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탐구] 우주에 꽂힌 주식시장, 허니웰은 어떨까?
[미주탐구] 우주에 꽂힌 주식시장, 허니웰은 어떨까?
  • 원세영 기자
  • 승인 2021.03.30 16:02
  • 최종수정 2021.03.30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원세영 기자]

※ 허니웰 인터내셔널 Honeywell International Inc (HON)

1   어떤 기업

항공, 빌딩, 공장, 산업현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를 아우르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최근 항공우주 부문의 매출 비중이 올라가면서 시장의 관심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부문은 항공 우주, 건설 기술, 안전 생산성 솔루션, 성능 재료 및 관련 기술 등 4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최근 이슈가 있었나

항공우주 관련 기업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올해 항공 산업 회복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 코로나19 백신 보급 활성화로 여행 수요가 증가하면서, 허니웰의 항공 산업 분야가 실적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는 전망에 주가가 최근 강하게 반등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여전히 코로나19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은 만큼 이러한 흐름이 주가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IATA(국제 항공 운송 연합)에서는 2021년 글로벌 항공사 매출이 2019년 대비 46%나 감소할 것이라는 추정치를 발표하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3   허니웰의 성장동력이 여전하다는 얘기도 있던데?

허니웰의 항공우주 사업부문 매출 대부분이 방위 산업과 우주이기 때문에 항공 수요 부진해도 매출에는 큰 지장이 없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실제로 4분기 부문별 실적을 살펴보면 항공우주 및 성능 소재 및 기술 사업부문에서 유기적 매출이 두 자릿수 감소율을 기록했지만, 항공우주 부문에서의 부문 마진율이 27.6%나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성능 재료 및 기술 분야의 경우에는 에너지 수요 감소로 인해 실적이 약세를 보였지만, 석유산업의 회복에 따라 수익성이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주문량이 지난 3분기에 비해 30%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4   펀더멘탈은 어떤가

2020년 상반기에 부채가 크게 늘어났다가 하반기에 부채율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이는 2020년 총매출이 감소하고 항공우주 사업부문의 전망에 대한 변동성이 있는 와중에도, 현금 관리에 탁월한 능력을 보였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요소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5   투자포인트

허니웰 인터내셔널 52주 주가차트 (출처:인베스팅닷컴)
허니웰 인터내셔널 52주 주가차트 (출처:인베스팅닷컴)

허니웰은 핵심 사업부가 항공우주 산업, 석유산업 등으로 구성돼 있는 만큼, 코로나19 백신 보급과 함께 팬데믹이 완화될수록 실적 개선 기대감이 높아질 수밖에 없는 기업입니다. 다만 최근 이러한 기대감이 선반영 되어 있다는 지적도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부담스러울 수 있으나, 실제 실적 개선세를 보여준다면 중장기적으로 긍정적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원세영 기자 130seyoung@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