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이커머스 ‘JD닷컴’, 100억위안 프로모션 지급…”수익성 영향 제한적”
中 이커머스 ‘JD닷컴’, 100억위안 프로모션 지급…”수익성 영향 제한적”
  • 서동환 기자
  • 승인 2023.03.13 11:37
  • 최종수정 2023.03.13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창둥 JD.com CEO
류창둥 JD.com CEO

[인포스탁데일리=서동환 기자] 13일 키움증권은 중국 이커머스 JD닷컴에 대해서 “100억위안 프로모션에 따른 수익성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박주영 키움증권 리서치센터 글로벌리서치팀 연구원은 “JD의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고가 브랜드 이미지 탈피 ▲소비자의 소비패턴 변화 ▲‘매일 최저가’를 통해 특정 기간(618/광군절 등)이 아닌 상시적으로 소비를 유도 전략”이라면서 “이를 통해 매출증가 외에도 JD의 핵심 경쟁력인 물류시스템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작년 JD 매출 비중. 자료=키움증권
작년 JD 매출 비중. 자료=키움증권

그러면서 수익성 악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는 이같은 배경에 대해서 “연간 마케팅 예산을 크게 변경하지 않을 계획이며, 브랜드 및 3P 판매자와 비용을 공동으로 부담할 것”이라면서 “다만 문제는 탑라인 성장으로 소득 및 소비심리 회복에는 시간이 더 필요할 전망”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일부 신규사업 축소 및 비즈니스 모델 전환(1P→3P)으로 인해 1Q23 매출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JD닷컴은 지난해 4분기 매출 2,954억위안(YoY +7%), Non-GAAP 영업이익 73억위안(YoY +156%)으로 이익이 시장 예상치를 상회했다.

징동 최근 5년 12M FWD PER 추이. 자료=키움증권
징동 최근 5년 12M FWD PER 추이. 자료=키움증권

박주영 연구원은 “프로모션이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소비 회복에 대한 경영진의 부정적인 코멘트와 탑라인 성장 둔화 우려로 인해 주가 큰 폭을로 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주가는 12M FWD PER 기준 13 배에서 거래 중으로 ‘22 년 도시봉쇄(2Q22) 및 당대회(10월) 수준을 하회하고 있어 중장기적으로 밸류에이션 매력적”이라면서 “다만 단기적으로 중국 내수 및 소비심리 회복이 확인되기 전까지는 내구재 판매비중이 높은 JD의 투자심리 상대적으로 부정적일 것”이라고 조언했다.

 

서동환 기자 oensh1@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