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28 시황레이더] 2분기 흑자전환에 삼성중공업 7% 강세.. 하반기 추가 FLNG 수주 기대
[0728 시황레이더] 2분기 흑자전환에 삼성중공업 7% 강세.. 하반기 추가 FLNG 수주 기대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07.28 12:48
  • 최종수정 2023.07.28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인디에프(014990), 최대주주 글로벌세아, HMM 인수전 참여 소식에 12% 급등

전일 인디에프의 최대주주인 글로벌세아그룹이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와 손잡고 HMM 인수전에 뛰어들 것으로 전해졌다. 산업계와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세아는 HMM 인수 경쟁에 뛰어들기로 내부 방침을 정하고 전략 수립에 들어갔으며, 곧 매각주관사인 삼성증권 측에 참여 의사를 밝혀 인수전 참여를 공식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HMM 인수를 위해서는 5조원 안팎이 필요한 점을 감안해 주요 PEF 운용사들을 접촉 중인 것으로 전해졌으며, 일각에서는 글로벌세아의 FI 파트너로 토종 PEF 운용사 IMM프라이빗에쿼티(PE)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 삼성중공업(010140), 2분기 흑자전환 등에 7% 강세

삼성중공업은 전일 장 마감 후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하나증권은 삼성중공업에 대해 2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를 상회했다며, 일부 일회성 이익을 제외한 경상 실적만으로도 흑자를 기록한 점을 긍정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2023년 2분기 누적 신규 수주는 32억달러로 목표치 95억달러 대비 33.7%를 달성했고 기말 수주잔고는 인도기준 305억달러로 안정적인 수준을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하반기로 갈수록 대형 LNG선 및 컨테이너선 비중이 증가하는 것에 대비하여 외국인 인력을 적극적으로 확보하는 한편 해외에서 블록을 조달하면서 건조물량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7월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16척 대규모 수주를 기록했으며, 하반기 카타르 2차 물량 및 추가 FLNG 수주 등이 기대되고 있어 연간 수주 목표를 달성하는 것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다수의 FLNG 프로젝트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향후 연간 1~2기 가량 건조를 지속할 수 있는 수주 모멘텀이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연결기준 매출액 1.94조원(전년동기대비 +36.43%), 영업이익 589.00억원(전년동기대비 흑자전환), 순이익 232.00억원(전년동기대비 흑자전환).
▷투자의견 : BUY[유지], 목표주가 : 7,500원 -> 12,000원[상향]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사진=인포스탁데일리DB)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사진=인포스탁데일리DB)

◇ 키움증권(039490), 검찰 'SG발 폭락' 연루 의혹 관련 압수수색 소식 등에 2% 소폭 하락

검찰이 SG(소시에테제네랄)증권발 폭락 사태와 관련해 2개월 여만에 동사의 추가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 합동수사부는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본사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폭락 당시 거래 자료 등을 확보했다.

압수수색은 김익래 전 다우키움그룹 회장이 SG증권발 폭락사태와 연관됐다는 혐의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김 전 회장은 지난 4월 SG증권발 차액결제거래(CFD) 폭락 사태가 터지기 직전 다우데이타 보유 지분을 처분하면서 주가조작 정황을 사전에 알고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 자이글(234920), 美 2차전지 합작벤처 지분 취득 결정에 장중 상한가

전일 장 마감 후 글로벌 시장 진출의 교두보 확보 목적으로 ZAICELL JV LLC 출자증권을 191.80억원에 취득하기로 결정(취득예정일:2023-07-27) 공시했다. ZAICELL JV LLC는 LFP배터리제조사로서 ZAICELL INC의 지분율 100%를 가진 기업으로, ZAICELL INC를 운영하고 있다.

한편, 이를 계기로 미국 버지니아주에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셀 전문 제조 공장을 설립해 미국내 LFP 배터리 사업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동사 관계자는 "현재 다수의 투자자와 다양한 투자 유치 상담을 진행 중"이라며 "사업 참여 의지를 가진 투자자는 물론 전략적 사업 제휴와 관련된 협의가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자이글 홈페이지 화면
사진=자이글 홈페이지 화면

◇ 루닛(328130), 아스트라제네카, ADC 항암제 '엔허투' 추가 임상시험 참여 제안 소식에 6% 강세

전일 루닛이 글로벌 제약사인 아스트라제네카가 국내 의료 인공지능(AI) 기업인 동사에게 약물항체접합체(ADC) 항암제 ‘엔허투’의 추가 임상시험을 함께 하자고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동사의 AI 솔루션을 활용해 임상에 참여할 최적의 환자를 분류하고 약물의 효과 수치를 높이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되고 있다.

엔허투는 유방암, 위암, 폐암에 대해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를 받고, 방광암·담도암·췌장암 등 고형암으로 확대를 추진하고 있지만, 올해 6월 ASCO 2023에서 공개된 고형암 대상 임상 2상 결과를 보면 전체 환자의 11.6%가 부작용으로 치료를 중단한 바 있다.

아스트라제네카 측은 이 같은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동사가 개발한 AI 이미지 분석기인 '루닛 스코프 uIHC(유니버셜 IHC)'를 활용하기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