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②’폐배터리’ 산업육성 초기단계…”얼라이언스 구축 재활용 밸류체인 갖춰야”
[기획] ②’폐배터리’ 산업육성 초기단계…”얼라이언스 구축 재활용 밸류체인 갖춰야”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02.17 07:13
  • 최종수정 2023.02.17 0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기업간 배터리 얼라이언스 구축, 장기적 재활용 신기술 투자 병행
기아자동차가 오는 2027년까지 출시할 전용 전기차 7개 모델의 스케치. 사진=기아차 제공&nbsp;<br>
기아자동차가 오는 2027년까지 출시할 전용 전기차 7개 모델의 스케치. 사진=기아차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글로벌 친환경 전기차 수요가 폭발적으로 치솟고 있다. 세계 각국은 기후변화에 따른 온실가스 규제를 위해 전기차 보급에 힘을 쏟고 있다. 이 같은 사회적 분위기에 완성차 업체들도 앞다퉈 경쟁력 높은 완성차를 내놓으면서 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미국과 유럽에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통과되면서 폐배터리 시장이 산업계 태풍의 핵으로 떠오르고 있다. 폐배터리 매립이나 소각은 심각한 환경오염을 일으키며, 핵심 소재인 리튬, 코발트 등도 채굴량이 한정적이어서 배터리 재활용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부각 받고 있다.

각국 정부 역시 배터리 재활용 산업 육성을 위한 보조금 지원 등을 아끼지 않고 있다. 기존 주도권을 쥔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뿐 아니라 에너지, 화학 기업들까지 앞다퉈 시장성을 점검하는 등 분주한 움직임이다.

<인포스탁데일리>는 미국과 EU 중심으로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산업흐름, 급부상한 중국 재활용 산업 촉진 정책 및 기술, 국내 기업별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산업 비교 등을 한국무역협회 김희영 연구위원의 보고서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산업 동향 및 시사점’을 토대로 3편의 기획기사를 준비했다. [편집자주]

 

①600조 ‘폐배터리’ 시장 열린다…’배터리 순환형 생태계’ 구축해야
②’폐배터리’ 산업육성 초기단계…”얼라이언스 구축 재활용 밸류체인 갖춰야”
③태풍의 핵 ‘폐배터리’ 시장…LG·CATL·노스볼트 등 주도권 싸움 시작된다
 

국가별 전기차 보급추이. 자료=국제에너지
국가별 전기차 보급추이. 자료=국제에너지기구(IEA, International Energy Agency)

◇ 전기차 보급과 재활용 비례…국가별 정책 방향 차이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시장은 전기차 보급과 비례한다. 전기차 보급의 경우 중국이 전세계 약 51%를 차지해 압도적 1위이며, EU와 미국, 한국, 일본 순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 International Energy Agency)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중국 전기차 보급 340만대 ▲EU 230만대 ▲미국 70만대 ▲한국 43만대(2022년 기준) 등으로 조사됐다.

중국의 경우 전기차 판매 및 배터리 생산능력 1위 국가이다. 정부가 적극적으로 재활용 정책을 주도하면서 시장을 빠르게 성장시키고 있다.

특히 ▲이력관리 ▲패키지화 ▲표준화 ▲대표기업육성 ▲기술향상 ▲규범화 등 6대 중점과제 제정을 통해 폐배터리 재활용 정책을 고도화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외에 중국은 생산자에 대한 재활용책임제도를 도입하고, 재활용기업 4만개사 등록을 통해 산업을 집중 육성 중이다.

미국은 자국 내 생산이 미미해 공급망 차원에서 접근 중이며, 인프라 투자와 연구개발 지원에 나서고 있다. 배터리 재활용 분야는 초기 단계라는게 전문가들의 평가다.

EU는 환경정책 성격이 강하며, 글로벌 표준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 이를 통해 배터리 여권제도 시행(이력관리), 재활용 원료 활용 비율 의무화 등의 법안을 통과시키면서 중국과 함께 재활용 배터리의 표준화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민간 차원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 중이며, 최근 정부 주도의 투자와 육성 프로그램 도입 논의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인증기준 및 법적기반 등은 여전히 미흡하다는 진단이다.

자료=한국무역협회
주요 국가의 폐배터리 재활용 정책 비교. 자료=한국무역협회

◇ 우리나라 폐배터리 인증기준 및 법적 기반 미흡

업계에서는 정부가 폐배터리에 대한 명확한 기준과 설정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가령 제조라인에서 생산된 배터리라도 사용환경에 따라 SOH(State og Health)값이 달라진다. 잔존 용량별 기준 설정은 재사용 배터리의 판매가 책정의 기준이 될 수 있다.

김희영 한국무역협회 GVC산업분석TF 연구위원은 “이를 위해서는 잔여 성능검사 기술개발 및 표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전기차 배터리의 생애주기(생산-사용-재사용-재활용-폐기) 이력을 플랫폼 관리할 수 있는 체제가 구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희영 연구위원은 “EU에서 도입한 배터리 여권이나 중국의 배터리별 등록번호 등 이력관리를 위한 플랫폼 구축 제도를 참고할 수 있다”면서 “이를 통해 재활용 배터리의 안정성과 경제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배터리별로 팩 설계가 상이하기 때문에 자동화 해체와 재활용 산업에 대한 전반적 교육 및 인력 육성이 병행돼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EV폐배터리의 경우 전기적 방전과 해체가 반드시 필요하지만, 폭발의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시스템화된 폐배터리 회수 체계가 마련돼야 한다.

이와 함께 수거량이 규모의 경제를 이루고 재활용으로 인한 비용절감 효과가 가시화될 때까지 일정 기간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는 견해다.

2022 인터배터리 전시회에 선보인 전기차 배터리 신제품 및 기술. 사진=뉴스1
2022 인터배터리 전시회에 선보인 전기차 배터리 신제품 및 기술. 사진=뉴스1

◇ 국내외 기업간 배터리 얼라이언스 구축, 장기적 재활용 신기술 투자 병행

우리나라 재활용 배터리 시장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관련 정책 수립 및 산업 육성에 대한 의지가 중요하다.

특히 기업간 경쟁보다 인수합병(M&A)나 조인트 벤처(Joint Venture) 등을 통해 배터리 재활용 밸류체인을 완성하는게 시급하다는 진단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기업을 중심으로 해외 기업과의 배터리 생산 및 재활용 협력을 통한 밸류체인을 형성 중이다.

실제로 최근 SK에코플랜트가 글로벌 IT폐기물 처리 업체인 싱가포르 ‘TES’를 인수한 바 있다. 아이에스동서의 경우 배터리 재활용 기업인 캐나다 리씨온에 지분 투자에 나서고 있다.

삼성과 현대차, SK, LG 등 4대 그룹은 지방자치단체, 중소기업과 협업해 폐배터리 재활용 전과정을 일원화하는데 집중하고, 시스템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김희영 한국무역협회 GVC산업분석TF 연구위원은 “우리나라는 재활용 산업에 대한 기술적 연구보다 대기업 중심으로 기업간 협력이 확대되고 있다”면서 “다만, 장기적·경제적 측면에서 재활용 신기술에 대한 투자가 병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