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24 섹터분석] 러시아, 흑해 곡물 협정 관련 피브데니 항구 차단...사료·음식료업종 테마 상승
[0524 섹터분석] 러시아, 흑해 곡물 협정 관련 피브데니 항구 차단...사료·음식료업종 테마 상승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05.24 17:04
  • 최종수정 2023.05.24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2.4조원 규모 탄소포집 실증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내달 신청 예정
中, 네이버 차단 및 韓연예인 출연 취소 소식에 하락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러시아, 흑해 곡물 협정 관련 피브데니 항구 차단

유리 바스코프 우크라이나 인프라부 차관은 러시아가 피브데니 항구를 차단하고 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현지시간 17일 흑해 곡물 협정의 종료 시한을 하루 앞두고 협정 연장에 동의한 바 있다.

이에 매튜 밀러 미 국무부 대변인도 이 같은 러시아의 조치에 대해 "명백한 약속 위반"이라며 "세계 식량 공급을 인질로 잡는 것을 중단하라"고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뉴스1

한편, 전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한국산 라면 등 즉석면류에 대해 EU가 진행해온 '에틸렌옥사이드(EO) 관리강화 조치'가 오는 7월부터 해제된다고 밝혔다.

운송기간 등을 고려하면 우리나라에서 5~6월 선적하는 제품부터 완화된 기준이 적용될 예정이다. 식약처는 EU의 이번 결정으로 관련 업체 수출액이 1,800만 달러(한화 약 238억원) 이상 증가할 것이며, EO 기준을 그대로 준용하는 대만과 태국 등에서도 한국산 라면 수출이 증대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이 같은 소식 속 한탑, 신송홀딩스, 누보, 사조동아원, 미래생명자원, 농심 등 사료·비료·농업·음식료업종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산업부 2.4조원 규모 탄소포집 실증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내달 신청 예정

산업통상자원부는 동해가스전에 연간 120만t의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CCS)하는 사업 예비타당성조사를 내달 1일 신청할 예정. 2조원 이상 규모의 자금이 투입되는 정부 주도의 첫 대규모 CCS 실증 사업으로, 이르면 2025년 사업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사업 규모는 총 2조4,340억원으로 사업기간은 2025년부터 2030년까지 6년이며, 기존 연간 40만t 감축 규모였던 사업이 연간 120만t으로 확대됐다. 이 같은 소식 속 클라우드에어, 에코바이오, TKG휴켐스 등 온실가스(탄소배출권)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 中, 네이버 차단 및 韓연예인 출연 취소 소식에 하락

전일 가수 겸 배우 정용화가 중국 예능 프로그램 출연을 위해 중국을 찾았으나 돌연 출연이 취소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두고 최근 대만 문제 등과 관련해 한중관계가 냉각되면서 중국이 한한령(한류제한령)을 다시 강하게 적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전일 중국이 미중 디커플링(탈동조화) 심화 국면에서 대내외 통제 수위를 높이는 가운데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현지 접속이 차단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1일부터 베이징과 랴오닝성 선양 등 주요 지역에서 네이버에 접속이 되지 않거나 로딩 속도가 터무니없이 느려졌으며, 어렵사리 네이버에서 뉴스를 검색해도 기사에 첨부된 사진이나 영상, 댓글은 나오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아이클릭아트
사진=아이클릭아트

이 같은 소식에 알비더블유, 스튜디오산타클로스, 에스엠, 하이브 등 엔터테인먼트, 코스맥스, 씨큐브 등 화장품, 롯데관광개발, 세중, 한진칼, 티웨이항공 등 여행/항공/저가항공사(LCC), 글로벌텍스프리, 호텔신라, 롯데관광개발, 파라다이스 등 면세점/카지노 테마가 하락. 아울러, 크래프톤, 조이시티, 넥슨게임즈, 넷마블, 위메이드, 엠게임, 플레이위드 등 게임/모바일게임 테마도 하락했다.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