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21 시황레이더] 아스트라제네카와 당뇨복합제 위탁생산 공급계약 체결.. SK케미칼 10% 급등
[0721 시황레이더] 아스트라제네카와 당뇨복합제 위탁생산 공급계약 체결.. SK케미칼 10% 급등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07.21 12:45
  • 최종수정 2023.07.21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이프로젠, 황반변성 치료용 다중 수용체항체 융합체 개발
CJ CGV, 4년만의 반기 흑자전환
신테카바이오, K-멜로디 프로젝트 참여
까스텔바작, 우크라이나에 군납 생산공장 설립 계획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에이프로젠(007460), 황반변성 치료용 다중 수용체항체 융합체 개발 소식에 21% 급등 

에이프로젠은 언론을 통해 상업화된 기존 황반변성 치료제보다 더욱 우수한 질환모델 치료효과를 보이는 다중 수용체항체 융합체(multi-specific receptor-antibody hybrid)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다중 수용체항체 융합체는 최소 2가지 이상의 신호단백질(ligand)에 결합하도록 재조합된 수용체들을 제3의 신호단백질에 결합하는 항체에 연결해 최소 3종류 이상의 신호단백질의 기능을 동시에 막도록 고안된 에이프로젠의 고유 플랫폼 기술이며, 시험중인 망막질환 치료용 후보물질은 4종류로 이 중 최소 2가지 이상의 물질이 기존 상업화된 치료제보다 우수한 치료효과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에이프로젠 관계자는 "자사의 물질들이 기존 치료제들보다 적은 투여량과 긴 투여 주기에서도 우수한 치료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해당 치료제 시장의 중요성을 감안해 자사 주력 분야인 면역항암제와 퇴행성관절염치료제 파이프라인들에 더해 망막질환 치료제 파이프라인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소식 속 에이프로젠, 에이프로젠 H&G,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 등 에이프로젠 그룹주가 시장에서 부각됐다.

[종목]: 에이프로젠, 에이프로젠 H&G,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

 

경기 성남 판교 SK케미칼 본사 조경. 사진= SK케미칼
경기 성남 판교 SK케미칼 본사 조경. 사진= SK케미칼

◇ SK케미칼(285130), 아스트라제네카와 당뇨복합제 시다프비아 위탁생산 공급계약 체결에 10% 급등

전일 장 마감 후 ASTRAZENECA UK LIMITED와 공급계약(당뇨복합제 시다프비아(Sidapvia)) 체결(계약기간:2023-07-19~2029-12-31) 공시했다. 동사에서 당뇨복합제인 시다프비아(Sidapvia)를 생산 및 공급하여, AZ에서 국가별 허가/판매를 진행한다고 언급했다. 

'계약금액'은 경영상 비밀유지 사유로 공시 유보하였으며, 해당 금액은 당사의 최근 사업연도 매출액의 2.5% 이상의 공시의무 요건을 충족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동사 주가가 급등세를 기록중이며, 최대주주 SK디스커버리도 상승세를 기록. 아울러 동사와 전략적 제휴를 위한 법인인 SK케미칼대정을 설립한 바 있는 대정화금도 시장에서 부각됐다.

◇ CJ CGV(079160), 4년만의 반기 흑자전환 등에 10% 급등

대신증권은 CJ CGV에 대해 2Q23 매출 4,000억원(+26% yoy, +2% qoq), OP 158억원(흑전 yoy/qoq. +320억원 yoy, +299억원 qoq)을 기록했다며, 19년 대비 매출과 OP가 각각 75~112%, 66~96% 회복했다고 밝혔다.

특히, 반기 영업이익은 17억원을 기록하며 4년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시리즈물을 중심으로 개봉작 증가에 따른 극장 회복세에 있으며, 특별관 선호도가 증가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특별관 이용 비율 증가, CJ올리브네트웍스 편입 효과, CJ파워캐스트 광고 사업부 편입에 따른 광고 매출 상승 등으로 24년에는 매출 2.5조원, OP 1,50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19년 대비 매출은 128%, OP는 120% 증가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또한, 재무구조 개선 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계획대로 약 1조원의 자본확충시 부채비율은 2Q23 기준 1,045%에서 280% 수준으로 개선된다고 언급했다.

▷투자의견 : BUY[유지], 목표주가 : 27,000원[유지]

 

◇ 신테카바이오(226330), K-멜로디 프로젝트 참여 소식 등에 장중 상한가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전일 제약협회 회관에서 '제2차 AI신약개발협의회'를 개최해 AI 관련 전문가들과 K-멜로디 프로젝트의 성공 방안을 논의했다.

K-멜로디 프로젝트는 여러 기업과 기관 등이 보유한 데이터를 한 곳에 모으지 않은 채 AI를 활용해 신약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로, 정부의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전략, 제3차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지원 5개년 종합계획, 첨단산업 글로벌 클러스터 육성방안 등이 반영됐으며 내년부터 추진된다고 전해졌다. 이 같은 소식 속 동사가 K-멜로디 프로젝트에 참여한다는 사실이 시장에서 부각됐다.

한편,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약개발에 제약바이오 기업들에 이어 엔비디아·구글·메타·LG·카카오 등 국내외 빅테크들이 뛰어들고 있는 가운데, 동사가 AI 신약 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신테카바이오 CI
신테카바이오 CI

◇ 까스텔바작(308100), 우크라이나에 군납 생산공장 설립 계획 소식에 14% 급등

전일 까스텔바작가 美 군납 진출을 위한 미국 생산공장 인수에 이어 우크라이나 재건과 동유럽 군납 진출을 위한 우크라이나 생산공장 설립을 타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우크라이나 생산기지를 교두보로 유럽의 NATO(북대서양조약기구) 군납까지 확대 추진하겠다는 전략의 일환이라고 알려졌다.

한편, 까스텔바작은 패션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과 베트남, 폴란드 순방에 한국을 대표하는 경제사절단으로 세 번 연속 합류했으며, 최준호 동사 대표는 유럽 군납 납품에 최적화된 공장 부지와 건설업체 등을 이번 폴란드 방문 기간 동안 물색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