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31 섹터분석] 철강 및 비철 가격 상승 영향에 철강 주요종목·비철금속 테마 상승
[0731 섹터분석] 철강 및 비철 가격 상승 영향에 철강 주요종목·비철금속 테마 상승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07.31 17:02
  • 최종수정 2023.07.31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출시 임박 속 AI 생태계 확장
모스크바 드론 공습 및 젤렌스키 러시아 본토 공격 경고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철강 및 비철 가격 상승 영향

키움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중국 철강시장은 중앙정치국 회의 이후 부동산 규제 완화 등 경기부양 기대감 높아지며 선물가격이 3주 연속 상승하는 가운데 유통가격도 3개월래 최고치를 기록한 열연을 중심으로 2주 연속 상승중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주간 비철은 중국 경기부양 기대감과 위안화 강세에 지지되며 상승했으며, 아연은 주간 5.3% 상승하며 9주래 최고치로 반등했다고 전했다.

유진투자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주요 글로벌 철강사들의 2분기 실적은 1분기 대비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고 밝혔다. 미국 업체들은 제조업 투자와 인프라 지출(자동차, 에너지, 중장비, 교량 건설, 데이터 센터 및 제조업)로 인한 강력한 수요와 전분기 비 상승한 철강 가격이 주된 실적 개선의 요인이었다고 전했다.

아울러 EUROFER(유럽철강협회)는 2023년 명목 철강 소비량이 전년 대비 -1%(vs. 직전 전망 -3%) 감소할 것이라 전망했으나 하반기부터 회복을 시작할 것이며, 2024년에는 철강 소비량이 6.2%(vs. 직전 전망 +5.4%) 증가하여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같은 소식에 동국제강, 고려제강, 영흥, 신스틸, 대호에이엘, 포스코엠텍 등 철강 주요종목/철강 중소형/비철금속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출시 임박 속 AI 생태계 확장

네이버가 초거대 AI(인공지능)인 ‘하이퍼클로바X’를 오는 8월24일 공개할 예정인 가운데, 다양한 기업들과 AI 파트너십을 맺고 생태계 확장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네이버는 최근 쏘카와 업무협약을 맺고 AI 고객 응대 시스템 구축, 추천·예약 기능 고도화 등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네이버클라우드는 한컴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하이퍼클로바X를 탑재한 한컴오피스를 구축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네이버가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한 후에는 더 많은 기업들의 러브콜을 받을 것이며 특히, 플러그인 형태로 활용 가능한 대화형 에이전트 ‘클로바X’와 B2B(기업간거래) AI 솔루션 ‘클로바 스튜디오’ 등을 중심으로 생태계를 확장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편, 네이버는 우선 8월에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하는 한편, 대화형 에이전트 ‘클로바X’가 베타 서비스도 제공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또한 9월에는 생성형 AI 기반 검색 서비스 ‘큐:(Cue:)’도 베타 서비스 형태로 공개하고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중인 하이퍼스케일 AI 도구 ‘클로바 스튜디오’에 하이퍼클로바X 모델이 탑재된 버전을 8월 일부 기업에 선공개하고, 10월 공식 출시할 전망했다.

이 같은 소식에 NAVER를 비롯해 솔트룩스, 폴라리스오피스, 셀바스AI, 알체라, 마음AI, 모비스 등 AI 챗봇(챗GPT 등)/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가 상승했다. 한편, 유비온은 네이버클라우드와 '하이퍼클로바X’ 기반 서비스 개발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는 점이 시장에서 부각됐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모스크바 드론 공습 및 젤렌스키 러시아 본토 공격 경고

현지시간으로 30일 러시아 국방부는 드론 3대가 요격됐지만, 모스크바 서부에서 기업 사무실과 상가로 쓰이는 건물이 타격을 받았다고 밝혔다. 드론이 떨어진 곳은 모스크바 내에서도 현대식 고층건물이 밀집한 '모스크바 시티' 경제지역으로 사상자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같은날 연설을 통해 "전쟁은 러시아의 영토, 상징적 중심지, 군기지로 서서히 되돌아가고 있다"며 "이는 불가피하고 자연스러우며 지극히 공정하다"고 전했다. 유리 이나트 우크라이나 공군 대변인은 "요즘 모스크바를 비롯한 러시아 곳곳엔 항상 뭔가 날아다니는 게 생겼다"며 "이제 전쟁은 이를 걱정하지 않는 이들에게도 영향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북한이 신형 무인 정찰기와 공격형 무인기를 개발해 시험비행까지 마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軍은 무인기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헬기 장착용 드론건을 도입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북한은 지난 26일 무기전시회와 27일 열병식 등에서 전략무인정찰기 '샛별-4형'과 공격형 무인기 '샛별-9형'을 선보인 바 있다.

이 같은 소식에 STX, 이엠코리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LIG넥스원, 한화시스템, 베셀 등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드론(Drone) 테마가 상승 마감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