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16 섹터분석] 마이크로소프트, AI 훈풍 속 사상 최고치 경신.. AI 챗봇·인공지능 테마 상승
[0616 섹터분석] 마이크로소프트, AI 훈풍 속 사상 최고치 경신.. AI 챗봇·인공지능 테마 상승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06.16 18:53
  • 최종수정 2023.06.16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장관, 우크라이나 철도재건 사업 방안 논의
천일염 품귀현상 지속에 따른 천일염 이력제 의무화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원희룡 장관, 우크라이나 철도재건 사업 방안 논의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전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제50차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장관회의’ 총회를 주재했다. 특히 이번 총회에서는 한국의 ‘국제철도운송협정’ 가입이 결정됐으며, 총회 이후 원 장관은 OSJD 장관회의 참석차 방문한 우크라이나 측과 전후 재건사업 등을 논의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사진=국토교통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사진=국토교통부)

원 장관은 OSJD 장관회의 참석을 위해 한국을 방문한 슈크라코브 바실리 우크라이나 인프라부 제1차관을 만나 우크라이나 재건복구를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원 장관은 “한국은 우크라이나의 좋은 파트너로, 재건을 적극 지원해 우크라이나가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겠다”며 “키이우∼바르샤바 고속철도 등 철도 분야 주요 사업에 우리나라 참여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소식 속 대아티아이, 푸른기술, 부산산업, 케이씨에스, 대호에이엘, 서암기계공업 등 철도 테마가 상승 마감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 마이크로소프트, AI 훈풍 속 사상 최고치 경신

지난밤 뉴욕증시에서 마이크로소프트(+3.19%)는 AI 훈풍 속 6거래일 연속 상승,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클라우드 기반 AI 서비스의 올해 연간 매출이 1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으며, 에이미 후드 MS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케빈 스콧 최고기술책임자(CTO)와의 공개토론에서 "차세대 AI 사업은 MS 사상 가장 빠르게 성장해 올해 ARR(연간 반복매출) 100억달러 규모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후드 CFO의 생성형 AI로 인한 매출 전망이 공개된 후 JP모건은 MS에 대한 투자의견 '비중확대'를 유지하고 목표가는 315달러에서 350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한편, 업계에선 MS가 챗GPT와 오픈AI 부상으로 인한 주요 수혜자로 후드 CFO가 밝힌 연간 매출 100억달러는 불과 1% 정도지만, MS가 빙 검색엔진과 윈도우 운영 체제에 오픈AI 도구를 통합하는 등 기술부문을 선도하고 있어 지속적이고 가파른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챗GPT
챗GPT

마이크로소프트가 전기차 자율주행시장에도 진출할 채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지시간 15일 MS는 벤츠와 손잡고 오픈AI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를 벤츠에 장착해 음성인식 시험 서비스를 시작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 속 이수페타시스, 이스트소프트, 솔트룩스, 비트나인, 마음AI 등 AI 챗봇(챗GPT 등)·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가 상승했다. 한편, 이글루는 마이크로소프트(MS) 애저 파트너 계약 체결 이력이 부각되며 상승세를 기록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천일염 품귀현상 지속에 따른 천일염 이력제 의무화

최근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우려에 따라 천일염 주문이 폭증하며, 품귀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일일브리핑을 도입하고 천일염 이력제를 의무화하기로 했다. 또한, 일본 현지시찰을 통해 확보한 자료는 일본이 오염수를 방출하기 전에 검토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약속했다. 정부는 지난 14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발표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 및 향후 계획’에서 당분간 휴일을 제외하고 매일 오염수 브리핑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다음 달부터 연말까지 염전 150개소까지 방사능 검사대상을 확대하고, 이미 생산돼 보관하고 있는 천일염도 출하 시기 전후로 방사능 검사를 실시키로 했다. 이어 자발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천일염 이력제도 의무화할 예정이다.

사진=아이클릭아트
사진=아이클릭아트

한편, 천일염 가격 급등과 주문 폭주에 이어 판매 중단 사태가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일부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20kg 천일염 1박스를 9만5,000원에 판매하고 있다고 전해졌다. 급등한 가격에도 소비자들은 아랑곳하지 않고 천일염 구입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 속 샘표식품, 샘표 등을 비롯해 서울식품, 디딤이앤에프, 흥국에프엔비 등 일부 음식료업종 테마가 상승 마감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