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B 금리인상에 유로존 재정위기 우려…"유로존 자금조달 여건 양호"
ECB 금리인상에 유로존 재정위기 우려…"유로존 자금조달 여건 양호"
  • 이연우 선임기자
  • 승인 2022.07.25 14:26
  • 최종수정 2022.07.25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신증권 "유로존 재정위기, 단기간 내 부각될 가능성 적어"
사진 = 아이클릭아트
사진 = 아이클릭아트

[인포스탁데일리=이연우 선임기자] 유럽중앙은행(ECB)가 11년 만에 기준금리를 50bp 인상하면서 유로존 재정위기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ECB의 정책 다변화를 감안하면 유로존 재정위기가 단기간에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다은 대신증권 연구원은 "ECB가 기준금리를 50bp 인상했다"며 "유로존은 미국과 달리 대내적 경기 과열이 아닌 대외적 환경으로 인해 긴축을 시작했다는 점에서 실물경제에 대한 우려는 점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연구원은 "2012년 유로존 재정위기 당시와 유사한 측면이 있다"며 "2011년 유로존 재정위기도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침체된 실물경제와 경기 부양조치로 재정적자가 크게 늘어나면서 재정위기가 발생했다"고 짚었다.

그는 또 "2011년 유로존 재정위기는 그리스의 포퓰리즘과 통계 조작에 따른 신뢰 하락으로 시작됐지만 개별 국가의 방만한 재정 운영뿐만 아니라 유로존 경기가 가지고 있는 구조적인 문제도 PIGS 사태의 중요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진단했다. 

이 연구원은 "글로벌 경기 위기가 발생하거나 ECB가 금리 인상을 할 때마다 가계·기업보다도 남유럽 국가의 재정건전성 문제가 먼저 대두된다"며 "문제는 한 국가에서 문제가 생기면 유사한 상황의 국가로 확산되기 때문에 유로존 내 재정위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 코로나 19 이후 남유럽 국가의 경기 모멘텀은 더욱 타격을 받았다"며 "주요 수입원인 관광산업이 타격을 받아 재정수지는 크게 악화됐고, 우크라이나 사태 여파가 더해지면서 남유럽 국가의 재정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구심이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연구원은 "유로존 재정 지속성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서는 지속 가능한 수준에 대한 기준이 필요하지만 적정 국가채무에 대한 절대적인 기준은 없다"며 "이는 금융환경, 재정수지, 거시경제환경, 정책 등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현재 관련 요소들의 상황을 분석해 판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하반기 유로존 거시·금융환경은 에너지 리스크가 지속되는 가운데 경기는 둔화되면서 재정수지가 다시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면서도 "다만, ECB의 5월 금융안정보고서에 따르면 유로권 국가들의 자금조달 여건은 아직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황"이라고 했다.

결국 양적완화 이후 장기화된 국채만기, ECB의 정책 다변화를 감안하면 유로존 재정위기가 단기내 부각될 가능성은 적다는 게 이 연구원의 분석이다. 

 

이연우 선임기자 infostock883@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