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20 섹터분석] AI, DDR5 등 기술변화 모멘텀 속 기판 산업 성장 기대감,.. PCB 테마 상승
[0720 섹터분석] AI, DDR5 등 기술변화 모멘텀 속 기판 산업 성장 기대감,.. PCB 테마 상승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07.20 17:21
  • 최종수정 2023.07.20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美 텐스토렌트·그로크와 AI 칩 프로젝트 착수
정부, 반도체 소부장 특화단지 2개 추가 지정
넷플릭스, 매출 실망감 속 시간외 주가 약세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삼성전자, 美 텐스토렌트·그로크와 AI 칩 프로젝트 착수 소식 및 정부, 반도체 소부장 특화단지 2개 추가 지정

삼성전자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사업부가 세계 인공지능(AI) 시장에서 주목받는 반도체 스타트업과 칩 연구 과제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는 미국 AI 반도체 스타트업 텐스토렌트·그로크와 칩 연구개발(R&D) 프로젝트를 잇따라 개시했으며, 파운드리사업부 내 시스템반도체 설계팀인 파운드리디자인서비스(FDS)팀이 이 연구 과제를 담당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전자와 텐스토렌트·그로크는 첨단 정보기술(IT) 기기에 활용될 AI 반도체를 개발하며, 이 과제가 양산까지 이어지면 삼성전자가 구축한 5나노 이하 극자외선(EUV) 공정 라인, 2.5D 패키징 설비에서 칩을 생산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삼성이 두 회사와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면 파운드리 시장에 적잖은 파급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챗GPT로 촉발된 AI 시장 규모가 커져 두 스타트업의 입지가 강화된다면 일찌감치 협업을 진행한 삼성 파운드리가 상당한 수익을 거둘 수 있기 때문으로 텐스토렌트는 애플·테슬라·인텔·AMD의 최첨단 반도체 설계를 주도해 이 분야의 전설로 통하는 짐 켈러가 최고경영자(CEO)라고 전해졌다.

한편,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열린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위원회 회의에서 "반도체 2개(안성, 부산), 미래차 2개(광주, 대구), 바이오 1개(오송) 등 총 5개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를 추가 지정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덕수 국무총리는 '제3차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에서 반도체 2개, 이차전지 4개, 디스플레이 1개 등 총 7개의 특화단지를 지정하고 600조원 이상의 민간 투자가 적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소식 속 에이디테크놀로지, 가온칩스, 한미반도체 등 시스템반도체 테마를 비롯해 제우스, 레이저쎌, 피에스케이홀딩스, 인텍플러스, 엘오티베큠 등 반도체 관련주가 상승 마감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AI, DDR5 등 기술변화 모멘텀 속 기판 산업 성장

SK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올해 상반기 기판 주가 상승의 배경은 기술변화 모멘텀이었다고 설명했다. 아직 실적 회복을 단정하기는 어려우나 주가는 AI(이수페타시스, 코리아써키트), 어드밴스드패키지(대덕전자, 해성디에스), DDR5(티엘비) 등 기술변화 모멘텀을 이유로 업황을 선행하고 있다며, 다수의 기판 기업들은 과거의 주가와 밸류에이션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기술변화와 실적 개선 기여가 가장 뚜렷할 모멘텀은 AI와 DDR5라고 설명했다. 이수페타시스(MLB)는 AI 매출 비중이 올해 20%를 상회하고, 24년에 30~40%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티엘비(메인보드)는 국내 소부장 중 DDR5 관련 매출 비중이 가장 높고, 올해 DDR5 비중은 20~30%로 예상. 심텍(패키징기판)은 위의 기술변화 모멘텀에서는 소외돼 있으나 반도체 업황 회복 시 실적과 주가 베타가 가장 클 것이라고 설명. 비에이치(FPCB)는 다방면의 사업 확장으로 24년이 가장 기대되는 부품사라고 분석했다.

이 같은 소식에 이녹스첨단소재, 이수페타시스, 태성 등 PCB(FPCB) 테마가 상승 마감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 넷플릭스, 매출 실망감 속 시간외 주가 약세

현지시간으로 19일 넷플릭스는 장 마감 후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2분기 매출액은 81억8,700만달러(약 10조3,700억원), 영업이익은 18억2,700만달러(약 2조3,100억원)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2.7%, 15.8% 증가했다. 같은기간 조정 주당순이익은 3.29달러로 시장예상치(2.90달러)를 상회했지만, 매출액은 시장예상치(83억 달러)를 하회했다. 또한, 3분기 매출 전망치를 시장예상치(86억7,000만 달러)에 못 미치는 85억2,000만 달러로 제시했음. 이에 시간외 거래에서 넷플릭스의 주가는 한때 7% 넘는 급락세를 나타냈다.

이 같은 소식에 금일 에이스토리, 스튜디오드래곤, 콘텐트리중앙 등 일부 영상콘텐츠 테마가 하락 마감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