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분석] 슬립 넘버(SNBR.O), 반도체 수급 불균형과 소비심리 위축...투자의견 '매도'
[미주분석] 슬립 넘버(SNBR.O), 반도체 수급 불균형과 소비심리 위축...투자의견 '매도'
  • 이동훈 기자
  • 승인 2023.01.16 13:26
  • 최종수정 2023.01.16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Sleep Number 홈페이지
사진=Sleep Number 홈페이지

[인포스탁데일리=(시카고)이동훈 기자] 유명 주식 블로거인 게리 보꾸는 침대의 위치를 조정 가능한 침대 생산업체인 슬립 넘버(SNBR)의 주가는 약세를 지속하고 있어 공급망 이외에도 실적에 악영향을 주는 요소가 있다고 평했다. 하지만 경기가 활성화되면 장기적 관점에서 슬립 넘버의 실적도 개선될 것이라고 예상하면서 '매도' 의견을 제시했다. 

슬립 넘버는 침대 디자인, 제조, 마켓팅, 판매 및 유통을 하는 업체다. 이 회사 침대는 침대의 반을 소비자 취향에 맞게 조정이 가능하다.

매트리스의 위치, 딱딱함 정도 및 온도도 조절이 가능하다. 그리고 양질의 수면의 제공하고 수면의 시간과 질을 기록하기 위해 슬립넘버 360 스마트 운영체제인 아이큐를 제공한다.  

 

◇ 3분기 매출 2억3750만 달러, 영업이익 1260만달러 

2022 회계연도 3분기 ▲매출은 2억3,750만달러 ▲영업 지출은 2억9,040만달러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1,260만달러였다. 이자 및 세금을 공제한 3분기 순수익은 503만달러였다.

이는 전년 동기의 5,370만달러에 비해 크게 감소한 것이다. 2022 회계연도 4분기 실적 발표는 오는 2월22일로 예정돼있다. 

슬립 넘버(SNBR.O) 52주 주가차트
슬립 넘버(SNBR.O) 52주 주가차트

2022 회계연도 3분기 누적 순수입은 4,200만달러로 EPS는 1.87달러다. 이는 전년 동기의 1억4,260만달러, EPS 5.84달러에 비해 크게 감소한 것이다. 3분기 누적 실적을 비교해 보면 올해 실적이 얼마나 크게 감소했는지를 쉽게 알수 있다. 

2022 회계연도 3분기말 기준으로 현금 및 현금 등가물은 135만달러에 불과했다. 이로인해 슬립 넘버는 3분기에 회전 신용장을 이용해 4억630만달러를 조달했다. 3분기말 기준 슬립 넘버가 사용할 수 있는 회전 신용장 잔고는 4억1,000만달러로 유동성 개선을 추가 자금을 투입할 여지가 있다. 

2022 회계연도 3분기말 기준으로 대차대조표상 현금 및 현금 등가물의 규모가 200만달러 미만이어서 향후에 회전 신용장을 이용해 자금을 더욱 조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리는 계속 인상될 것으로 인해 자금 조달에 발생하는 이자 및 그 외 비용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 "침대 기기 제어용 칩 공급망 차질" 

슬립 넘버는 침대 기기 제어용 반도체 칩의 수급 불균형 문제를 겪고 있다. 지난 여러 분기동안 발표된 회사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회사 매출 및 수익은 반도체 수급 불균형 문제가 공급망 개선으로 인해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3분기까지 반도체 공급망 차질은 여전했고 매출에도 악영향을 끼쳤다. 하지만 글로벌 공급망이 빠르게 회복되고 있어 칩 수급불균형도 개선될 가능성이 높다. 

일부 투자자들은 슬립 넘버가 왜 칩 수급 불균형 문제를 여전히 해결하지 못했는지에 대한 의문을 표시하고 있다. 왜냐면 지난 3개월동안 발표된 타사 보고서들에 의하면 공급망의 개선되면서 반도체 수급불균형 문제가 빠르게 개선되고 있기 때문이다. 

반도체 생산업체들은 반도체가 집약적 기기를 생산하는 업체들에게 우선 순위로 반도체를 지급하고 있다. 그래서 슬립 넘버처럼 반도체 사용량이 낮은 업체들은 여전히 반도체 수급 불균형 문제를 겪고 있다.

반도체 수급 불균형 문제의 또 다른 이유는 슬립 넘버가 아직 반도체 공급망 확보 및 업체들과 확실한 수급 관계를 형성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슬립 넘버의 차세대 상품인 스마트 침대의 생산량과 스케줄을 짜는데 아직 미숙해 반도체 공급 물량을 정확하게 예상하지 못히고 있음을 나타낸다. 

4분기 스마트 침대 판매량이 증가할 것이라는 가이던스를 제공했기 때문에 반도체 수급 불균형으로 인한 매출 및 수익 감소폭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게리 보꾸는 "반도체 수급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스마트 침대 매출 감소로 인해 슬립 넘버의 실적은 더욱 악화될 것이며 주가 약세 기조를 강화 시킬 것"이다. 

 

◇ 물가 상승, 노동시장 불확실성 등 악재...투자의견 '매도'

슬립 넘버의 주가는 2021년 3월 최고가인 150달러를 기록한뒤 하락 장을 지속하고 있다. 슬립 넘버의 1월13일 34.13달러로 마감했다. 주가 하락의 주요 원인은 부진할 실적과 반도체 수급 불균형이다.

하지만 경기 침체가 예상되면서 소비 심리 위축 또한 주가 하락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물가 상승, 노동시장의 불확실성, 고금리등이 경기 침체를 부채질하고 있어서 소비자들의 재화 관련 재량 지출이 감소하고 있다. 

만약 칩 공급망 문제가 개선되더라도 연준이 기준 금리 인상 속도를 완화하지 않고 경기 침체로 인해 대량 해고 사태가 벌어진다면 슬립 넘버의 실적은 더욱 악화될 것이며 단기적 주가 하락 추세는 더욱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현금 보유량이 매우 낮고 영업현금흐름이 개선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 회전신용장을 통한 대출을 통해 운영 자금을 조달하고 있는 것도 우려되는 부분이다. 

게리 보꾸는 "슬립 넘버의 4분기 실적도 반도체 수급 불균형과 소비 심리 위축으로 인한 재량 지출 감소로 인해 부진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만약 다른 악재가 터 진다면 슬립 넘버의 주가의 하방 압력은 더욱 증가할 것이며 52주 신저가를 2023 회계연도 상반기에 기록할 수도 있다"고 하면서 투자 의견을 '매도'로 제시했다. 

 

시카고=이동훈 기자 usinvestmentidea2020@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