 모니터링 기술을 보유한 점이 부각되며 급등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세계 최대 게임 전시회 '게임스컴' 기대감

올해 북미·유럽권을 통틀어 최대 규모의 게임쇼로 떠오른 게임스컴(Gamescom) 2023이 현지시간으로 8월23일부터 27일까지 독일 쾰른에서 개최될 예정인 가운데, 해당 행사에 한국 게임 업계가 신작 게임을 선보일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펄어비스는 게임스컴 개막 전야제 행사인 '오프닝 나이트 라이브'(ONL)에서 '붉은사막' 인게임 플레이 장면이 담긴 신규 영상을 공개할 예정이다.

그라비티는 국내 개발사가 개발한 9개의 신작 게임을 출품하고 전시장을 찾은 관객들이 직접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체험 부스를 마련할 예정이며, 넥슨은 ONL에서 신작 '워헤이븐'과 '퍼스트 디센던트' 신규 영상을 공개할 예정이다. 네오위즈는 AMD의 부스를 통해 오는 9월 출시를 앞둔 신작 'P의 거짓'을 B2B 공간에 출품해 시연할 예정이다.

이 같은 소식에 금일 넵튠, 네오위즈, 데브시스터즈, 펄어비스 등 일부 게임/모바일게임(스마트폰)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일부 맥신 테마 분류 기업, 관련성 부인

맥신(MXene) 테마주로 분류된 기업들이 최근 연일 상한가를 기록한 가운데, 일부 기업들은 맥신과의 관련성을 부인하고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전문가들은 맥신이 상온 초전도체와 달리 실체는 있지만 상용화되려면 시간이 필요하고, 급등락이 반복되는 테마주 특성상 투자에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휴비스 관계자는 "2021년 9월 특허(맥신 관련 고분자나노 복합체와 그 제조 방법)를 출원했고, 심사를 기다리고 있는 것은 맞다"면서도 "이번 KIST 연구 내용과 직접적인 관계는 없고, 출원한 특허를 활용한 사업 계획도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맥신과의 연관성을 부정하는 자율 공시도 검토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아모센스 관계자도 "맥신과 동사는 관계가 전혀 없는 상황"이라며, "맥신이 전자파 차폐 소재로 활용될 수 있어 동사가 관련 테마에 엮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경동인베스트는 자회사 경동이 티타늄 시추 관련 조광권을 갖고 있어 테마주로 분류된 가운데, 해당 광산의 경제성이 확인되지 않았기에 투자에 주의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금일 아모센스, 경동인베스트, 나노, 나인테크 등 맥신(MXene) 테마가 하락 마감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