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06 섹터분석] 삼성SDI, GM과 합작공장 설립 예정.. 테슬라 中 판매 호조
[0306 섹터분석] 삼성SDI, GM과 합작공장 설립 예정.. 테슬라 中 판매 호조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03.06 17:52
  • 최종수정 2023.03.08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SDI, GM과 합작공장 설립 예정
中 휴대폰 생산 확대 등 전방산업 긍정적 전환
삼성전자, 첫 웨어러블 로봇 '봇핏' 연내 출시 예정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삼성SDI, GM과 합작공장 설립 예정 소식 등에 2차전지·전기차 테마 상승

지난 3일 언론에 따르면, 삼성SDI는 3월8일(현지시간) 미국 미시간주에서 GM과 합작공장 설립을 위한 MOU를 체결할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SDI와 GM의 합작공장 설립이 현실화되면 미국 미시간주에 연 생산능력 30~50GWh 규모의 공장이 들어서게 될 예정이며, 이는 전기차 40만~60만대에 탑재될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로 투자 금액은 약 5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소식에 나라엠앤디, 에코프로비엠, 이수화학, 이엔플러스, 에이에프더블류, 세아메카닉스, 에코프로, 상아프론테크, 삼성SDI 등 2차전지·전기차 테마가 상승했다. 한편, 티라유텍은 삼성SDI를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는 점이 시장에서 부각됐다.

중국여객자동차협회(CPCA)에 따르면 지난달 테슬라의 중국 판매 대수는 8만4,402대로 전년동기대비 32%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지난 3일(현지시간) 테슬라의 주가는 3.61% 상승했다.

일부 언론에 따르면, 볼보의 짐 로언 CEO가 내주 한국을 방문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로언 CEO는 12일 오후 방한해 일정을 소화한 뒤 14일 일본으로 출국할 예정으로, 로언 CEO는 2030년 전기차 브랜드로의 전환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글로벌 협업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C40 리차지에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가 탑재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 가운데, 공격적인 라인업 확장을 위해 배터리 업체와의 추가 협업이 필요한 상황으로 알려지고 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中 휴대폰 생산 확대 등 전방산업 긍정적 전환 등에 휴대폰부품·MLCC·카메라모듈·부품 테마 상승

대신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2023년3월 휴대폰 부품 업종의 주가 상승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는 휴대폰 산업의 본격적인 회복보다 삼성전자의 갤럭시S23 판매 양호, 중국에서 기저 효과 및 교체 수요로 휴대폰 생산이 전월(MoM)/전년동월대비(YoY)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한, 애플의 아이폰15 생산이 1개월 정도 선행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휴대폰 부품 기업의 가동률 상승 및 실적 개선이 컨센서스대비 앞당겨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우선적으로 MLCC가 2023년3월에 저점 통과 및 가동률 상승으로 전환될 것이라며, 카메라모듈 및 OIS 관련 기업도 Q(출하량 증가), P(폴디드줌 비중 확대로 가격 상승) 동시에 증가하여 매출 성장률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금일 비에이치, LG이노텍, 삼성전기, 대덕전자, PI첨단소재, 삼화콘덴서, 해성옵틱스 등 MLCC·아이폰·카메라모듈·부품·갤럭시 부품주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삼성전자, 첫 웨어러블 로봇 '봇핏' 연내 출시 예정 소식 등에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

일부 언론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시니어케어 특화 첫 웨어러블 로봇의 명칭을 ‘봇핏(Bot Fit)’으로 정하고 출시 준비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는 최근 내부적으로 보행보조 로봇 ‘EX1(젬스힙)’의 정식 명칭과 동작 제어 등을 위해 함께 출시할 애플리케이션(앱)의 명칭을 모두 봇핏으로 정했으며, 특히 삼성전자는 이달초 특허청에 봇핏 상표를 출원하고, 앱 서비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등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보행보조 로봇 ‘EX1(젬스힙)

봇핏의 출시는 이르면 올해 상반기 내에 이루어질 예정이며, 봇핏 출시를 계기로 삼성전자의 로봇 사업도 본궤도에 오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만, 삼성전자 측은 "로봇이 공개될 때까지 정확한 명칭이나 출시 계획은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 금일 유진로봇, 에브리봇, 휴림로봇, 로보로보, 로보티즈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