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주단협의체 재가동에…"금융사 각자도생 통제효과"
대주단협의체 재가동에…"금융사 각자도생 통제효과"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02.09 12:27
  • 최종수정 2023.02.09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피탈사 부동산 관련 위험 수준 낮추는 효과 기대"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본원. 사진= 금융감독원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본원. 사진= 금융감독원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금융감독원이 올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불안이 금융시장으로 확산되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나선다. 

지난 6일 금감원이 공개한 올해 업무계획에 따르면 금감원은 올해 부동산PF 등 고위험자산 리스크에 대해 집중 점검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부동산발 시장위험 확산에 대비하기 위해 금융업권별로 산재해서 관리되고 있는 부동산PF를 사업장 단위로 통합 관리해 PF 사업리스크와 건설사 유동성 상황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할 방침이다. 

또 부동산PF 부실 확대 가능성에 대비해 대주단의 자율적인 사업 정상화를 유도할 수 있도록 PF 대주단 협약 개정을 지원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이와 함께 금융시장 복합위기 발생에 대비해 금융회사가 충분한 손실 흡수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여전사나 저축은행에 대해서는 위기상황 분석을 통해 건전성 악화가 우려되는 업체를 조기에 식별해 신속한 재무 구조 개선을 유도할 계획이다.

김기명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대주단 협의체는 부동산 익스포져가 있는 금융회사들의 각자도생을 통제하고 단일대오를 이끌 것"이라고 예상했다. 

부동산PF는 다수의 금융회사가 대주단을 구성해 자금을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대주단은 선순위, 중순위, 후순위 대주 등으로 상환순위가 차등화되는 게 일반적이다. 

상환순위에 따른 대주간 이해관계에 차이가 있어 선순위 대주의 경우 PF사업장의 손실 발생이 예상돼도 선순위채권은 회수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대주단 협의체에 넘기지 않으려고 할 수 있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대주단 협의체 편입 대상 PF사업장 가이드라인 설정 등을 통해 단일대오를 이끌어 낼 수 있는 틀을 만들고, 대주단 협의체를 통한 만기연장 사업장 비중을 높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대주단 협의체는 1차적으로 시행사나 건설사를 지원하는 수단이지만, 금융권 전체적으로 볼 때 긍정적 효과가 더 클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부동산 경기 냉각으로 부동산PF의 전액 회수가 어려운 상황에서는 부동산PF 만기연장을 통해 부동산 경기가 회복되는 시점까지 버티면서 대주단이 십시일반해서 부동산PF 사업 손실을 안분해서 녹여내 개별 금융사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짚었다. 

김 연구원은 "결국 캐피탈사 등 부동산 익스포져의 위험 수준이 높은 금융사의 관련 위험 수준을 낮추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