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09 섹터분석] 무디스 美 중소은행 10곳 신용등급 강등 소식 등에 미국 금융주 하락
[0809 섹터분석] 무디스 美 중소은행 10곳 신용등급 강등 소식 등에 미국 금융주 하락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08.09 17:32
  • 최종수정 2023.08.09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보노디스크 비만치료제 위고비, 심혈관 질환 효과 소식 및 美 주요 제약업체 2분기 호실적
정부 '지능형 홈' 구축·확산 방안 발표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노보노디스크 비만치료제 위고비, 심혈관 질환 효과 소식 및 美 주요 제약업체 2분기 호실적

현지시간으로 8일 노보노디스크가 자사 비만 치료제 ‘위고비’가 심혈관 질환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노보노디스크는 장기 임상시험 결과 위고비 복용 환자들은 심장마비, 뇌졸중,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비복용 환자 대비 20% 적었다고 발표했다. 

심혈관 질환 병력이 있고 체질량지수(BMI)가 27 이상인 45세 이상 성인 1만7,600명을 대상으로 실험군을 나누어 일주일에 한 번씩 위고비와 위약을 투여한 결과 위고비를 복용한 환자들의 심장마비와 뇌졸중, 심혈관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위약을 투여한 환자들보다 20% 적은 것으로 입증돼 연구 목표(위험 최소 17% 감소)를 충족했다고 밝혔다.

비만 치료제 부문의 경쟁사인 일라이 릴리는 지난밤 월가 예상을 훨씬 웃도는 이익과 매출을 발표하면서 연간 이익과 매출 지침도 크게 상향했다.

일라이 릴리는 당뇨병 치료제 등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2분기 이익이 전년동기보다 85% 급증했다며, 매출 및 이익 증가는 주로 당뇨병 치료제 마운자로의 판매 호조에 의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지난밤 뉴욕증시에서 약 15% 가량 급등세를 보였음. 아울러 노바백스도 시장예상치를 상회하는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이 같은 소식 속 동아에스티, 한미약품, 대원제약, 에스티팜, 압타머사이언스, 알테오젠, 인벤티지랩, 펩트론, 에스유홀딩스, 라파스 등 제약업체/바이오시밀러(복제 바이오의약품)/치매/면역항암제/코로나19 관련주 등 전반적인 제약/바이오 관련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정부 '지능형 홈' 구축·확산 방안 발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날 개최된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지능형 홈(AI@Home) 구축·확산 방안'을 발표했다. 과기정통부는 신서비스 창출을 위해 민간 주도의 지능형 홈 협업 생태계 조성을 지원하기로 했으며, 먼저 글로벌 표준(매터)과 생성형 AI 기반의 지능형 홈 모델을 공동 주택에 구현·실증하는 지능형 홈 선도 프로젝트(AI@Home)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지능형 홈 프로젝트에는 삼성, LG, LH, 현대건설 등 각 분야 주요 기업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1단계(2023~2024)로는 글로벌 표준을 적용해 가전·조명·시건장치·환풍기·냉난방장치 등 가정 내 다양한 기기를 연결하고, 익숙한 기기로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서비스 실증을 지원할 계획이다. 2단계로는 혁신기술인 생성형 AI, 가정용 로봇 등을 활용해 맥락을 이해하고 자율적으로 작동하는 글로벌 선도형 지능형 홈 실증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 같은 소식 속 코맥스, 코콤, 현대에이치티, 에스넷 등 스마트홈(홈네트워크)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 무디스 美 중소은행 10곳 신용등급 강등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가 현지시간으로 8일 미국 중소은행 10곳에 대해 신용등급을 강등했다. 이에 대해 무디스는 높은 자금 조달 비용, 규제 자본 약화 가능성, 사무공간 수요 약화에 따른 상업용 부동산 대출 관련 리스크 상승 등이 원인이라고 설명. 아울러, BNY멜론, US뱅코프, 스테이트스트리트, 트루이스트 등 6개 대형은행은 하향검토 대상에 올렸다.

이에 지난밤 뉴욕증시에서 스테이트스트리트(-1.58%), BNY멜론은행(-1.32%), 노던트러스트(-1.56%), 골드만삭스(-2.05%), 뱅크오브아메리카(-1.91%), 씨티그룹(-1.46%), 웰스파고(-1.29%) 등 은행주들이 동반 하락했다. 메트라이프(-1.06%), 트래블러스(-2.71%) 등 보험주도 하락 마감했다.

이 같은 소식에 금일 KB금융, 신한지주, 하나금융지주 등 은행주를 비롯해 삼성화재, 현대해상, 한화생명, 삼성생명 등 보험주가 하락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