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닷컴(AMZN), 강한 주가 반등세 지속...AI 도입 확대
아마존 닷컴(AMZN), 강한 주가 반등세 지속...AI 도입 확대
  • 윤서연 기자
  • 승인 2023.06.16 14:55
  • 최종수정 2023.06.16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윤서연 기자] 아마존은 긍정적인 주가 오름세 지속되며 주가는 연초 대비 50% 상승했다. 지난 5월에만 14% 상승한 가운데 6월에도 완만한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다. 

한위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주가 강세 배경으로는 미국 경기 침체 우려 완화로 동사 이커머스 사업부문 성장성∙수익성 회복이 가시화될 것이란 기대감, 고객사 AI 애플리케이션 개발 수요 확대에 힘입어 AWS 사업 부문 실적 바텀아웃 가능성 등이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라고 분석했다.

아마존 CI
아마존 CI

비용 하향 안정화와 지난해부터 이어지고 있는 물류 효율화 노력 등으로 동사 이커머스 수익성과 오퍼레이션 관련 성과 지표(배송 속도 등) 개선은 가시화 단계이다.

그는 "AI 도입 확산에 따른 중장기 마진 개선 가능성도 크다고 판단한다"라며 "고객사 클라우드 지출 효율화는 현재 최악의 국면을 지나가고 있는 만큼 긍정적인 주가 상승 흐름 지속될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이커머스 사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동사는 대화형 검색과 더불어 소비자가 남긴 제품 리뷰 내용을 요약해주는 생성형 AI 기술을 테스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잠재고객에게 제품의 특성과 긍정적·부정적 리뷰 등을 요약해 구매 의사결 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추가된 새로운 기능이다. 

한 연구원은 "기존 AI/ML 기반 타깃 광고와 개인화 추천 시스템 중심에서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한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 도입으로 중점 확대되고 있는 구간이다"라며 "전사 도입 시점은 불분명하지만 추가적인 매출 기회로 작용할 가능성 높다는 점에서 단순 시간 문제로 판단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오퍼레이션 측면에서는 파손된 상품의 발송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AI 기반 컴퓨터 비전 기술 도입을 추진 중이다"라며 "시범 운영에서 동사는 AI 시스템의 상품 검수 효과가 일반 직원의 3배라고 설명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전체 상품 중 파손된 상품이 1,000개 중 1개 미만으로 집계되지만 연간 약 80억개의 상품 패키지가 배송되고 있다는 점을 감 안할 필요가 있다"라며 "상품 반송 관련 비용 절감과 물류 효율화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되는 대목이다"라고 분석했다.
 

윤서연 기자 yoonsy0528@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