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현장 OSC', 인력 부족·안전 사고 건설업계의 새 패러다임으로
'탈현장 OSC', 인력 부족·안전 사고 건설업계의 새 패러다임으로
  • 이동희 기자
  • 승인 2023.02.21 08:06
  • 최종수정 2023.02.21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산업 OSC 활성화 방안 국회토론회…결국은 비용이 관건
공공 부문 마중물 역할 주문…PC 공사 실적관리 체계 구축 등
건설현장. 사진=픽사베이
건설현장. 사진=픽사베이

[인포스탁데일리=이동희 기자] 전문 건설기술인력 부족 현상은 국내 건설현장에 있어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핵심 과제로 꼽힌다. 외국인 근로자 유입을 통해 인력난을 해결하고 있다지만, 이같은 접근법은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나아가 건설 노동력 부족 문제는 국가 존립에 명운이 걸린 생존의 문제로 인식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현장인력 투입을 최소화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대비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탈현장 건설(Off-Site Construction·OSC)' 방식을 대안으로 제시한다.

대한건축학회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엄태영 국민의힘 의원이 주최하고, <인포스탁데일리>와 국토부 OSC연구단 등이 주관한 '건설산업 OSC 활성화 방안' 토론회가 2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급속한 기술인력 고령화 및 인력수급 부족, 52시간 근무제로 대변되는 노동시장의 변화에 더해 원가상승 부담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건설 업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기 위한 자리다.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한건축학회와 엄태영 국민의힘 의원실 주최로 ‘건설산업 OSC 활성화 방안 토론회’가 열렸다.(사진=이동희 기자)

참석자들은 OSC 기술 활성화를 통해 효율적인 인력 운용과 건설 현장에서의 안전 사고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다만, 비용을 수반하는 경제성 부분에서는 의문부호를 던졌다. 

PC(사전제작 콘크리트)나 모듈러 공법은 공기 단축, 현장 작업 감소, 전문기술인력 감소 등 장점이 분명히 존재하지만, 기존 RC(철근콘크리트) 방식에 비해 공사 비용이 적게는 15% 많게는 30% 이상 증가한다는 장점이 있다는 것이다. 

노희철 동진PCE 대표는 "PC 실패 원인의 핵심은 경제성에 있다고 본다. 현재 OSC 상황을 보면 공장, 물류센터, 지하주차장 등 라멘구조 건물에 에 침투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며 "이와 달리 기둥과 기둥이 좁은 구조, 특히 벽식 아파트에선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오기 힘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아파트 전체를 PC공법으로 짓는 것은 기술적으로 아직 해결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는 게 현실이다"며 "현 시점에서는 접목하기 쉬운 부분부터 선별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통해 OSC를 확산해 가는 방법이 적합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이날 발제를 맡은 강태경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은 PC 공동주택 활성화 방안으로 ▲PC기술 실증 및 가산비용 기준 개정 ▲PC공장 인증제 도입(품질 확보 전제) ▲PC공사 실적관리 체계 구축 등을 통한 공공부문의 마중물 역할을 주문했다. 

강태경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이 20일 국회에서 열린 ‘건설산업 OSC 활성화 방안 토론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이동희 기자)

유정호 광운대학교 교수 역시 정부와 LH 등 공공기관의 OSC 현황 진단과 함께 향후 로드맵 구축이 절실하다는 의견을 냈다. 

특히 그는 싱가포르의 사례를 들어 "이미 2001년 부터 Buildability 방법을 도입해 현장 인력의 작업량 최소화 및 생산성 향상에 일정 부분 성공했다"며 "이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우리나라 역시 OSC 기술 개발 및 도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2020년부터 국토교통부 연구개발(R&D) 사업으로, 이준성 이화여대 교수를 단장으로 하는 'OSC연구단'을 발족해 관련 연구를 진행중이다. 

이날 토론에 참석한 국토부 주택건설공급과 담당자는 RC와 차이는 있지만 OSC는 건설 산업계의 터닝포인트인 것 만큼은 맞다고 강조했다.

이광우 사무관은 "결국은 비용 문제인데 장점이 있더라도 가격이 비싸면 모든 것이 무너지는 측면이 있다"면서 "규모의 경제를 맞춰 사업성을 확보하는 방법, 모듈러 관련해서 올해 여러 정책을 진행중이다. 이미 공공기관을 통해서 물량 공급을 하겠다고 밝히고 추진중이다"고 덧붙였다.
 

 

이동희 기자 nice1220@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