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물량 증가·비용 안정화로 '이익률 상승' 전망
한국타이어, 물량 증가·비용 안정화로 '이익률 상승' 전망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3.02.03 15:28
  • 최종수정 2023.02.03 15:0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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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CI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CI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4분기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경기둔화에 따른 수요위축 우려에도 불구하고 높은 외형 성장을 기반으로 시장 기대치를 상회했다.

하나증권은 2일 한국타이어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에 대해 물량 증가와 비용 안정화로 이익률 상승이 기대된다며 목표주가 5만원,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다.

한국타이어는 2022년 4분기 실적으로 매출액 2조 2600억원(YoY +20%), 영업이익 2120억원(YoY +140), 영업이익률 9.4%(YoY +4.7%p)를 기록하며 컨센서스를 웃돌았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분기별 실적 추이. 출처=하나증권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분기별 실적 추이. 출처=하나증권

송선재 하나증권 연구원은 “물량의 정체(YoY +0.5%)에도 불구하고 판가(+14.5%)와 환율(+5.9%) 효과에 힘입어 외형이 크게 성장했다”며 “지역별로는 아시아(-1%)를 제외한 한국(+25%), 북미(+38%), 유럽(+18%)이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완성차 생산차질 완화로 OE 물량이 증가했고 점유율 상승과 기저 효과에 기반해 한국·북미 RE 매출도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반면 소비 둔화와 비우호적인 날씨 등으로 중국과 유럽의 RE 물량은 부진했다. 글로벌 고인치 타이어는 43.9%(YoY +5.0%p)를 기록하며 믹스 개선에 기여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18인치 이상 고인치 비율 및 원재료 투입단가 추이. 출처=하나증권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18인치 이상 고인치 비율 및 원재료 투입단가 추이. 출처=하나증권

비용에서는 원재료 투입원가가 YoY +8%, QoQ -0% 변동한 1991달러/톤을 기록했다.(천연고무/합성고무 각각 YoY +2%, +8%).

그는 “지난해 4분기부터 부담이 됐던 원재료비와 운임비가 하락하면서 투입원가에 반영돼 매출원가율이 YoY -2.6%p, QoQ –2.5%p 하락했다”며 “판관비율이 YoY -2.1%p 하락하면서 영업이익률이 YoY +4.7%p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영업외로는 환손실이 크게 반영되면서 기타손익(-1,240억원)과 금융손익(-368억원)이 부진했다.

하나증권은 올해 반도체 수급차질 완화로 완성차들의 생산이 회복되면서 OE 물량은 증가하는 반면 RE 수요는 경기둔화로 인한 소비 지연으로 증가율이 낮아질 것으로 판단했다.

상해컨테이너운임지수 추이 및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PER 밴드. 출처=하나증권
상해컨테이너운임지수 추이 및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PER 밴드. 출처=하나증권

비용 측면에서는 인건비와 에너지비, 물류창고비 등의 부담은 있겠지만 2022년 큰 폭으로 올랐던 해상운임와 원재료비가 하락하면서 전체적으로 원가율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결과적으로 영업이익률은 0.8%p 상승하고 영업이익은 13% 증가할 전망이다.

송 연구원은 “환율은 2022년 대비 부정적 영향권이며 판가는 2022년 이미 큰 폭으로 인상한 후 추가적인 인상은 쉽지 않아 보인다”며 “다만 2022년 연중 인상분의 2023년 온기 반영되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고인치 타이어 비중 상승으로 믹스 효과는 이어질 것”이라며 “종합적으로 매출액은 4% 증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주가 추이. 출처=네이버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주가 추이. 출처=네이버

박상철 기자 gmrrnf123@infostoc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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