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 中 시진핑 만난다...16일 면담 가능성
빌 게이츠, 中 시진핑 만난다...16일 면담 가능성
  • 김연수 기자
  • 승인 2023.06.15 16:26
  • 최종수정 2023.06.15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서 팀 쿡 애플 CEO-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방중
“세계 보건 개발 및 에너지 협력 논의할 것”
빌 게이츠 MS 창업자가 오는 16일 중국 시진핑 주석과 회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뉴스1

[인포스탁데일리=김연수 기자] 마이크로소프트(MS) 공동창업자 빌 게이츠가 16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빌 게이츠와 시진핑은 지난 2015년 ‘보아오포럼’에서 만난 후 8년만에 재회인데요.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중국을 방문 중인 빌 게이츠는 오는 16일 시 주석과 면담할 예정이라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로이터는 게이츠와 시 주석이 어떤 의제에 대해서 면담할 지 알려지지 않았고, 형식은 ‘단독 면담’이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APEC 갈라 디너에 참석했다. 사진=뉴스1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APEC 갈라 디너에 참석했다. 사진=뉴스1

시 주석은 코로나19 이후 국경을 폐쇄하면서 기업인과의 만남을 중단해왔습니다.

이번 빌 게이츠와의 회동을 통해 외국 기업인들과의 만남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팀 쿡 애플 CEO는 리창 국무원 총리를 만났고, 5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딩쉐샹 부총리를 접견한 바 있습니다.

중국은 빌 게이츠의 방중과 관련 라오펑유(오랜친구)라며 특별한 대우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부 매체는 시진핑 주석과 빌 게이츠가 만나 공중보건, 빈곤퇴치 등 글로벌 공익 사업과 에너지 협력을 집중 논의할 것이라고 관측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관측에 힘이 실리는 건 지난 2015년 중국 방문 당시 빌 게이츠는 세계 보건 개발을 위한 의제로 논의한 바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빌 게이츠는 중국이 가장 신뢰하는 미국 기업인으로 꼽히면서 수십 년간 중국과 우호적인 관계를 구축 중입니다.

 

김연수 기자 bery6@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