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차관 “뉴딜펀드 조성·투자는 정부 아닌 민간이 자율 결정”
기재차관 “뉴딜펀드 조성·투자는 정부 아닌 민간이 자율 결정”
  • 이형진 선임기자
  • 승인 2020.10.15 17:03
  • 최종수정 2020.10.15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 사진= 기획재정부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 사진= 기획재정부

[인포스탁데일리=이형진 선임기자] 정부가 한국형 뉴딜펀드의 조성이나 투자는 민간이 자율적으로 결정한다고 밝혔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소기업벤처부와 금융위원회, 농림축산식품부 등 부처 관계자들과 물가관계차관회의 겸 한국판 뉴딜 점검 태스크(TF) 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김 차관은 “풍부한 시중 유동성을 뉴딜 분야 투자로 유도하고자 국민참여형 뉴딜 펀드 조성 방안과 정책형 뉴딜펀드 투자 가이드라인을 최근 발표했다”면서 “향후 세부적인 자(子)펀드 조성과 투자대상 선정 등은 정부가 직접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발표된 투자 가이드라인 등을 토대로 민간이 전문성과 창의성을 십분 활용해 자율적으로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뉴딜펀드의 경우 제도 설계와 정책 인센티브는 정부가 제공하지만 실제 펀드 운영은 정부가 일절 관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는 “과거 미국의 뉴딜(New Deal) 정책이 경제 대공황을 극복한 원동력이 됐던 것처럼 한국판 뉴딜이 위기 극복과 경제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긴 장마와 태풍 등의 영향으로 급등한 배추가격은 점차 하향 안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 차관은 “최근 배추 소매가격이 1만원 아래로 떨어졌으며 향후 가을배추 출하 등이 본격적으로 이뤄진다면 가격의 하향 안정세가 보다 뚜렷해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채소류 등 주요 농산물의 수급 및 가격 동향을 면밀히 살피고 본격적인 김장철을 앞둔 상황에서 가격 안정을 위해 필요하다면 추가 대응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형진 선임기자 magicbullet@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