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vs한주] 애플 실적부진, 걱정 No 최악 지나...애플관련주 덕우전자, 전장사업 기대
[미주vs한주] 애플 실적부진, 걱정 No 최악 지나...애플관련주 덕우전자, 전장사업 기대
  • 이실아 기자
  • 승인 2023.02.06 15:47
  • 최종수정 2023.02.06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이실아 기자]

※ 애플 Apple Inc (AAPL) NASDAQ

1. 분기 실적이 어떻게 나왔나요?

지난해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 감소한 1,172억 달러, 주당순이익은 1.88달러를 기록하면서 시장의 전망치를 모두 하회했습니다. 특히 분기 순이익이 시장 예상을 밑돈 것은 2016년 이후 처음으로 알려졌습니다.

경기 둔화에 따라 제품 수요 감소에 대한 우려가 그대로 실적에 반영됐습니다. 지난해 4분기 아이폰 매출은 657억75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8.2% 감소했고, 맥 매출도 28.7% 감소한 77억3500만달러로 집계됐습니다.

2. 이번 실적이 부진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난해 4분기 중국의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현지 공장에서 생산 차질이 빚어지고 연말 판매 부진으로 이어진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분석됐습니다. 뿐만 아니라 팀 쿡 CEO는 지난해 4분기 강달러 현상이 심화된 것도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좋은 소식도 있었습니다.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유료 가입자가 전년 대비 1억 5천만명 증가한 9억3500만명으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매출액 역시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했습니다.

3. 컨퍼런스콜을 통해 구체적이진 않지만 실적 방향성을 제시했다고 하던데?

팀쿡 CEO는 전 세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아이폰 등 애플의 디바이스는 20억대로 1년 전보다 2억 개가 늘어났다며 꾸준한 수요와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를 드러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용을 줄이면서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강달러가 아니었다면 애플의 실적은 성장세를 이어갔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따라 주가는 약세장 속에서도 선전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올해 들어서는 시장의 달러 압력이 완화되고 있고, 중국 리오프닝에 따라 매출 회복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애플 (AAPL) 3개월 주가추이 (출처: 인베스팅닷컴)

4. 투자전략은 어떻게 잡으면 좋을지?

애플에 대한 매수 타이밍을 따로 정해두는 것이 의미가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애플 주식은 모아가는 주식이라는 가정 하에 조정 시 매수 관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시장이 불안한 와중에도 수차례 애플은 다르다는 것을 보여줬기 때문에 올해와 같은 변동성 장세 속에서도 꿋꿋이 버틸 수 있는 종목 중 하나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중국 시장이 최악에서 벗어나고 있고, 아이폰과 PC 매출의 점진적인 회복, MR 기기 출시 기대감 등을 감안하면 긍정적인 투자관점을 유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덕우전자 (263600) 코스닥

1. 무엇을 하는 회사인가요?

덕우전자는 카메라 모듈 사업과 자동차 전장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IT 부품 업체입니다. 유화증권에 따르면, 덕우전자의 주요 제품은 카메라 모듈에 장착되는 스티프너, 브래킷 등이며 매출의 7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장부품은 ABS모터용 부품과 EPS모터용 부품이며 매출 비중의 21%를 차지합니다. 특히 애플이 선정한 협력사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국내 증시에서는 애플 관련주 중 하나로 묶입니다.

2. 실적은 어떻게 나오고 있어요?

지난 3분기 실적은 호조를 보였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8.7% 증가한 600억원, 영업이익은 373% 급증한 7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지난 분기 영업이익은 2021년 연간 영업이익 52억원을 한 분기만에 넘어선 것입니다.

유화증권에 따르면, 이는 고객사의 수요 증가와 제조 공정의 안정화에 기인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특히 4분기는 전통적인 성수기이기 때문에 실적 증가세는 4분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지만, 올해는 전통적인 성수기와 조금 달랐기 때문에 기대감이 낮아지고 있는 것은 감안해야 할 것 같습니다.

3. 모멘텀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유화증권에 따르면, 덕우전자에 3가지의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장 사업부 증설, 고객사의 차세대 기술 신규투자 대응 가능성, 자회사를 통한 전기차 급속충전 사업 진출 등입니다.

우선 덕우전자는 209억원을 투자해 김천에 전장사업을 위한 공장을 증설하고 있으며, 2024년부터 본격적인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최대 고객사인 국내 L사에서 최근 폴디드줌 관련 투자계획을 발표하면서 수혜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와이투솔루션 지분 32.66%를 인수하면서 전기차 충전 사업에 진출한 것도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4. 투자포인트 짚어주세요.

유화증권에서는 현재 밸류에이션 상 지난 3분기까지의 실적 증가세가 반영되어 있지 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는 지난해 실적기준 PER 6배, 올해 실적기준 PER 4배 수준에 불과하다는 분석입니다.

특히 최근 재차 시장의 주목을 받으면서 주가가 반등하고 있기 때문에 추세 매매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매번 반등에 한계가 있었다는 것은 염두에 두면서 전략을 운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덕우전자 (263600) 3개월 주가추이 (출처: 인베스팅닷컴)
덕우전자 (263600) 3개월 주가추이 (출처: 인베스팅닷컴)

이실아 기자 instdaily.lsa@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