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31 섹터분석]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中 방문 소식에 2차전지·전기차 테마 상승
[0531 섹터분석]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中 방문 소식에 2차전지·전기차 테마 상승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05.31 17:23
  • 최종수정 2023.05.31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中 방문, 美 테슬라 주가 상승

중국 외교부는 전일 베이징에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친강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회동했다고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이 자리에서 머스크는 "미국과 중국의 이익은 서로 얽혀 있어서 마치 샴쌍둥이처럼 나눌 수 없다"며 "테슬라는 공급망 디커플링(분리)과 망 단절에 반대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중국에서 사업을 계속 확장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에 시장에서는 중국 정부가 외국 기업에 개방적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고 머스크가 중국에서 자동차 사업을 추가로 확장할 것이라는 신호를 보낸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사진=테슬라
사진=테슬라

이에 지난밤 뉴욕증시에서 테슬라는 약 4% 가량 상승세를 보이며, 약 두 달 만에 200달러선을 회복했다.

이 같은 소식 속 한농화성, 더블유씨피,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에코프로, LG에너지솔루션 등 2차전지·전기차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현대차 제네시스에 삼성디스플레이 OLED 탑재 소식

전일 현대차가 최근 진행한 제네시스 디스플레이 입찰에서 삼성디스플레이를 최종 공급사로 선정한 가운데, 현대자동차 차기 제네시스에 삼성디스플레이 OLED가 탑재될 계획이라고 전해졌다. 

제네시스는 현대차의 플래그십 모델로 현대를 대표하는 차량에 삼성의 디스플레이가 적용되는 건 처음이며, 이번 OLED 공급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미래차 분야 새로운 협력 관계를 보여주는 출발점이 될 수 있다고 알려졌다.

제네시스 'The All-new G80' 전면부.(이미지=현대차)
제네시스 'The All-new G80' 전면부.(이미지=현대차)

최근 삼성디스플레이가 다수의 OLED 업체들과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전일 힘스, 에프엔에스테크, 필옵틱스, 케이씨텍은 삼성디스플레이와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디스플레이 제조용 기계장치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이 같은 소식 속 브이원텍, 제이스텍, 필옵틱스, 뉴파워프라즈마, 힘스, 선익시스템 등 일부 OLED(유기 발광 다이오드)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 7월 시멘트 가격 추가 인상 단행

작년 한 해 34%에 달하는 역대급 가격 인상을 단행했던 시멘트 업계가 7월 14% 추가 인상을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국내 7개 시멘트 제조사 중 생산능력(연간 1,010만t 생산) 1위를 자랑하는 쌍용C&E는 오는 7월부터 1종 벌크 시멘트 가격을 t당 14.1% 인상(10만4,800원→11만9,600원)하는 내용의 공문을 수요업계에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C&E는 공문에서 "수 수요 증가와 더불어 유연탄 가격의 안정세로 올해에는 회사 경영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지만, 2022년 영업이익이 전년에 비해 큰 폭으로 감소한 데 이어, 올해 1분기에는 영업손실이 발생하며 부득이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고 언급했다.

사진=삼표시멘트
사진=삼표시멘트

쌍용C&E가 가격 인상 카드를 먼저 꺼내든 만큼, 나머지 6개사도 조만간 인상 대열에 합류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금일 삼표시멘트, 고려시멘트, 성신양회 등 일부 시멘트·레미콘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