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05 섹터분석] LG에너지솔루션, 中 야화와 수산화리튬 업무협약 체결 소식 등에 리튬 테마 상승
[0405 섹터분석] LG에너지솔루션, 中 야화와 수산화리튬 업무협약 체결 소식 등에 리튬 테마 상승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04.05 17:31
  • 최종수정 2023.04.05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마이크로바이옴 산업에 8년간 4,000억원 투자 소식에 상승
LG에너지솔루션, 中 야화와 수산화리튬 업무협약 체결 소식 등에 리튬 테마 상승
삼성디스플레이, 8.6세대 IT용 OLED에 2026년까지 총 4.1조 투자 소식 등에 OLED·마이크로 LED 테마 상승
美 정부, 한국수력원자력 체코 원전 수출 제동 소식 등에 하락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정부, 마이크로바이옴 산업에 8년간 4,000억원 투자 소식에 상승

정부가 아직까지 선점한 업체가 없는 마이크로바이옴 산업에 8년간 4,000억원을 투자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김형철 바이오PD는 '마이크로바이옴 산업 세미나'에 참석해 "국내에서 지놈앤컴퍼니, 고바이오랩을 비롯한 많은 기업이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며 "2015년부터 2021년까지 정부 투자 연구비도 약 2,000억원까지 늘었다"고 밝혔다. 이에 2025년부터 2032년까지 8년에 걸쳐 예산 4,000억원 내외의 범부처 '인체질환 극복 마이크로바이옴 기술개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마이크로바이옴 시장이 올해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난해 11월 美 FDA가 스위스 페링파마슈티컬이 개발한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 감염증에 대응한 마이크로바이움 치료제 '레비요타'를 허가한 데 이어 올해 4월 미국 세레스테라퓨틱스가 개발 중인 치료제 역시 FDA 허가를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같은 소식에 고바이오랩, CJ 바이오사이언스, 지놈앤컴퍼니, 비피도 등 마이크로바이옴 테마가 상승.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LG에너지솔루션, 中 야화와 수산화리튬 업무협약 체결 소식 등에 리튬 테마 상승

LG에너지솔루션은 언론을 통해 중국 리튬화합물 제조 선두업체 야화(Yahua)와 아프리카 모로코 지역에서의 수산화리튬 생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모로코는 미국, EU와 FTA 체결국으로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MOU를 통해 양극재 핵심소재인 수산화리튬 공급망을 한층 강화하는 한편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EU 핵심원자재법(CRMA) 등 급변하는 대외 경영환경에 보다 유연한 대응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사진=LG에너지솔루션)
(사진=LG에너지솔루션)

지엔원에너지는 지난 3일 장 마감 후 리튬사업 전략적 제휴를 통한 사업확장목적 XtraLit Ltd. 주식 75만주를 194.31억원에 신규 취득 결정을 공시했다.

지엔원에너지는 언론을 통해 미국, 아르헨티나, 요르단, 터키 등에서 리튬직접추출(DLE) 사업을 진행 중인 XtraLit Ltd.의 지분 취득으로 최대주주에 등극한다고 밝혔다.

또한, 지엔원에너지는 전일 장 마감 후 스왈로 투자조합을 대상으로 100억원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으며, 이 자금은 신규 염호 확보에 사용될 계획이다.

이 같은 소식 속 지엔원에너지, 이브이첨단소재, 강원에너지, 에코프로, 포스코엠텍, 하이드로리튬, 포스코퓨처엠 등 리튬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 삼성디스플레이, 8.6세대 IT용 OLED에 2026년까지 총 4.1조 투자 소식 등에 OLED·마이크로 LED 테마 상승

삼성디스플레이가 오는 2026년까지 4조1,000억원을 투자해 세계 최초로 8.6세대 IT용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생산에 나선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는 지난 3월 발표한 '60조원 지역 투자' 약속의 첫 이행으로, 과감한 선제 투자로 디스플레이 초격차 기술을 확보하고 지역 균형 발전에도 기여한다는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번 투자가 완료되면 삼성디스플레이는 세계 1위를 차지한 스마트폰 OLED 패널 시장에 이어 IT용 OLED 패널 시장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의 패널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에 1위를 넘겨준 한국의 디스플레이 산업을 한차원 더 높이 재도약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소식에 LG디스플레이, 참엔지니어링, 덕산테코피아, 엘디티, 뉴파워프라즈마, HB테크놀러지 등 OLED·마이크로 LED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 美 정부, 한국수력원자력 체코 원전 수출 제동 소식 등에 하락

한국형 원전의 독자 수출 가능 여부를 두고 미국 웨스팅하우스와 소송에 휘말린 한국수력원자력이 체코 원전 수출을 미국 정부에 신고했으나 반려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정부가 사실상 한수원에 웨스팅하우스와의 협력을 강요한 것으로, 한수원이 한국 원전 기술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하는 웨스팅하우스와 합의하지 않는 한 체코 원전 수출이 막힐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4일(현지시간) 한수원과 웨스팅하우스가 워싱턴DC 연방지방법원에 제출한 서류에 따르면, 한수원은 지난해 12월23일 미국 에너지부에 한수원의 체코 원전 사업 입찰과 관련한 정보를 제출했으나, 에너지부는 지난 1월19일 한수원에 보낸 답신에서 "810절에 따른 에너지부 신고는 미국인(US persons: 미국법인이라는 의미도 있음)이 제출해야 한다"며 신고를 반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전력 나주사옥. 사진=한전 제공
한국전력 나주사옥. 사진=한전 제공

한수원 관계자는 "美 에너지부는 수출통제 규정에 따라 절차상 수출통제 신고는 미국 기업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을 안내한 것일 뿐"이라며 "이번 조치가 한수원 체코 원전 수출에 제동에 걸었다는 건 과도한 해석"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체코 원전수주와 관련 한수원은 2022년 11월에 체코 입찰서를 제출했다"면서 "현재 체코 신규원전 사업에 공개 경쟁입찰 프로세스는 차질 없이 진행 중"이라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같은 소식 속 하이록코리아, 비에이치아이, 지투파워, 태광, 에너토크, 한전기술, 한전KPS 등 원자력발전 테마가 하락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